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분간의 해프닝, 1966년 4월 장 자크 레벨 (Jean-Jacques LEBEL, 1936- )은 초현실주의 운동과 만나게 되면서 자동기법에 따른 행위적 페인팅을 발전시켰고 1960년부터 작가는 유럽에서 최초의 «해프닝»을 기획했다. 전시는 1950년대 이래로 분류하기 힘든 작업을 발전시켜 온 장 자크 레벨의 예술가, 시인, 해프닝의 제작자, 영화 제작자, 발...
페르낭 레제, 수평 교차점, 1912, 유화, 81×94cm새로운 삶의 예술을 제안하는 이상을 가졌던 현대예술가연합(Union des Artistes Modernes)은 1929년 프랑스에서 시작된 건축, 장식 예술가의 모임이다. 이는 바우하우스(Bauhaus)나 드 스틸(Stijl)과 같이 20세기 미술사의 중요한 운동이었다. 전시는 르 코르뷔지에에서 로버트 말레 스티븐스, 아일린 그레이에서 ...
알람시계 재위치 시키기III스페인 작가 니콜라스 콤바로(Nicolás COMBARRO, 1979- )는 독특한 건축 공간에서 자신의 실험을 실현한 뒤 사진 촬영을 통해 이를 포착한다. 작가는 새로운 공간을 창조하기 위해 수정된 장소에 대한 자료를 찾고, 대형사진으로 제작한다. 장소에 대한 이런 변형의 매개체로는 회화, 조각 또는 설치 등이 ...
입생 로랑, 앙리 소우게트 (Erri Sauguet) 발레를 위한 장식 스케치, 1951, 파리의 이브 생 로랑 박물관 소장입생 로랑(Yves Saint LAURENT, 1936-2008) 사후 10년을 기념하여 그의 청소년기 시절 그림 60여 점을 발견할 수 있는 전시를 준비했다. 오란 (Oran)에서의 청소년기부터 1954년 파리에 도착할 때까지의 데생들로 대부분 처음으로 소개된다. 문학, 연...
데이비드 호크니, 낮의 에펠 탑, 2010 , 종이에 인쇄 된 아이패드 드로잉, 94×71cm지난해 퐁피두 센터에서의 회고전 이후 1년 만에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 1937- )는 일련의 그림과 함께 아이패드와 아이폰에서 만든 작품들을 선보인다. 인테리어, 꽃, 동물, 과일나무, 친숙한 물건, 창을 통해 보이는 풍경 등의 23가지 일상적인 주제로 한 호크니...
디에고 자코메티, 나뭇잎 무늬 조명, 1983-85, 130×180cm1985년 피카소미술관 개관을 위해 디에고 자코메티(Diego GIACOMETTI, 1902-85)가 주문제작했던 가구 작품 50여 점의 기원을 살펴본다. 피카소미술관을 위해 상상한 의자, 벤치, 램프 및 테이블 등의 가구는 평소 자코메티 작품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측면을 보여준다. 식물과 자연, 고전에 대한 재읽...
여대장의 젖은 꿈, 2018, 캔버스 위 아크릴, 365.7×731.5cm 이 전시는 인디언의 한 종족인 크리(Cree) 원주민 출신의 캐나다 토론토 작가 켄트 몽크먼(Kent Monkman)과 리옹 꽁플루언스 박물관의 만남의 결실이다. 캐나다 예술계의 독특하고 강력한 목소리를 지닌 작가 켄트 몽크만은 박물관 소장품에서 원주민 문화가 그들에게 부여한 힘을 잃어버린 오브제와 ...
무제, 우리의 삶과 아이들, 1979-82 미국 서부의 풍경과 환경의식의 변화에 관한 사진 작업으로 유명한 로버트 애덤스(Robert ADAMS, 1937- )의 <우리의 삶과 어린이들> 시리즈를 소개한다. 이 작품은 생태재앙에 관한 작가의 가장 인상적인 시각적 시도 중 하나이다. 1970년대 콜로라도주 덴버 부근의 로키 플랫츠 핵무기 제조시설 위에서 올...
까마귀들이 추격당하고, 추격하는 까마귀들도 추격당할 예정입니다., 싱가폴예술과학박물관2001년 일본에서 결성된 그룹 팀랩(TeamLab)은 예술가, 프로그래머, 기술자, 3D 애니메이터. 수학자, 건축자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전시의 몰입형 인터렉티브 설치작품은 방문객을 360도 가상 이미지로 둘러싸고 전자 및 유기적 요소에 영향을 받은 페인팅이 방문객의 움...
리차드 비젠, 네델란드, 목제판넬을 접합하여 만든 파노라마 투영법, 1.40×2.48cm(×8), 모바일화면, 태블릿40여 명의 데이터 디자이너가 과학, 예술 및 디자인 사이의 새로운 세계를 탐험할 수 있는 첫 전시를 프랑스에서 준비했다. 이들의 공통점은 오늘날 세계에서 유통되는 수십억 개의 데이터라는 동일한 창조의 자료이다. 이 데이터는 모든 표현방식에 적합...
