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 2007세계적으로 활발히 활동해 온 프랑스 작가 베르나르 프리츠(Bernard FRIZE, 1954- )의 회고전이다. 1976년 초창기부터 최근까지의 작품 70여 점을 통해 작가의 다양한 측면을 발견할 수 있다. 그는 추상 시리즈와 개념적 페인팅으로 가장 잘 알려졌지만 1980년대에는 구상의 요소와 사진에도 관심을 두었다. 프리츠는 가능한 모든 시각적 결과를 탐구하는...
전시 전경건축가들은 건축의 마지막 완성을 위해 가구와 조명을 설계했다. 많은 연구가 있었던 비엔나의 분리파, 아르데코, 바우하우스 등에 비해 그동안 소개가 덜 되었던 1960년부터 현재의 건축가가 설계한 가구를 살펴본다. 125명 이상의 건축가 및 90여 명의 편집자, 프로토타입, 오리지널 작품, 한정판 또는 대량 생산의 300여 작품을 통해 1960년부터 현재...
외젠 들라크루아, 파샤와 지아우르의 대결, 1835, 캔버스에 유화나폴레옹의 몰락에서부터 1848년의 혁명에 이르기까지 로맨티즘 시기 파리의 광대한 파노라마를 제공하는 전시이다. 회화, 조각, 의상, 오브제 예술품, 가구 등 600점이 넘는 작품이 당시 예술적, 문화적, 정치적 뜨거움에 빠져들게 한다. 전시는 수도의 상징적 공간인 당시의 튈르리 정원, 팔...
코르도바의 풍경, 1980-81, 에칭 판화, 66.5×50cm지난 50년간 파리에서 활동한 아르헨티나 출신의 안토니오 세귀 (Antonio SEGUI, 1934- )는 움직이는 도시의 배경에 맞춰 다채롭고 그래픽적인 세상을 구상으로 표현한다. 작가는 도시에 홀로 또는 길을 잃고, 비극적이거나 우스운 상황을 직면하는 모자를 쓴 익명의 인물을 담는다. 작가에게 이것은 사회적 태도를...
이브 클라인, 청색시대의 인간측정학(ANT 82), 196017세기부터 점차 정착된 ‘선사 시대’라는 개념은 상당히 최근의 것이다. 이것은 역사적 개념인 동시에 인류학적, 예술적 개념으로 동굴벽화가 발견되면서 1900년대부터 지식인과 일반 대중에게 인정되었다. 선사 시대 예술은 매혹스러운 대상일 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예술적 실험을 위한 구체적인 모델이 ...
모든 돌은 울어야 한다조각가이자 감독인 테오 메르시에(Théo MERCIER, 1984- )는 작업과 환경 간의 관계에 관심을 갖는다. 작가는 여행 중에 수집한 민속 예술 작품이나 오브제를 자신의 조각품과 믹스한다. 박물관의 환경과 조건은 전시물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며, 특이한 연관성으로 인해 낯섦, 시, 유머가 탄생한다. 인간에 의한 동물, 식물...
크리스 렘사루, 녹여서 소리나지 않게하라, 2017지난 1년간 까르띠에 재단의 현대 미술팀은 정치적 경계를 초월하여 유럽의 젊은 예술가들을 만나, 유럽의 예술적 영토를 움직이는 교류의 활력과 목소리의 다양성을 엿볼 수 있는 회화, 조각, 패션, 디자인, 영화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16 개국 21명의 예술가를 선정했다. 1980년에서 1994년 사이에 태어난 선정...
마르크 샤갈, 파란 풍경, 19491969년 7월 20일, 달에 인간이 발을 내디딘 사건은 인류가 처음으로 함께 관심을 가지고 목격한 역사 중 하나이다. 육안으로 관찰가능하며 고요히 편재하는 달은 항상 우리에게 질문을 던졌고, 기술의 발전으로 관찰하고 심지어 정복할 수 있었다. 전시는 과학적 탐구에서부터 예술적 창작에 이르기까지, 달이 불러일으킨 수많은 시...
마네, 올림피아(부분), 1863전시는 미학, 정치, 사회, 인종 문제뿐 아니라 1794년 프랑스의 노예제도 폐지부터 오늘날까지 시각예술에서 흑인을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노예제도의 폐지(1794-1848)’, ‘마티스에 의해 발견된 할렘 르네상스의 새로운 회화’, ‘20세기 초기 아방가르드와 이어진 전후’ 및 현대 작가 세대에 이르는 세기간에 초...
장 프란시스 오뷔르탱, 에트르타의 바늘구멍, 붉은 하늘, 1898-1900년경미술관 개관 10주년을 맞아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1840-1926)와 장 프란시스 오뷔르탱(Jean Francis AUBURTIN, 1866-1930)의 작품이 대화를 나눈다. 모네의 작품에 감동받은 오뷔르탱은 야외 풍경 작업을 시작하였고, 인상주의와 재패니즘, 상징주의 사이에서 자연과 끊임없이 교감하...
