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컬럼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63)URRA레지던시 설립자·디렉터, 멜리나 베르켄왈드

서지은

URRA레지던시 설립자·디렉터, 멜리나 베르켄왈드


아르헨티나 URRA레지던시 설립자이자 디렉터인 멜리나 베르켄왈드에게 URRA레지던시 설립 계기와 향후 계획에 대한 생각을 들어보았다.

Q. URRA레지던시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부탁한다.
A. 2010년 6월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를 기반으로 설립된 예술가 레지던시로, 국내외 아티스트들에게 창작공간을 제공하며, 다양한 배경을 가진 개개인이 모여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교류의 장으로써 그 역할을 하고 있다. 스위스 및 영국의 레지던시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국제교환입주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최근에는 부에노스아이레스 근교에 있는 티그레(Tigre)지역에 새로운 공간을 오픈하는 등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Q. 아티스트로서 직접 아티스트를 위한 레지던시를 설립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
A. 여전히 많은 아티스트들이 창작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공간과 자극을 받을 기회를 필요로 하고 있다. 나 스스로가 아티스트이기때문에 현장의 필요성을 더욱 실감하는 편이었고, 그것이 직접 레지던시를 설립하게 된 큰 원동력이 되었다. 쉽지 않았지만, 그렇기에 더욱 애정을 가지고 현재까지 레지던시를 이끌어올 수 있었던 것 같다.

Q. URRA의 향후 계획이 궁금하다. 어떤 것을 머릿속에 그리고 있나?
A. 오는 10-11월에 진행되는 국제 레지던시에 참여할 아티스트를 모집하고 있다. 다양한 지역의 아티스트들을 초청하고 싶은데, 지난 6월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한국-아르헨티나 국제교류포럼’에 발제자로 참여하면서 한국 작가를 초청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또한, 향후 국제교환입주프로그램 등을 통해 한국을 포함한 여러 아시아 국가들과도 지속적인 교류를 만들어 가고 싶다.

멜리나 베르켄왈드(Melina BERKENWALD, 1972- )
런던 웨스트민스터대 예술 및 커뮤니케이션으로 박사졸업. 시각예술가.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