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컬럼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84)영국 미술사의 토대, 테이트갤러리 아카이브

정공주

상) 테이트갤러리 아카이브 ⓒ정공주
하) 테이트갤러리 아카이브에 기증된 영국에서 활동한 폴란드인 작가들의 기록물 컬렉션 중 1980년대 생산된 슬라이드 필름에 대한 상세기술을 위해 선별하는 아키비스트 ⓒ정공주


테이트브리튼(Tate Britain)에 위치한 테이트갤러리 아카이브(Tate Gallery Archive)는 1900년부터 현재까지 영국 출신 작가 및 영국에서 활동한 작가들의 작품들과 관련된 기록물을 지속적으로 수집하여 관리하는 미술관 아카이브이다. 그뿐만 아니라 영국의 미술사와 관련된 기록물, 영국 내 시각예술 관련 기관 기록물 역시 수집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록물들을 현재 백만 점 이상 보유하고 있다. 테이트갤러리 아카이브는 1970년에 라이브러리와 분리되어 독립된 부서로 만들어졌다. 생성 초기에는 기록물들을 종이, 매뉴스크립트, 오디오, 마이크로폼 등 기록매체의 유형에 따라 4가지로 분류하여, 각기 다른 메타데이터를 바탕으로 기록물을 기술하여 기록물의 통합적 관리가 어려웠으나 1976년 전문적인 교육을 마친 아키비스트의 채용과 함께 기록 매체의 유형에 상관없이 공통된 메타데이터의 기술을 시작으로 아카이브의 통합적 관리가 가능해졌다. 이러한 통합된 기록관리 시스템은 디지털화로 바뀐 현재의 기록관리 시스템 개발에 토대가 되었다. 현재 테이트갤러리 아카이브는 국가 및 국제 표준 PAS 197:2009와 ISAD(G)를 중심으로 자체적으로 개발한 기록관리 소프트웨어인 CALM을 이용하여 기록물을 관리하고 있다.  

테이트갤러리 아카이브는 아날로그 형식의 기록물부터 디지털 형식의 기록물까지 모두 수집, 관리하고 있다. 기록물들의 종류에는 미술관 기관 문서, 작가들의 개인 기록물, 서신, 전시 리플렛, 작가노트, 스케치북, 미술품 거래 영수증, 전시 계약서뿐만 아니라 작가들이 작업에 사용했던 재료, 사진, 출판 및 보도 자료 등이 있다. 특히 테이트갤러리 아카이브는 ‘미술관’이라는 기관 아카이브임에도 불구하고 개인 작가들의 기록물을 활발히 수집하고 있다. 특히 작가들의 스튜디오 사진, 작품 설치 과정이 담긴 사진, 영상 자료, 전시 포스터 등으로 구성된 다큐멘터리 기록물을 100,000점 이상 보유하고 있다. 이를 위해 테이트갤러리 아카이브는 작가, 작가와 관련된 지인, 시각예술 기관들로부터 기록물을 기증받기도 하지만, 기록물의 수집 가치가 인정되는 기록물 컬렉션인 경우 적극적으로 작품 구매와 같은 절차를 거쳐 기록물을 구입하여 아카이브 컬렉션을 넓혀가고 있다. 

이러한 시각예술 작가들의 기록물은 ‘개인기록(Personal records)’의 범주에 속한다. 개인기록은 기록관리의 주요대상이었던 ‘행정기록(Administrative records)’과 많은 차이점을 가진다. 가장 큰 차이점은 행정 업무 과정의 증거 확보를 위한 기록물의 생산이 아닌 개인의 자발적인 감상과 이유로 인해 생산된 기록물이라는 점이다. 그러므로 행정기록과 달리 행정업무의 증거로서의 기록물이 아니며, 기록물의 형식 또한 행정기록과 같이 순차적이며 일관된 형식의 기록물이 존재할 수 없다. 개인기록은 다양한 개인의 삶과 한 나라의 시대와 역사를 반영한다는 점에서 지속적인 수집, 관리, 보존의 가치가 높다. 예를 들어, 테이트갤러리 아카이브의 작가 폴 내쉬(Paul NASH, 1889-1946) 아카이브 컬렉션에는 작가가 제1,2차 세계 대전을 겪으면서 썼던 작가의 일기, 사진, 서신 등이 포함되어 있다. 폴 내쉬는 그의 작품을 통해서 전쟁의 모습을 표현한 작가이다. 특히 그의 일기에는 전쟁의 현실에 대해 표현하고 개인의 생각을 꾸준히 기록했다. 이러한 작가의 일기는 작가의 전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활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영국 전쟁박물관(Imperial War Museum)에 대여되어 영국의 전쟁 역사를 연구하는 기록물로써도 활용되었다. 

개인의 삶의 기록인 개인기록은 시간이 지날수록 그 개인이 살았던 시대와 역사에 대한 증거가 된다. 이러한 귀중한 기록물들을 테이트갤러리 아카이브는 꾸준한 수집을 통해 모으고 관리하여 보존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테이트갤러리 아카이브는 현재 국제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기록물의 디지털화에도 공을 들이고 있으며, 이미 65,000개가 넘는 디지털화 된 이미지들은 테이트갤러리 아카이브의 참조번호(Reference Number)를 바탕으로 온라인상에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 정공주(1987- ) 명지대 기록정보과학 전문대학원 문화자원 기록관리 석사, 영국 런던대 SOAS 미술사 석사 졸업. 영국 런던대 UCL 기록관리 MRes과정 재학.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