폴 세잔, 붉은 조끼를 입은 소년, 1888-89, 캔버스 위 유화, 81×64cm권위 있는 세계적 컬렉션 중 하나인 에밀 뷰흘르(Emil Georg BÜHRLE, 1890-1956)의 명작이 전시된다. 독일에서 태어나 1937년 스위스로 귀화한 사업가이자 컬렉터 에밀 뷰흘르는 1951-56년 사이에 600여 이상의 작품을 수집했다. 전시는 인상파의 마네, 모네, 피사로, 드가, 르누아르, 시슬...
뱀, 2008, 나무, 철봉, 흑연, 155×120×244cm미국에서 활동 중인 영국 출신 작가 토마스 하우즈아고(Thomas HOUSEAGO, 1972- )는 헨리 무어에서 조르주 바셀리츠와 브루스 나우만에 이르는 공간 안의 인물 표현에 집중한 조각가의 계보를 따른다. 나무, 석고, 철 또는 청동과 같은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면서 종종 기념비적인 규모의 조각은 제작 공정의 흔...
유리 머리, 201320-21세기의 조각 거장들을 소개하는 모네드파리가 고전적 조각뿐 아니라 미니멀 아트, 개념 미술에 영감을 받은 독일 작가 토마스 쉬테(Thomas SCHÜTTE, 1954- )의 전시를 준비했다. 사진, 조각, 드로잉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 현대 사회 시스템의 취약성과 불안정성을 강조하는 작가는 사회가 개인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 구성에 대한 불편...
에두아르 뷔이야르, 줄무늬 코르사주, 1895,유화, 65.7 × 58.7cm19세기 말 근대화의 바람이 불면서 일본 미술에서 영감을 얻은 뷔이야르, 보나르, 모리스 드니는 즐겁고 활기차며 리듬감 있는 독창적인 표현을 했다. 이들이 주축이 되어 1880년대 젊은 화가들로 구성된 나비파(히브리어로 ‘예언자’를 의미)는 고갱의 가르침을 과격하게 실천했다. 이 예술가들은...
메탈리카, 여행이미지, 티모르 오리엔탈, 2009알렉상드르 에스트렐라(Alexandre ESTRELA, 1971- )의 작업은 지각에서부터 공상 과학, 대중문화에서 영화 및 순수 조형예술에 이르기까지 넓은 범위의 주제 및 참조들을 겹치고 응집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이미지의 역설적인 성격을 이용하여 작가는 불안정성, 환영, 의미의 확장을 통해 이미지와 매체 그리고 관객...
모리스 봉파르, 체트마 오아시스 거리, 1890, 캔버스에 유화, 160×140cm나폴레옹의 오리엔트 세계 정복은 화가들이 오리엔트로 떠나 그들의 판타지를 확인하는 것을 유도했다. 상상과 다른 현실을 발견하기도 했지만 오달리스크, 하렘 여자와 같이 오리엔트 여성에 대한 이미지는 바뀌지 않았고, 앵그르와 들라크루아 등의 작가들에게 계속 영향을 주었다. 이들...
렌항, 무제, 2015, 중국지난 2017년에 작고한 젊은 세대에게 가장 영향력 있는 중국 사진작가 렌 항(Ren HANG, 1987-2017)의 작품을 소개한다. 작가는 친구들과 함께 자신의 아파트 또는 옥외의 좁은 공간 같은 ‘일상적’ 장소에서 알몸의 신체로 구성된 이미지를 만들어 그것이 생산된 도덕적 환경에 의문을 제기하고 불안정하게 만든다. 그의 전복적이고 ...
아우구스트 마케, 호숫가에서 산책하는 사람들, 1912, 캔버스 위 유화, 48.5×51.5cm색채의 상징성과 작가의 내면표현에 집중한 독일 표현주의, 청기사파 운동의 두 인물 프란츠 마르크(Franz MARC, 1880-1916)와 아우구스트 마케(August MACKE, 1887-1914)를 소개한다. 두 작가는 1910년경 파리에 머물며 발견한 폴 세잔, 반 고흐, 고갱, 야수파 등 프랑스 미술에 대...
양말 속 소년, 2017사진, 그림, 텍스트를 결합하는 코코 카피탄(Coco CAPITÁN, 1992- )의 주요작품을 소개한다. 작가는 자신의 경험에서 포착한 현대사회의 정치에 대한 본능적인 민감성을 보여주는 캐주얼한 장면 위에 현실과 지각, 아름다움과 전복 등의 관계를 이야기하는 텍스트를 결합시킨다. 작품은 패션이미지를 중심으로 구찌를 비롯한 여러 기업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