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컬럼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WebZine] 2016년 11월

편집부




장한: 황홀한 숲
2016-11-11 ~ 2016-12-10 | 그리고갤러리
070-7570-3760 | grigogallery.com

100호 연작으로 선보이는 ‘검은 숲’ 시리즈와 절벽, 폭포, 산등을그린 무채색 풍경화들은 동서양, 고전과 현대의 시공간을 아우르는 독창적인 시도로 채워져 있으며 관객들로하여금 현실과 분리된 풍경에서 오는 단절감과 무관심성, 심적 거리를 두는 관조 방식을 통해서 거대한적막감만을 남기는 새로운 미적 경험을 제공한다.
유선태: 말과 글_그림과 그림, 그리고 그 사이
2016-10-28 ~ 2016-11-13 | 에비뉴엘아트홀
02-3213-2606/7 |

‘언어’와 ‘예술’이라는 인간의 보편적인 표현수단을 주제로 이성과 감성, 실제와 표현 등, 그 사유의 간극을 탐구하는 유선태 작가의 작품을 선보입니다. 파리에서 오랜 유학 생활을 한 작가는 동서양의 서로 다른 사고체계가 자유롭게 만나는 초현실적 공간을 구성합니다.
이재삼·채성필 : EARTH & FIRE 흙과 불
2016-11-02 ~ 2016-11-15 | 갤러리그림손
02.733.1045~6 | grimson.co.kr

목탄(숯)을 이용한 검은 공간이 곧 정신이라고 말하는 이재삼 작가와 흙의 작가라 불리는 채성필 작가는 우주의 근원이 되는 기본적인 재료를 다루는 작가들이다. 인류문명의 근원이 되는 흙과 불은 인간에게 가장 정신적이며 생명적인 에너지를 가져다 주는 요소였다. 흙과 불은 물, 공기와 함께 우주 만물의 중심에 있으며, 인간에게 새로운 세계의 변화를 가져다 준 자연의 원리이며 다양한 현상의 밑바탕이 되는 존재적 형태이다.
2016 특별기획전: 조각가의 아내
2016-08-05 ~ 2016-11-16 | 김종영미술관
02.3217.6484 | kimchongyung.com

아내를 출발점으로 하여 점차 인체 형태탐구로 발전해 나간 작품세계를 편년으로 관람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재현적인 드로잉에서 점차 단순화를 거쳐 추상화 되는 그의 인물 드로잉 연작들을 관람할 수 있는 매우 의미있는 전시가 될 것이다.



고충환 : 김민호/ 춤추는 기운, 기가 흐르고 사유가 흐르고 욕망이 흐르는
이선영 : 이영희 / 고갈된 언어를 갱신하는 침묵의 기표
하계훈 : 한국화랑사
정영숙 : 김태헌, 김지영 / 詩+卓
이 한점의 자료 : 서법진결(書法眞訣), 1921



(김창열)형님과 함께한 시간들
김창활 지음 | 문예바다 | 2016년 8월 | 15,000원

문학작품을 써온 작가이자 김창열 화백의 동생인 저자가, 그간 화백에 관해 적어온 글을 고르고 다듬고 새로 보태 쉽게 읽힐 평전이나 회고록을 대신하고자 적었다. 90을 바라보는 삶 가까운 곳에서 작은 사건까지 엮어낸 글에는 평생 도를 닦듯 정진해온 예술세계가 담겼다.

지은이 | 김창활
하인리히 빌의 『결산』, 귄터 그라스의 『민중들 반란을 연습하다』, 한스 에리히 노작의 『늦어도 11월에는』, 막스 프리시의 『만리장성』을 비롯해 100여 권의 독일 문학작품 번역
수학은 어떻게 예술이 되었는가 : 기하학으로 본 미술과 건축
이한진 지음 | 컬처룩 | 2016년 9월 | 18,000원

기하학을 통해 수학과 문화의 다른 영역이 어떻게 만나 왔는지 보여주는 책이다. 수학은 사회적 필요를 떠나 존재한 적 없고, 그 때문에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기도 했다. 그렇게 수학을 문명의 한 부분으로 인식하고 녹아있는 작품과 수학적 이론을 글과 그림으로 설명한다.

지은이 | 이한진
한동대학교 글로벌리더십학부 수학 전공 교수이며 복소다양체상에서의 해석학 및 기하학 문제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다.
현대미술 글쓰기 : 아트라이팅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길다 윌리엄스 지음, 김효정 옮김, 정연심 감수 | 안그라픽스 | 2016년 9월 | 25,000원

아트라이팅의 목적과 방식을 다루는 책은, 글쓰기의 흔한 실수와 뛰어난 아트라이터의 극복 방법을 함께 보여줌으로써 읽는 이가 스스로 방향을 잡고 글을 개척할 수 있게 돕는다. 1부에서 아트라이팅 글의 형식과 핵심 요소를 소개하고, 2ㆍ3부에서는 실용적 조언을 제시한다.

지은이 | 길다 윌리엄스 (Gilda Williams)
1994-2005년까지 파이돈프레스(Phaidon Press)에서 편집자로 일했다. 현재 《아트포럼(Artforum)》의 런던 특파원이며 런던골드스미스대학교와 소더비인스티튜트오브아트에서 강의를 맡고 있다.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