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컬럼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월간미술소사 12.21-1.20

편집부

· 12.22 원도심 저층주거관리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인천 남구 숭의동 수봉영산마을에 문화예술 공동 작업 공간이 조성된다. 인천 남구는 청년문화예술단체인 미리내사람들’(회장·채수준), ‘스페이스바 문화예술그룹은영빌라 주민공동이용시설 무상사용 협약'을 체결했다. 남구의 대표적 구도심인 수봉영산마을은 최근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원도심 재생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곳이다. 구는 수봉영산마을을 문화예술 감성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으로 숭의 4·7구역 은영빌라를 매입해 공동작업공간을 조성했다. 미리내사람들과 스페이스바 작가들은 무상으로 빌린 은영빌라를 지역 주민들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 꾸민다. 두 단체는 이곳에서 도심재생사업참여·공동작업 추진·작품전시장 활용·지역 청년 일자리창출·지역범죄 예방사업 등을 주민들과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 12.25 서울 서초구는 구 공식 페이스북에서 네티즌을 대상으로 서초구 하면 연상되는 명소에 대한 의견을 물은 결과 예술의전당이 1위에 선정됨을 밝힘.

· 12.26 성북구는 정릉동에 관내 예술인을 대상으로 지역 예술가들의 주거 안정을 위한 공공주택 보급인 정릉예술인마을’ 19가구를 공급.

· 12.28 , 보산동 관광특구 빈 상가 사들여 15개 공방 유치.

한때 미군을 상대로 성업했으나 미군이 떠나며 비어 있던 경기도 동두천시 보산동 관광특구 내 점포들이 공예공방으로 재탄생했다. 동두천시는 관광특구의 공동화를 막고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빈 점포를 사들여 가죽·금속·수제화 등 공예공방을 유치, ‘디자인아트빌리지를 조성했다.

· 12.28 문화재청은 남양주시와 고려문화재연구원이 최근 남양주 삼패동에서 발굴 조사를 벌인 결과 화협옹주 무덤과 함께 석함, 지석 등의 유물 발굴.

· 12.28 안중근의사숭모회는 28일 서울 중구 소월로 안중근의사기념관에서 안 의사가 19103월 옥중에서 쓴 유묵 지사인인 살신성인(志士仁人 殺身成仁)’ 공개.


· 1.1 러시아 사할린 유스노사할린스크시에 남북한예술품을 볼 수 있는 코리아현대예술관(구 조선민주주의공화국 현대예술전시관)이 개관했다.

· 1.2 전북도립미술관(관장 장석원)은 대만의 뱀부커튼스튜디오와 레지던시 교류협력 네트워크 구성에 합의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1.2 국립문화재연구소는 근대기 한반도 고고학사를 연구해온 정인성 영남대교수와 함께 기획한 자료집 1909년 조선고적조사의 기억발간.

· 1.3 문화재청은 3일 석조보살좌상 국보 지정

· 1.3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종덕 전 문체부 장관, 정관주 전 문체부 1차관을 위증 혐의(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위반)로 특검에 고발.

· 1.4 1997년 철거된 삼성그룹의 모태가 된 옛 삼성상회 건물이 20년만에 대구삼성창조경제단지 안에 원형 그대로 복원.

· 1.4 문화재청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는 사적 성산산성에 대한 17차 발굴조사(2014-16) 결과 신라 지방 지배체계를 구명할 수 있는 사면목간 1점을 출토.

· 1.4 울산대 반구대암각화유적보존연구소(반구대연구소)는 경북 상주시 낙동면 물량리 낙동강변에서 새로운 유형의 암각화를 발견.

· 1.5 부산시는 2월 말 준공 예정인 부산현대미술관을 운영하기로 결정되어 부산현대미술관을 시 단독 사업소 형태로 부산시립미술관과 차별화하여 서부산권을 대표하는 현대미술관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부산현대미술관을 운영할 단독 사업소 신규 조직을 구성하고 미술관장과 학예연구사 등을 신규채용하는 방식으로 직원을 충원할 계획이며 부산현대미술관은 430억 원을 들여 부산 사하구 하단동 을숙도 안에 지상 4, 지하 2층 규모로 들어선다. 전시실과 비엔날레관, 수장고, 강의실, 갤러리 카페 등을 갖추고 올해 11월 사전 개관에 이어 내년 3월 정식으로 개관할 예정이다.

