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것을 주시하는 것은 그토록 피곤한가?아델 그라타코스(Adèle GRATACOS)는 과학, 예술, 시, 추억 등 작가가 관심을 갖는 여러 분야가 교차하는 방대한 전시를 준비했다. 전시는 시각적 및 청각적 경험을 제공하면서 예술가의 질문 방식을 보여주며 전시장 벽면에는 작가의 세계와 사고가 잘 드러나는 노트가 재현되어 작업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전시 전경생물학에서 오랫동안 저평가되었던 식물은 최근 수십 년 동안 과학적 발견의 대상이 되어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감각 능력, 의사소통 기술, 기억력의 향상, 다른 종과의 공생 및 기후의 영향 등 이러한 과학적 연구에 대한 반향으로 예술가, 식물학자, 철학자가 모여 나무와의 연결 고리를 발전시킨 미학적, 과학적 여정을 통해 오늘날 위기에 처한...
파트로클의 몸을 지탱하고 있는 메넬라스 앙투안 장 그로(Antoine-Jean GROS, 1771-1835)는 자크루이 다비드의 가장 유명한 제자이자 낭만주의의 선구자로 여겨진다. 그의 그림과 드로잉은 스승의 고전적인 가르침에서부터 점차 멀어져 신고전주의 미학과 단절했으며, 새로운 스타일의 예술 경향으로 확장했다. 루브르의 소장품 중 40여 점으로 구성된 이번 전...
마스크, 전쟁 발발, 1939, 석고20세기 덴마크 조각가 소냐 펠로브 만코바(Sonja Ferlov MANCOBA, 1911-84)의 조각 50여 개와 독창적인 개인적 드로잉으로 구성된 전시이다. 작가에게 있어 조각은 인간의 표현에 뿌리를 두고 있다. 추상과 구상적 형태의 교차점에서 작가의 조각과 드로잉은 아프리카 미술과 콜롬비아 이전 시대의 미술, 그리고 초현실주의의 영향을 ...
Stream-10, 1984-2015, 종이 위에 흑연심, 1000×150cm1966년부터 파리에서 활동해온 일본 작가 다케사다 마쓰타니(Matsutani TAKESADA, 1937- )가 퐁피두센터에 기증한 1950년대 후반부터 오늘날까지의 작품 22점을 통해 작가의 60년 경력을 되돌아본다. 전통적인 니혼가에서 앵포르멜 추상화에 이르기까지 1960년대 초 일본의 예술 운동인 구타이에 가까워지기 전의 ...
Grande Femme, 1958, 석고, 40.9×28.8×188.3cm알베르토 자코메티(Alberto GIACO-METTI, 1901-66)의 인간 존재에 대한 심오한 고찰과 재현은 마치 작가에게 예술적 행위의 이유와도 같았다. 전시는 아내 아네트에 영감을 받은 조각, 그림, 데생과 60여 작품을 통해 누드 인물의 다양성과 독창성을 드러내고, 1920년대부터 1960년대의 가늘고 긴 브론...
전시 전경조형 예술가, 공예가, 패션 디자이너, 문신가, 음악가 등 예술가 50여 명이 모여 만든 무경계의 복합적이고 복잡한 상상의 도시는 끝없는 이야기를 표현한다. 전시장은 계속 움직이고 재구성되는 예측 불가능한 실험실로, 작가의 새로운 작업과 현장에서의 즉석 개입을 통해 이루어진다. 방글라데시 예술 운동가, 마닐라 거리 예술가 및 멕시코 출신 ...
요람, 1872, 유화, 56×46cm인상주의의 주요 인물인 베르트 모리조(Berthe MORISOT, 1841-95)는 모델을 직접 보고 그리면서 부르주아의 사적인 삶, 정원의 취향, 패션의 중요성, 여성의 가정일 등 당시 삶의 여러 주제를 엿볼 수 있게 했다. 작가에게 있어 그림은 현재 일어나는 무언가를 포착하는 것으로, 시간 흐름의 일시성과 끊임없이 직면했다. 또한 새로운 표...
깊은 남부, 1998샐리 만(Sally MANN, 1951- )은 존재의 필연적 주제인 기억, 욕망, 죽음, 가족 관계, 인간을 향한 자연의 권위 있는 무관심 등을 탐구하는 실험적 사진을 40여 년간 제작해왔다. 버지니아주 렉싱턴 출신인 작가의 작업 공통 분모는 미국의 남부라는 장소로, 오래 전부터 남부에 사는 것의 의미를 기록해왔다. 작가는 고향에 대한 깊은 애정과 복잡...
거리의 그래픽, 1998마크 파토(Marc PATAUT, 1952- )의 작품은 얼굴과 몸을 통해 개개인간의 관계, 사회와의 관계에 관심을 둔다. 장기간에 걸쳐 다른 여러 지역에서 발전시킨 그의 프로젝트는 개인적이고 집단적인 경험의 결과이다. 1981년부터 현재까지의 사진 에세이로 구성된 전시는 시간과 사회, 공간, 영토에서 발전하는 정치적 관계에 대한 ...
