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컬럼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WebZine] 2018년 11월

편집부

2018부산비엔날레 : 비록 떨어져 있어도
2018-09-08 ~ 2018-11-11 | 부산현대미술관,구 한국은행 부산본부 외
051-220-7400 | busanbiennale.org
 
2018부산비엔날레는 총 34개국 65명(팀)의 작가들이 참여하여 냉전 시대 종식 이후, 그 자리에 남겨진 상흔에서 촉발된 신 냉전 시대의 물리적, 심리적 분리를 다양한 시각으로 펼쳐낼 예정이다. 주제의 핵심어인 ‘분리’에 대한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임자혁: 착륙
2018-09-06 ~ 2018-11-10 | 페리지갤러리
070-4676-7091 | perigee.co.kr
 
임자혁은 일상의 사물과 장면들에 주목하며, 드로잉과 회화, 공간에 바로 그려내는 벽화 등 다양한 작업을 해오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 색종이를 오려서 어떤 모양을 만들고 붙여 나가는 작품들을 선보인다. 색, 선, 면, 모양을 가지고 어떻게 자유롭게 다룰 수 있을까에 대한 끊임없는 생각의 시간과 회화적 공간에 대한 감각을 표출하는 장(場)으로 볼 수 있다.
Flavor of the Scenery: 박은영, 이민희
2018-09-20 ~ 2018-11-10 | 신한갤러리 역삼
02.2151.7684 | shinhangallery.co.kr
 
자본의 소비로 연결되는 기능적 공간과 물건이 중심이 되는 배경 대신 본 전시에 참여하는 잠실창작스튜디오 입주 작가인 박은영, 이민희 작가는 일상적 오브제와 카메라 렌즈를 통해 자신들만의 풍경을 만들어낸다. 개인적 경험에서 시발점이 된 작업의 시작은 낯설지 않은 일상적인 소재와 주변에서 마주할 수 있는 보편적인 풍경을 담고 있다.
제5회 종근당 예술지상전
2018-11-01 ~ 2018-11-12 |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02-399-1152 | sejongpac.or.kr
 
<종근당 예술지상>은 (사)한국메세나협회와 함께 종근당과 대안공간 아트스페이스 휴가 매칭한 프로젝트로, 기업의 대안공간 지원 및 작가지원을 통해 한국현대미술 발전에 공헌하고자 하며 2016년 종근당 예술지상에 선정된 김수연, 박광수, 위영일의 초대전을 개최한다.

 
 
고충환 : 도저킴, 군산과 오타루
김성호 : 정연주 / 숲이라는 심상의 풍경
김영호 : 비엔날레 확산, 과잉인가 필연인가
이선영 : 한여남 / 낙원을 찾아서
이선영 : 만들기와 생각하기
 
미술사 입문자를 위한 대화
최열, 홍지석 지음 | 혜화1117 | 2018년 9월 | 18,000원
 
선후배가 같은 주제로 정기적인 대화를 이어간다는 것과 질문자ㆍ답변자의 역할을 오가며 의견은 물론 이견을 나누는 것이 특히 흥미롭다. ‘입문자’를 위해, 원래의 대화를 다듬고 ‘미술사 공부는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가’란 주제와 ‘추신’을 더해 마무리했다.
 
지은이 | 최열, 홍지석
최열은 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와 인물미술사학회 회장을 역임했고, 펴낸 책으로 『한국근대사회미술론』, 『한국현대미술운동사』 등이 있다. 홍지석은 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학술이사로 활동 중이며, 펴낸 책으로는 『북으로 간 미술사가와 미술비평가들』, 『답사의 맛』 등이 있다.
MMCA 작가연구 1. 임흥순_빨강, 파랑, 그리고 노랑
강수정 외 9인 지음, 설경숙ㆍ목정원 옮김 | 국립현대미술관ㆍ현실문화A | 2018년 9월 | 20,000원
 
‘MMCA 작가연구’ 총서의 첫 책이다. 여성 노동자의 삶ㆍ기억을 다룬 다큐멘터리 〈위로공단〉으로 베니스 비엔날레 은사자상 수상 이후 많은 주목을 받는 작가ㆍ영화감독 임흥순을 다뤘다. 10인의 평론가ㆍ연구자ㆍ큐레이터가 구술채록과 가상의 ‘관객과의 대화’ 등 다양한 시각과 형식으로 썼다.
 
프로젝트 | MMCA 작가연구
작가연구와 비평적 글쓰기를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의 하나로 마련되었다.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