로고


컬럼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서울아트가이드 디.에디션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WebZine] 2019년 8월

편집부

Seoul Art Guide × Weekly Mailzine
서울아트가이드로고
2019.8.9 - 8.15
+ Every Thursday

메일진 배너 게재문의 02-730-6214  



Exhibition
포스터를 클릭하면 상세정보가 새 창으로 연결됩니다.
  송광찬·다니엘경전Garden Eel Lives The Black city
2019-07-25 ~ 2019-08-17 | OCI미술관 (송암문화재단)
02.734.0440 | ocimuseum.org

다양한 매체와 신선한 주제, 네온 컬러의 화려함이 돋보이는 이번 전시의 주인공은 송광찬과 다니엘경, 두 명의 작가다. 2018년부터 시작된 이들의 협업은 송광찬의 흑백사진과 다니엘경의 조형물 조합으로, 2019년에도 그 이야기를 이어간다.

  두산갤러리 뉴욕 10주년 특별전Decade Studio
2019-06-27 ~ 2019-08-15 | 두산갤러리뉴욕 DOOSAN Gallery NY
+1 212-242-6343 | doosangallery.com

한국 기업에서 운영하는 비영리재단인 두산연강재단은 2009년 한국 최초로 젊은 예술가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할 목적으로 두산갤러리와 레지던시 공간을 미국 뉴욕의 첼시 지역에 개관했다. 뉴욕 주정부와 교육청의 정식 인가를 받고 설립한 두산갤러리 뉴욕과 두산레지던시 뉴욕은 국내외에서 활동하는 40세 이하의 한국 작가들을 대상으로 하며, 2009년부터 올해 2019년까지 58명의 작가를 지원해 오고 있다.

  기민정 전: 종이를 세우고 돌을 감으면 가루가 흐르고 천이,
2019-07-25 ~ 2019-08-17 | OCI미술관 (송암문화재단)
02.734.0440 | ocimuseum.org

‘종이를 세우고 돌을 감으면 가루가 흐르고 천이,’는 작가의 작업 중 기법과 과정을 그대로 설명한 것으로, 실제 전시장에는 종이를 쌓고 뭉쳐 올린 더미와 석고 반죽을 감아 올려 만든 색색의 괴석들이 등장한다. 그 아래에는 검은 가루가 흐르고 아름다운 색으로 물든 대형 천은 벽면을 따라 흐르며 여름날 에어컨 바람에 살랑인다.

  김요인: 무인전제8회 복합문화공간에무 공모 선정작
2019-07-11 ~ 2019-08-17 | 복합문화공간에무
02-730-5514 | emuartspace.com

욕망과 소외를 다루는 김요인 전시는 3악장으로 구성된 환상곡(fantasia) 같다. 욕망은 본디 타자의 욕망이고(라캉), 그(타자의 욕망)에 대한 환상이다. 소외는 타자의 욕망을 내 욕망으로 믿고 쫓을 때 동반되는 현상이다. 타자의 것이 자신의 욕망과 불일치가 일어나면서 불안, 결핍감으로 ‘나라는 존재’는 소멸한다. 전시 제목 ‘무인’(사람의 존재 없음)은 이런 현상에 대한 발언이다.

  프리즘 판타지빛을 읽는 새로운 방법
2019-04-19 ~ 2019-08-18 | 파라다이스아트스페이스
02-790-5889 | galleryjoeun.com

세계적인 아티스트 11인의 그룹전 <프리즘 판타지: 빛을 읽는 새로운 방법 (PRISM FANTASY: New ways to view light)>을 개최한다. 빛의 대표적인 4가지 특성 ‘반사(Reflection)’, ‘무한(Infinity)’, ‘스펙트럼(Spectrum)’, ‘환상(Illusion)’을 테마로 구성했다.

  SIMPLE2019:집 전
2019-04-30 ~ 2019-08-18 |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031-8082-4242 | yangju.go.kr/changucchin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연례전으로, 화가 장욱진의 SIMPLE정신을 잇는 ‘집’을 주제로 함과 동시에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는 동시대 작가들의 ‘집’에 대한 해석을 살펴보는 전시이다.



Critic & Review
클릭하면 상세정보가 새 창으로 연결됩니다.
  고충환 : 박지혜, 참조물들의 회화와 창작의 알레고리
  김성호 : 이지현 / 내 안에 잠재된 잉여의 세계
  윤진섭 : 신선한 입체 드로잉의 방법론
  이선영 : 박미화 / 타자의 얼굴과 사회적 윤리
  연구소Blog | 이하연 : 《젊은모색 2019: 액체 유리 바다》 기자간담회,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연구소Blog | 이수현 : 《안은미래 KNOWN FUTURE》 기자간담회, 서울시립미술관
  연구소Blog | 이은희 : 《Summer Love: 송은아트큐브 그룹전》 기자간담회, 송은아트스페이스


Book & Magazine
책표지를 클릭하면 상세정보가 새 창으로 연결됩니다.
미술로 보는 한국의 미의식 2 : 해학

최광진 지음 | 미술문화 | 2019년 6월 | 19,000원

해학은 부조리한 사회현실에 대처할 수 있는 달관의 지혜와 유머이며, 평등하고 유쾌한 세상을 만드는 낙천적인 미의식이라 소개한다. 특히 한국미술을 미학적으로 조명하면서 주변 국가인 중국이나 일본, 그리고 서양의 작품과 비교를 시도했다.

조선 후기의 선비그림, 유화

박은순 지음 | 사회평론아카데미 | 2019년 5월 | 25,000원

유학의 영향으로 선비가 회화를 즐기고 그리는 일을 꺼리다가, 18세기 화단에 윤두서ㆍ정선ㆍ강세황 등에 의해 변모ㆍ발전이 일어났다. ‘유화’는 이들 선비의 그림 혹은 선비 화가를 부르는 말이었다. 일제강점기부터 사용된 용어 ‘문인화’를 언급하며, 옛말을 되살릴 수 없어도 그 개념과 용어 인식이 전통문화의 이해에 필요함을 강조한다.



Notice & Event
배너를 클릭하면 상세정보가 새 창으로 연결됩니다.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