Gano 곡물 엘레베이터, 킨슬리, 켄자스, 1940미국 글 작가 라이트 모리스(Wright MORRIS, 1910-98)는 일찍부터 사진에 대한 실험적인 접근법으로 ‘보이는 것의 본질을 포착’하기를 모색했다. 23세에 유럽을 여행하고 돌아와 전적으로 글쓰기에 몰두했던 작가는 언어로 표현하려고 했던 것을 사진이 포착할 수 있음을 깨닫는다. 이 연구로 그가 자란 네브래...
전시 전경 반권위적인 메시지를 스텐실 기법을 이용해 짧은시간에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영국 거리예술가 뱅크시(Banksy)는 도발적인 스타일로 거리미술의 전설이 되었다. 그는 비꼬는 듯한 기발함과 은밀함으로 그래피티 예술을 설치 및 퍼포먼스와 결합시켰다. 또한 테이트를 비롯한 뉴욕 및 런던에 있는 대형 미술관에 숨어 들어가 자신의 작품을...
풍경 속 반 캄펀 가족, 캔버스에 유화, 151×163.6cm, 1623-25렘브란트와 함께 네덜란드 황금시대의 가장 위대한 초상화 화가인 프란스 할스(Frans HALS, 1582-1666)는 초상화와 민병대 구성원을 재현한 대형 구도로 잘 알려져 있다. 이번 전시에는 그의 가족 초상화 작품 4점이 데생과 함께 소개된다. 할스의 가족 초상은 전례 없는 편안함과 부모 자녀 간의 친...
베이징 738 공장의 No.104 컴퓨터‘HX’는 중국의 미디어 작가 차오 페이(Fei CAO, 1978- )의 스튜디오가 위치한 베이징 798예술구 근처에 위치한 지역으로, 1950년대에 세운 무기공장이 있는 산업 허브로 중국 공업화 역사를 증언한다. 이후 공장들이 운영을 중단하고 재개발되며 급격한 변화를 겪었다. 작가는 4년간의 조사를 바탕으로 풍성하고 복잡한 이 지역...
무제, 1935피카소의 뮤즈이자 초현실주의 배우였던 사진작가, 도라 마르(Dora MAAR, 1907-97)의 작품과 시대를 담은 이번 전시는 예술가로서의 다양한 면을 소개한다. 작가는 초현실주의에 대해 적극적인 지지를 보였으며 패션과 초상화 작품, 그리고 보도사진을 통해 사회적, 정치적 의지를 실천했다. 폴 엘뤼아르, 피카소, 조르주 바타유, 자클린 람바 등 당...
오마, 2007세계적으로 활발히 활동해 온 프랑스 작가 베르나르 프리츠(Bernard FRIZE, 1954- )의 회고전이다. 1976년 초창기부터 최근까지의 작품 70여 점을 통해 작가의 다양한 측면을 발견할 수 있다. 그는 추상 시리즈와 개념적 페인팅으로 가장 잘 알려졌지만 1980년대에는 구상의 요소와 사진에도 관심을 두었다. 프리츠는 가능한 모든 시각적 결과를 탐구하는...
전시 전경건축가들은 건축의 마지막 완성을 위해 가구와 조명을 설계했다. 많은 연구가 있었던 비엔나의 분리파, 아르데코, 바우하우스 등에 비해 그동안 소개가 덜 되었던 1960년부터 현재의 건축가가 설계한 가구를 살펴본다. 125명 이상의 건축가 및 90여 명의 편집자, 프로토타입, 오리지널 작품, 한정판 또는 대량 생산의 300여 작품을 통해 1960년부터 현재...
외젠 들라크루아, 파샤와 지아우르의 대결, 1835, 캔버스에 유화나폴레옹의 몰락에서부터 1848년의 혁명에 이르기까지 로맨티즘 시기 파리의 광대한 파노라마를 제공하는 전시이다. 회화, 조각, 의상, 오브제 예술품, 가구 등 600점이 넘는 작품이 당시 예술적, 문화적, 정치적 뜨거움에 빠져들게 한다. 전시는 수도의 상징적 공간인 당시의 튈르리 정원, 팔...
코르도바의 풍경, 1980-81, 에칭 판화, 66.5×50cm지난 50년간 파리에서 활동한 아르헨티나 출신의 안토니오 세귀 (Antonio SEGUI, 1934- )는 움직이는 도시의 배경에 맞춰 다채롭고 그래픽적인 세상을 구상으로 표현한다. 작가는 도시에 홀로 또는 길을 잃고, 비극적이거나 우스운 상황을 직면하는 모자를 쓴 익명의 인물을 담는다. 작가에게 이것은 사회적 태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