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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Zine] 2018년 7월

편집부

김영수 개인전 : 내재된 기호
2018-07-25 ~ 2018-07-31 | 갤러리1898
02-727-2336 | gallery1898.catholic.or.kr
 
초현실주의적 화풍을 필두로 한 2000년 첫 개인전 이래 2017년 이후의 추상적 화풍의 기호 형상 탐구에 이르기까지 무수한 조형 실험을 거친 필연적 결과라 하겠다. 더욱이 2018년 최근에는 화면에 틈새의 조형 효과를 도모하는 ‘필드‘라는 이름의 시리즈 작업을 병행하면서 자신의 일관된 주제 의식인, ‘인간-무의식-욕망’과 같은 관계적 담론을 조형적으로 확장하고 있는 중이다.
권순익: 積·硏(적·연) - 쌓고, 갈다
2018-06-30 ~ 2018-07-22 | 영은미술관
031.761.0137 | youngeunmuseum.org
 
권순익 작가는 2012년 즈음부터 구상적 표현에서 추상적 표현으로, 유기적 형태가 기하학적 형태로 변모되어 가는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다채로운 색채 표현을 지양하고 모노크롬이 지배적인 색채를 통해 내면적이면서 관념적인 인상을 자아내며 더욱 폭넓은 감정이 내재된 그의 작품들을 마주할 수 있다.
김지연: ( ), 앉은자리
2018-06-21 ~ 2018-07-23 | 신한갤러리
02.722.8493 | shinhangallery.co.kr
 
앉은 자리 시리즈의 의자들은 빈자리로 묘사된다. 과거 사용했던 의자들 – 도서관의자, 쇼파, 책상의자 –등은 나의 자리였던 의자들이자, 그 때의 나를 담고 있는 ‘나’ 자신이기도 하였다. 화면의 가운데, 구석에, 혹은 끝자락에 덩그러니 놓여 있는 빈 의자는 지난날의 표상이자 현재 자신을 반추하는 오브제이다.
큐브미술관 인턴기획: 낯, 가리다
2018-06-22 ~ 2018-07-22 | 성남아트센터 큐브미술관
031.783.8141 | snab.or.kr
 
현대인들이 자기 정체성을 찾는 과정 중에 겪게 되는 혼란 속에서 '자신을 드러내는 방식'에 대한 이야기다. 나와 타인의 '낯'에 대해 심리적으로 고민하며 시각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곽상원, 김효숙, 박승예, 박은하, 오석근, 유현경 6인의 작가가 참여한다.

 
 
고충환 : 이순종, 신윤복의 미인도와 이순종의 여인도
김달진 : 박물관 개관 10주년, 한국 미술평론의 역사전
김성호 : 김결수/ 오브제에 각인된 흔적의 사건을 재전유하는 제의적 진혹곡
김종근 : 의자는 말한다 – 지석철의 ‘상황’ 그리고 의자가 된 나
박영택 : 이호련-‘저기’에 자리한 욕망의 대상화
윤진섭 : 이념과 현실: 70년대 한국 미술평단의 풍경
이선영 : 이강욱 / 씨앗으로부터 우주까지 변신하는 자아
 
한국 현대미술 연대기 1987-2017 1. : 현대미술의 동시대성. 실재인가 환상인가?
김종길 지음 | 디어북스 | 2018년 5월 | 20,000원
 
10년 전 전시 ‘1990년대 이후의 정치미술’을 통해 1990년대 이후의 미술지도를 가늠해보기 시작했던 저자가, 연구와 시도 끝에 써낸 책이다. 1권은 세 부분으로 나뉜다. 1987-92년까지를 1기로 미술의 자유화와 민주화를 적는다. 1998년까지 2기는 시차적 관점의 동시성으로, 마지막 3기는 공간 정치학과 예술사회로 정리된다.
 
지은이 | 김종길
한국평론가협회 신인평론상, 이동석 전시기획상, 월간미술대상 전시기획부문 장려상, 올해의 큐레이터상, 자연미술이론상, 김복진미술이론상을 수상했으며, 모란미술관과 경기문화재단을 거쳐 현재 경기도미술관에서 일하고 있다.
박물관 이론 입문
앙케 테 헤젠 지음, 조창오 옮김 | 서광사 | 2018년 5월 | 20,000원
 
박물관과 박람회의 개념에 대한 ‘역사’를 중심으로, 역사학적인 기술과 박물관에 관한 철학적 이론을 소개한다. 먼저 ‘보관’과 ‘전시’라는 전시 방식의 큰 틀에서 박물관ㆍ박람회를 이야기하고, 박물관의 ‘지속성’과 박람회의 ‘일시성’의 원천을 르네상스 진기명품 보관소에서 찾고 밝힌다. 이후 박물관의 미래 가능성까지 전망하고 있다.
 
지은이 | 앙케 테 헤젠 (Anke Te Heesen)
베를린훔볼트대학교 사학과 학문사 담당 교수이다. 앙케 테 헤젠은 학문의 수집사, 박람회와 박물관의 역사, 예술과 학문의 관계를 중심으로 연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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