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오얼촌(羅爾純), 신장의 봄(新疆之春), 2006, 캔버스 위 유화, 80×70cm중국미술관은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7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소장품을 정리하여 전시한다. 건국 70년 이래로 창작된 독특한 민족의 기상과 시대적 특색을 가진 소장품 중에서 유화와 수채 작품 위주로 애국주의를 표현한 풍경화를 선발했다. 유화 부분에서는 류하이쑤(劉海粟), 팡쉰친(龐...
츠스린(遲世林), 참회자1호(懺悔者1號), 2019, 나무, 금속, 전기기계, 68×36×81cm중국 작가 24명의 작품을 통해 현재 인공지능 시대의 인간과 기계의 관계, 역할, 영향 등을 논하고 인간기계 예술이 무엇인가에 대해 제시하고자 했다. 인간과 기계 관계에 있어 다양한 기술적 표현과 상호연동방식의 무한한 도전정신이 잠재된 작품으로 구성된다. 리즈쉰(...
오수형왕관(五樹形王冠), 금, 녹송석, 45×13cm, ⓒ拉유적6호묘 출토아프가니스탄국립박물관 소장품 1,406점이 전시된다. 고대 문명의 교차지점으로 그리스, 페르시아, 이집트, 인도, 중화문명 등 시대별 다문화의 특색과 유럽과 아시아, 중국 대륙에서의 아프가니스탄 문명의 전파와 융합을 엿 볼 수 있을 것이다. ‘고대 그리스 성지’, ‘유목민족왕릉’, ‘...
안나 카트리나 돌벤(A. K. Dolven), A Other Teenager, 2016중국과 노르웨이 수교 65주년을 기념하여 중국에서 최초로 노르웨이 현대미술전을 개최한다. 기획자 지앙지에홍(姜節泓)은 전시를 위해 2년간 20여 명의 저명한 노르웨이 현대작가의 작업실을 찾아가 조사한 후 작가 5명의 작품 7점을 선발했다. 꿈을 어떻게 해석할 것 인가에 대한 실마리를 찾는 작...
동기창(董其昌), 동기창 서화합작권(董其昌書畫合璧卷) 부분, 쑤저우박물관 소장중국회화사상 오문(吳門)화파 이후 명말 동기창을 중심으로 형성된 송강(松江)화파가 주된 화파로 성장했다. 동기창은 고정의(顧正誼), 막시룡(莫是龍)을 은사로, 항원변(項元汴) 등 저명한 소장가의 지지를 받으며 남종의 일맥을 숭배하여 남종화론을 제시했다. 전시는 동기창을...
전시 전경쑤저우박물관은 개관 60주년 기념으로 2017년부터 오문화 시리즈 학술 연구전을 개최 중이다. 두 번째 기획전인 이번 전시는 저장성 문물고고연구소 등 기관 13곳과 연합하여 오월초(吳越楚) 지역의 옥기와 도자기를 전시한다. 상호 비교식 전시 방식으로 부족 국가들간의 분쟁 속 기술과 문화 융합이 이뤄진 상태를 선보인다. 250여 점의 옥기와 초기 ...
예술의전당 - 중국국가미술관 한중교류프로젝트2괴(怪)의 미학(美學)과 동아시아서의 현대성(現代性)추사 김정희와 청조문인의 대화 秋史金正喜与清朝文人的对话 A Dialogue between Kim Jeong-hui and Literati of the Qing Dynasty전시기간 2019년 6월 18일(화) ~ 2019년 8월 23일(금) 관람시간 오전 9시 ~ 오후 ...
전시 전경고대 실크로드의 실마리를 찾아 고대사 문헌과 현대예술작품을 조합하여 시간, 문화, 지역의 제약 없이 추상 역사 공간을 구축했다. 실크로드와 관련된 중국, 이라크, 이스라엘, 이란과 터키 등의 예술가 25명을 초청하여 박물관에 소장된 문물, 광대한 토지 위의 문화재, 문헌 속 문자와 조각, 사진, 설치, 회화 작품들로 진귀한 체험관을 마련했...
인어공주 촛대, 1969, 법랑, 흑칠, 18k금, 18.57×8.89×11.43cm, 버지니아미술관 소장티파니의 대표 보석 디자이너 쟌 슐럼버제(Jean SCHLUMBERGER, 1907-87)는 20세기 패션 역사를 바꾼 인물로 볼 수 있다. 그의 디자인은 대자연을 영감으로 활력이 넘치며 강렬하고 매혹적인 느낌을 자아낸다. 버지니아미술관은 슐럼버제의 작품을 가장 많이 소장하고 있으며 전시...
전시 전경바티칸박물관 소장품 78점과 고궁박물원 문물 12점을 전시함으로써 천주교예술, 불교예술과 세속예술을 포함해 지역, 시기별, 교파의 대표에 따른 교류와 차이점을 선보인다. 바티칸박물관은 초기 전도사에 의해 중국문물 5,000여 점을 소장했고 이번 전시를 통해 중국내에 최초로 공개된다. 천주교예술과 중국 전통예술의 융합, 고궁박물원 소...
명나라 정통-천순, 1436-64, 45×48cm, 징더전시 도자 고고연구소 소장중국 국내외 기구 28곳에서 소장 및 출토된 도자기 280여 점이 전시된다. 주제별 4부로 나눠 정통(正統)에서 천순(天順)시기의 황실 궁중도자기, 징더전(景德鎮) 궁중 가마터에서 출토된 도자기와 표본, 각지 군주들과 관련된 제품과 민간 도자기가 전시된다. 박물관 측에 의하면 15세기 중기 ...
감녹송석수면문청동패식(嵌綠松石獸面紋青銅牌飾), 기원전 21-17세기(이리두 문화), 10.1×14.6cm, 허난성 언사이리두 유적(河南省偃師二裏頭遺址), 중국사회과학원 고고연구소 소장아시아의 황허강, 양쯔강, 인더스 문명과 갠지스강 유역, 유프라테스강, 티그리스강 유역과 동남아시아 등 지역에서 탄생한 고대 문명 등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47개국과 그리스, ...
불가리 세르펜티(Serpenti) 팔찌시계, 1965중국, 이탈리아, 프랑스, 영국, 미국, 일본, 포르투갈 등 7개국 미술 기구에 소장된 뱀(용) 형상의 고대문물과 근현대 작품 183점이 전시된다. 동서양 고대문명부터 근현대 예술품을 감상할 수 있으며 예술의 각도로 생활 미학의 탄생과 발전을 해석한다. 또한 시대를 초월해 이탈리아 브랜드 불가리...
위엔윈셩(袁運生), 몰자비를 보다(看無字碑), 2014, 캔버스위 유채, 400×300cm전시에 참여한 작품들은 다각도에서 다양한 인물의 각색과 상태를 묘사하고 있으며 곤혹스러운, 분열되는, 소극적인, 어려운, 충격적인 갈등과 감정을 작품으로 표현하고자 했지만 직접적으로 사회에 대한 의문이나 저항의 자세는 드러내지 않고 있다. 후웨이(胡偉), 양위수(楊雨澍)...
소무목양도(蘇武牧羊圖), 청대, 중국미술관 소장청말 저명한 화가이자 런이(任頤)라고도 불리는 해상화파(海上畫派)의 대표 작가 런보니엔(任伯年, 1840-95)의 인물화 작품 82점을 선보인다. 그의 인물화 창작의 성과, 민간전설과 문학을 주제로 한 작품과 쉬베이훙(徐悲鴻)기념관이 소장한 쉬베이훙 제작 런보니엔 초상화, 중국미술관 우웨이산(吳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