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티프 모히딘, Pago Pago, 1969, 캔버스 위에 유화, 84×110.5cm퐁피두센터와 싱가포르국립미술관은 동남아시아의 주요 모더니스트 중 한 명인 말레이시아 작가 라티프 모히딘(Latiff MOHIDIN, 1941- )의 전시회를 함께 기획하였다. 전시는 작가가 1960년대 유럽과 동남아시아를 오가던 실행의 형성기를 짚어본다. 라티프 모히딘은 이 여행을 계기로 등장한 의식을...
데이비드 골드블랫, 돔파스(16세 이상 아프리카인들이 소지하는 통행권)를 든 청년들,1972, 바리타지에 디지털프린트, 28x28cm퐁피두센터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사진작가 데이비드 골드블랫 (David GOLDBLATT, 1930- )의 대규모 회고전을 연다. 200여 점의 사진과 백여 점의 미공개 문서, 젊은 시절에 쓴 수필부터 최근의 사진 작품에 이르기까지 인생 전반의 작품...
지속 가능한 발전, 2017알제리 출신 프랑스 작가 네일 벨루파(Neïl BELOUFA, 1985- )가 팔레드도쿄 초대전을 위해 이번 프로젝트를 준비했다. 각종 공식자료, 기념관, 정치적 선전물, 광고, 게임 등에서 영감을 얻어 혼란스럽고 단편적인 설치를 통해 오늘날 역사가 어떻게 쓰이는지, 어떻게 권력층이 자신을 정당화시키는지를 표현한다. 여러 작품과 문서, ...
바또라바르, 라비냥 거리 13번지네덜란드 출신의 화가 반 동정(Van DONGEN, 1877-1968)은 1905년 말부터 몽마르뜨에 위치한 20세기 초 현대 미술의 요람이었던 바또 라봐르(Bateau-Lavoir)에 거주했다. 피카소, 드랭, 블라맹크, 마티스, 아폴리네르 등의 예술가들과 교류를 했던 이곳에서의 체류는 그의 작품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유화, 데생, 석판화 등의 65...
에덴 동산, 2003, 페인트 된 청동 요소와 철프레임, 203×280×61cm, 퐁피두센터 소장품미국 팝아트의 중심인물로 여겨지는 짐 다인(Jim DINE, 1935- )은 팝아트를 내려놓은 후, 오늘날까지도 추상표현주의와 윌렘 드 쿠닝의 작품에 경의를 표한다. 열정적인 그는 어느 한 미술사조에 정착하지 않고 미국과 유럽, 프랑스 등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이번 전시에서...
데릭 포타스, 체인징룸 06, 201214명의 작가가 그룹전의 형식으로 시적이면서도 추상적인 시도를 한다. 이들은 정의할 수 없고 지각할 수 없는, 그러나 우리 모두가 아는 인간의 어떠한 상태를 구현하고자 한다. 보통 마비, 쇼크와 동일시 되는 이 상태는 흐르는 시간 안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기 위한 싸움과 같은 것이다. 작가들은 변화무쌍한 ‘보류 상태’에 ...
파란옷을 입은 여인, 1874오노레 도미에에게 무료로 집을 제공하고, 장 프랑수아 밀레의 미망인에게는 양육비 지원을 할 만큼 자상했던 카미유 코로(Jean-Baptiste Camille COROT, 1796-1875)는 혁신적인 풍경화로 잘 알려져있지만 인물화가이기도 하다. 드가는 그의 현대성이 돋보이는 인물화를 특히 존경했다. 묘한 누드, 로마 농민과 독서 중인 수도사, 아틀리에...
쉐일라 힉스, 크리스토발의 트라페즈, 1971, 스테드릭 근대 미술관, 암스테르담쉐일라 힉스(Sheila HICKS, 1934- )는 60년대 중반 파리에 정착한 미국 작가이다. 인생의 선은 1957년부터 지금까지 제작된 백여 점의 작품을 집결시킨 전시로 다양한 텍스타일의 표현이 색감, 질감, 공간에 대한 우리의 지각을 자극한다. 전시는 크고 작은 작품들 사이, 그리고 작품...
무제(모래 언덕 잔디), 1931년경20세기 중요한 예술가인 라울 하우스만(Raoul HAUSMANN, 1886-1971)의 작업은 오늘날에 베를린 다다(Dada Berlin), 아상블라주, 콜라주, 포토 몽타주, 음성 시(poème optophonétique: 타이포그래피의 그래픽효과를 이용해 소리가 느껴지게 하는 시)에서의 중요한 역할로 기억되고 있지만 그의 사진 작업은 오랫동안 알려지지 않았으...
피에 몬드리안, 나무가 있는 풍경, 1912, 캔버스에 유채.쁘띠팔레에서는 18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파리에서 펼쳐진 네덜란드와 프랑스 작가들 사이의 예술적, 미적, 우호적 교류를 소개한다. 네덜란드의 제라르 반 스팬돈크, 아리 셰퍼, 야콥 마리스, 요한 용킨트, 프레데릭 케머러, 조지 브라이트너, 빈센트 반 고흐, 키스 반 동겐, 피에트 몬드리안과 ...
