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 샨, 우리는 자유로운 세상을 위해 싸운다!, 1942, 보드에 과슈, 템페라,ⓒEstate of Ben SHAHN, Image courtesy of Michael Rosenfeld Gallery LLC, New York, NY.조나단 호로비츠(Jonathan HOROWITZ, 1966- )가 기획한 이 전시는 미국의 반유대주의, 이민, 문화 정체성, 권위주의와 같은 사회·정치 이슈를 담은 현대 미술가의 작품 80여 점을 선보인다. 호로비츠는 ...
이집트의 아미, 1931, 캔버스에 유채, 61.4×91.9cm, ⓒ아그네스 로렌스 펠튼 에스테이트피닉스미술관에서 기획한 아그네스 로렌스 펠튼(Agnes Lawrence PELTON, 1881-1961)의 첫 회고전이다. 순회전의 일환으로 회화 45점을 선보인다. 그녀는 유년기에 미국과 유럽에서 미술을 공부했고, 의도적으로 주류 미술계에서 멀어지며 캘리포니아의 캐시드럴 시...
Birkenau, 2014, 캔버스에 유채, 200×260cm ⓒ멧브로이어독일 출생의 추상화가 게르하르트 리히터(Gerhard RICHTER, 1932- )의 회고전으로 회화를 비롯한 유리 조각, 사진, 판화 등 작품 100여 점이 공개된다. 작가와의 공동참여로 진행된 이 전시는 개념적이고 역사적 사실에 근거한 구상작품과 사물에 대한 그의 끊임없는 고찰을 작품을 통해 엿볼 수 있다...
무제, 1991, 사진 ⓒ뉴욕현대미술관 미니멀리즘의 개척자로 잘 알려진 도날드 저드(Donald JUDD, 1928-94)의 회고전이 뉴욕현대미술관 6층에서 최초로 열린다. 1960년 초반에 손수 만든 오브젝트부터 30여 년간 제작한 미니멀 조각, 회화, 드로잉 60점을 연대순으로 선보여 속이 빈 상자 형태의 조각이 나오기까지 그의 작품세계가 어떻게 진화해 왔는지 엿...
Thank You For Coming: Play, Performance view, FringeArts Theater, 2017. Photo: Francesca Beltran.<Attendance>(2014), <Play>(2016) 및 <Space>(2019) 3부작 <Thank You For Coming>을 통해 안무가 페이 드리스콜(Faye DRISCOLL, 1975- )은 정치와 육체적, 정서적 상태를 동시에 다루어 재치와 유머로 포근함과 부드러움의 균형을 맞추고 시청자...
무제(100% 하와이언), 1994, 종이에 과슈와 연필, 모건도서관과박물관, ⓒ2019 알 테일러알 테일러(Al Taylor, 1948-99)는 1980-90년대 뉴욕을 중심으로 활동한 화가이자 조각가이다. 작가로서의 커리어는 짧지만, 5천 점이 넘는 드로잉을 제작했으며 특히 2차원의 종이와 3차원의 물체를 조합하여 독특한 시각효과를 만들어내는 작업 방식을 고안했다. 테일러...
전시 전경, 구겐하임미술관, ⓒAMO 디자인 스튜디오네덜란드 출신 건축가이자 도시 계획 전문가 렘 콜하스(Rem KOOLHAAS, 1944- )와 AMO 디자인 스튜디오의 디렉터 사미르 반탈(Samir BANTAL)이 공동기획한 전시로, 제작된 예술품이 아닌 비 도시지역에 관한 연구 결과물로 나선형의 전시공간을 가득 채웠다. 지구의 98%를 차지하고 있는 농촌, 오지 및 야생 지역의 ...
디에고 리베라, <디트로이트 산업> 벽화의 하부 패널, 1932-33, 프레스코 벽화, 1,300×540cm,디트로이트인스티튜트 소장1925-45년 사이 멕시코를 풍미했던 3대 거장 벽화가 디에고 리베라, 호세 클레멘테 오로스코, 다비드 알파로 시케이로스를 비롯하여 미국 작가 잭슨 폴록, 이사무 노구치, 필립 거스턴 등 60여 명의 작품 약 200점을 선보인다. 1920년...