눈의 오염에 대한 확대(확대1), 1971, 포스터폴란드 포스터 사조의 주요 작가인 로만 시슬레비츠(Roman CIEŚLEWICZ, 1930-96)의 회고전이다. 그는 공산당, 영화 배급 센터, 『보그』, 『엘르』 그리고 60년대 반문화의 아이콘이 된 『오푸스 인터내셔널(Opus International)』 등 다양한 기관에서 활동했다. 세계에 대한 견해를 예술을 통해 담아낸 시...
스테판 꾸뜨리에, 쁘띠팔레 n°1-paris8, 2004-2008, 아날로그 인화, 니콜라 플로케 기증쁘띠팔레는 지난 10여 년간 수집한 100여 점의 현대사진 작품들을 소개한다. 스테판 꾸뚜리에(Stephane Couturier), 바스코 아스콜리니(Basco Ascolini), 브루노 델라마인(Bruno Delamain), 플로라(Flora) 등 장소의 느낌에 매료된 작업을 하는 ...
램 크릭에서 레오노라 캐링턴과 막스 에른스트, 193720세기 초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의 열정적이고 때로는 전복적인 연인관계에 의해 발생한 창작 과정을 탐구한다.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이었던 자유로운 예술가 연인들은 서로 간의 풍성한 교류, 대치, 영향을 통해 개념과 작품 그리고 예술운동이라는 결실을 보았다. 전시는 작품에 반영된 예술가들의 사적인 ...
클로드 모네, 파란 수련들, 1916-19, 파리 오르세미술관소장뉴욕현대미술관은 1955년 지베르니아틀리에에서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1840-1926)의 <수련>을 가져왔다. 이 작품은 초기 인상파의 자연주의와 비슷한 시기에 박물관에 입장한 미국 현대 추상미술 사이의 교량처럼 소개되었다. 전시는 모네의 수련이 재발견되고 뉴욕의 추상주의가 인정...
아틀리에 데 뤼미에르, 중국의 밤 옛 철제 주조공장을 개조하여 예술작품을 디지털 아트로 감상할 수 있는 아틀리에 데 뤼미에르 (Atelier des Lumières)에서 비엔나 예술계의 주요 작가이자 예술을 깊이 있게 재생성 하기를 지향했던 빈 분리파(Sécession viennoise)의 수장인 구스타브 클림트(Gustav Klimt, 1863-1918)의 전시를 준비했다. 추앙과 동시...
매우 배고픈 신, 2006인도 현대 미술의 상징적 인물인 수보드 굽타(Subodh GUPTA, 1964- )의 회고전이다. 작가는 일상적인 인도의 상징적 오브제들(중고품 또는 신품)을 작품의 원재료로 사용하며 눈속임 기법을 이용한 작품을 통해 자신의 나라를 명확하고 직접적으로 묘사한다. 일상의 물건들은 청동, 황동, 구리 또는 니켈 주물에 의...
라사드 메투이, 낙원의 새 어린 나이부터 서예를 익혀온 라사드 메투이(Lassaâd METOUI, 1963- )는 이 전통적인 분야의 대가가 되었다. 그는 문화를 초월한 현대성으로 자신의 예술을 진화시켰다. 그의 작업에서는 마티스에서 폴 클레 그리고 술라쥬에 이르는 서양화와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의 예술이 만난다. 아랍인스티튜트는 이번 전...
프랑수와 모렐레, 눈사태, 2006루이비통재단 소장품 중 예술가 25여 명의 전시된 적 없는 다양한 근현대 작품을 선보인다. 건국 신화의 재발견과 삶에 대한 감동의 탐구를 통해 새로운 인식을 발전시키는 작업을 해 온 작가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세상을 반영하는 오늘날의 질문을 언급한다. 이번 전시는 롤랑 바르트의 사진에 관한 저서인 『밝은 방(La Cha...
요한 월터, 젊은 농부, 1904년경, 캔버스에 유화, 83.8×98cm, 라트비아국립미술박물관발트 3국인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의 100주년 기념전으로 1890년대부터 1920-30년대까지 발트 상징주의의 발견으로 초대한다. 유럽의 상징주의와 그것이 전달하는 의식의 해방은 발트해 국가의 독립과 분리할 수 없다. 전시는 예술가들의 고유 언어를 통한 영...
로댕, 춤 동작 F, 노예 여성의 머리, 1911, 테라코타, 26.5x29x14.7cm로댕과 춤의 세계를 이야기하는 이번 전시는 조각가의 생전에 노출되지 않은 유명한 무용 운동 시리즈와 약 50개의 데생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로댕의 춤에 대한 매료는 당대의 유명한 무용가였던 이사도라 덩컨, 로이 풀러, 캄보디아 무용수들과 일본 무희인 하나코와의 만남을 통해 시작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