· 1.5 한옥 단지 등으로 구성된 예술인 창작 마을(조감도)이 경기 김포 한강신도시에 들어선다. 김포시는 오는 6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로부터 한강신도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기부채납 받기로 한 김포아트빌리지를 인수한다고 5일 밝혔다. 김포아트빌리지는 김포시 운양동 공원 내에 78650규모 부지에 아트하우스, 오픈스튜디오, 아트센터, 야외공연장 시설을 갖춘 문화시설이다. 현재 LH에서 5월 준공을 목표로 조성 중이다. 시는 인수하는 대로 이곳에 예술가들의 창작공간으로 활용해 시민들이 고급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1.6 경기문화재단은 '2016 경기도 공사립 뮤지엄 활성화 방안 연구' 종합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연구는 경기문화재단 뮤지엄본부가 주최하고 사단법인 경기도박물관협회가 주관했으며, 경희대학교 최병식 교수가 책임연구원으로 참여했다. 연구팀은 경기도 내 127개 박물관과 48개 미술관 실태조사와 함께 지역별 전문가 그룹 간담회와 G-뮤지엄 정책 컨퍼런스를 진행했다.

· 1.6 문화재청은 서울시 종로구 필운동에 위치한 배화여자고등학교 과학관과 본관을 각각 서울 배화학원 캐롤라이나관’, ‘서울 배화여자고등학교 캠벨기념관이라는 이름의 등록문화재로 지정

· 1.7 일본 교토(京都)에서 6-7세기 한반도에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불상 발견했다고 NHK가 보도.

· 1.8 서울 중구의회가 2016년 말 중구가 편성한 동화동 역사문화공원 및 주차장 건립공사2017년도 사업비 60억 원 가량의 전액 삭감.

· 1.9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7차 청문회에서 청와대로부터 진보성향 문화·예술인에 대한 지원을 배제하라는 강력한 요구를 밝힘.

· 1.9 문화재청은 김연아 스케이트처럼 제작 또는 건설된지 50년이 채 되지 않은 사물과 건축물을 문화재로 등록하는 방안을 담은 ‘2017년도 주요 업무계획발표.

· 1.12 서울중앙지법 조의연 영장전담 판사는 김 전 장관 등에 대해 '범죄사실이 소명되고 구속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며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김종덕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정관주 전 문체부 1차관, 신동철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을 구속.

· 1.15 국립문화재연구소가 2014-15년 서적·회화 등 지류 문화재 53건의 상태와 보관환경 조사한 결과 30(56.6%)이 보존처리가 필요한 것으로 확인.

· 서예가 벽암 김정남1026일에 열린 주이탈리아 한국문화원 개원식 행사 중 문화원 3층 중앙홀 벽면에 마루에 오르다라는 주제로 벽면에 서예벽화(4x2m) 작품 <숭례문>, <콜로세움>을 직접 선보였다. 김갑수 해외문화홍보원장, 김경석 주교황청 한국대사, 이용준 주 이탈리아 한국대사, 이수명 문화원장, 일라리아 보를레티 부이토니 이탈리아 문화유산부 차관, 교황청 몬테리시 추기경 등 200여 명의 인사가 참여했고, 김정남은 작품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봄>을 증정했다.

· 서울문화투데이에서 주최한 8회 문화대상에 서양화가 제정자(미술 부문), 설치미술가 육근병(글로벌 부문), 젊은 예술가상에 이구하 서양화가(미술 부문) 등이 121일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수상.

 · 경기문화재단이 창립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주최한 경기문화재단 20주년 슬로건 및 엠블렘공모수상자로 권옥화(슬로건 부문), 윤다애(엠블렘 부문) 선정.

 · 서울시는 밤섬 생태관찰 데크 당선작으로 매스스터디스의 <위성밤섬과 부유하는 보>, 서울애니메이션센터 당선작()공간종합건축사무소·()종합건축사사무소이상·에스플러스 건축의 <Double Ground>, 서울공예박물관 당선작으로 행림종합건축사무소·송하엽(중앙대 교수천장환(경희대 교수)<Craft Ground> 선정.

· 국토교통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국립박물관 마스터플랜 국제공모 최종당선작으로 캐나다의 건축사사무소 Office OU<세종뮤지엄가든스>를 선정했다. Office OU는 우선협상대상자로서 행복청과 협의를 거쳐 최종안을 마련하고 내년부터 착수되는 국립어린이박물관, 통합수장고, 통합운영센터의 기본 설계권을 부여받으며 실시설계를 위한 국내 파트너사는 ()정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이다.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