돌에 불이 붙을 때 갈라진다, 2019, 캔버스에 아크릴, 유리 비즈, 나무 프레임 위에 인공 힘줄 삽입, ⓒ아티스트 & 카비굽타갤러리, 시카고, 사진: 존 루시스미국 원주민 부족인 촉토(Choctaw)와 체로키(Cherokee)의 후손 제프리 깁슨(Jeffrey Gibson, 1972- )은 이번 전시를 위해 수개월 동안 미술관이 소장한 원주민 관련 유물을 연구하여 의복, 가죽이나 ...
앨리슨 자나에 해밀턴, Scratching at the wrong side of firmament., from the series Sweet milk in the badlands, 2015. Inkjet print, 61×91.4cm, The Menil Collection, Houston, Purchased in part with funds provided by Betty Moody and Kerry Inman. ⓒAllison Janae HAMILTON외젠 앗제의 파리 사진부터 앨리슨 자나에 해밀턴(Allison Janae HAMILTON, 1984- )의 남미 심...
Flying Massachusett, 2020, Installation view, Carolina CAYCEDO: Cosmotarrayas, Institute of Contemporary Art/Boston, 2020. Photo by Mel Taing. Courtesy the artist and Commonwealth and Council, Los Angeles ⓒCarolina CAYCEDO영국 출신으로 LA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카롤리나 카이세도(Carolina CAYCEDO, 1978- )는 비대칭적인 권력관계, 자원추출과 환경 정의에 대한 ...
전시 전경, Photo: David HEALD60년대와 70년대의 많은 작가가 추상 작업에 임하면서 매체와의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며 창작에 대한 태도와 접근성까지 재개발했음을 소개하는 전시로 아그네스 마틴(Agnes MARTIN), 로만 오팔카(Roman OPALKA), 박서보와 같은 미니멀 대가를 소개한다. 작가의 의도나 뜻을 전달하기 보다는 충실한 창작 과정 자체에 스며들어 관...
Entablature VIII, 1976, ⓒEstate of Roy LICHTENSTEIN, 2019, all rights reserved리히텐슈타인의 70년대 뉴욕 로어맨해튼 거리의 유수한 건축물을 보고 영감을 얻은 엔태블러처스(Entablatures) 시리즈의 연장선에 있는 다양한 배열의 드로잉과 프린트 작업을 보여준다. 작품세계에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는 주제이자 이슈인 아메리칸 복고주의 정서, 즉 20세기 공업...
LOVE IS CALLING, 2013, 443×865×608cm, CourtesyDavid Zwirner, New York; Ota Fine Arts, Tokyo/Singapore/Shanghai;Victoria Miro, London.Venice. ⓒYayoi KUSAMA팝아트, 미니멀리즘, 사이키델리아의 개념을 섞어 회화, 퍼포먼스, 설치룸, 야외조각, 문학 작업, 필름, 디자인 그리고 건축에까지 이르는 광범위한 작업을 해온 쿠사마 야요이(Yayoi KUSAMA, 192...
요하네스 페르메이르, 물 주전자를 든 젊은 여인, 1660-62, 유화, 40.6×45.7cm, 메트로폴리탄미술관 소장렘브란트, 할스, 페르메이르 등 미술관이 개관한 1871년부터 소장되었던 네덜란드 회화 대가들의 작품을 한 자리에서 소개한다. 종교개혁으로 인해 초래된 미술계의 변화와 그로 인해 새롭게 피어날 수밖에 없었던 풍속화, 풍경화, 정물화, 초상화...
베트사베 로메로, 전시 전경, Courtesy Betsabeé ROMERO Art Studio2010년 니키 드 생팔(1930-2002), 2012년 차카이어 부커(1953- ), 2014년 막달레나 아바카노비치(1930-2017)에 이어 올해에는 멕시코 출신 베트사베 로메로(Betsa-beé ROMERO, 1963- )가 NMWA의 공공예술 프로그램을 맡았다. 타이어와 도색된 조각품을 모아 인간의 이동과 자연환경에 대한 주제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