다미르 오코, Dicta II, 2017, 영상촬영사진크로아티아의 자그레브 출신 작가 다미르 오코(Damir Očko, 1977- )가 라틴어로 명언 또는 격언이라는 뜻을 지닌 Dicta라는 전시를 준비했다. 작가는 언어의 우여곡절과 신경생리체계가 그것을 어떻게 시적으로 탄생시켜내는지를 보여주고자 한다. 이를테면 욕망과 결핍, 현실과 픽션 같은 요소들 ...
수잔 메이셀라스 , 집으로 돌아 가기, 니카라구아 Nicaragua,1978수잔 메이 젤라스 (Susan MEISELAS, 1948- )는 1970년대 말 니카라과 산디니스타 혁명에 관한 그녀의 보고서를 통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진작가 중 한 명이다. 전쟁에서부터 인권 문제, 문화 정체성, 성 산업에 이르기까지 많은 주제와 국가를 다루면서 그녀는 사진, 영화, 비디오 및 때로는 아카이...
프랑수아 오귀스트 비야르, 카누위의 두 인디언케브랑리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200여 점의 회화작품들을 처음으로 선보인다. 이 작품들을 통해 18세기 말부터 20세기 중반에 이르기까지 서양의 민중, 사회, 국토에 대한 시선의 변천사를 보여주는데 타인과 타지, 특히 이국정서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조지 캐틀린(George Catlin, 1796-1872)의 미국의 아...
팔을 든 누드, 1927, 브론즈, 44cm, 개인 소장품장 뒤뷔페와 함께 앵포르멜 미술의 대표적 인물인 프랑스 작가 장 포트리에(Jean FAUTRIER, 1898-1964)는 오늘날 비주류 예술의 중요한 선구자이자 큐비즘 이후 현대 미술 갱신의 주요 인물로 간주된다. 유명한 시리즈인 <인질극>(1943-45), <오브제>(1955), <지지자>(1957)에서 마티에르 기법이 작업...
막 크루거, «새로운 지평 », 2016수상자, ANIMATO #12 최초의 유럽 투자기관 중 하나인 유라제오Eurazeo는 2010년부터 제정한 다양한 사진 분야의 창작자들에 대한 그랑프리상 수여와 원본 작품구입등의 주요활동으로 지난 15년간 사진 지원 정책을 이어오고 있다. 그랑프리 유라제오는 매년 새로운 주제를 통해 작가들의 상상력과 비...
무제, 1970년경폴란드 예술계의 변화의 중요인물인 즈비그뉴 드루박(Zbigniew DLUBAK 1921-2005) 은 사진 형태의 대담한 실험자이자 화가, 미술이론가, 교육자, 그리고 포토그라피아 (Fotografia)의 편집자였다. 이 잡지는 견고한 사진 비판과 함께 매체에 대한 학문 간의 융합적 사고방식을 도입했다. 그는 사진가로 먼저 알려지기 시작했지만, 처...
바카날리아, 2008유제니아 그랑샹데후(Eugénia GRANDCHAMP DES RAUX)의 사진은 브라질의 축제 리우 카니발로 초대한다. 작가는 스페인, 이탈리아 등에서 제작된 다른 시리즈와 같이 화려한 축제의 순간에서 우리가 본 움직임과 감지한 꿈을 포착하기를 즐기며, 흐릿한 표현 기법은 시적 분위기를 발산하는 이 열정적인 춤을 잘 표현한다. 전통이 새...
압축 ‘Ricard’, 1962, 페인트칠 된 금속, 153×73×65cm신사실주의(누보레알리즘) 프랑스 조각가 세자르 발다치니(César BALDACCINI, 1921-98)의 첫 회고전으로 세계에서 온 100여 점의 작품으로 구성된다. 철사, 볼트 등의 폐품을 용접한 오브제 조각의 ‘정크아트’, ‘철 용접’, ‘압축’, ‘확장’의 작가로 널리 알려진 것과는 다르게 세자르는 존경하던 대가...
앉아있는 무용수, 1881-83년 사이, 갈색 종이 위 파스텔, 62×49cm에드가 드가(Edgar DEGAS, 1834-1917)와 폴 발레리(Paul VALERY, 1871-1945)의 오랜 우정은 글 작가인 발레리에게 영감이 되어 『드가, 춤, 데생』(1937)이라는 책으로 출간되었다. 개인적이면서도 보편적인 책은 창조에 대한 묵상과 같이 화가와 예술에 대한 시적 환기를 제공한다. 드가의 이미지와 ...
라터보 아베돈, ID2016, 3편의 비디오 설치.지난 세대의 예술가들, 디지털 혁명을 경험한 예술가들, 그리고 디지털과 함께 탄생한 예술가들은 어떻게 그들의 작업을 변형시켰을까? 이 작가들은 모두가 느끼는 세상의 인식 변화를 어떻게 반영하는가? GAFA 도구들이 (Google, Amazon, Facebook, Apple) 그들의 창작 도구에 영향을 주었는가? 때론 더 이상 경계가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