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I-피카소, 2018, 사진: Henning Rogge, ⓒFlorian Slotawa/VG Bild-Kunst Bonn, 20182001년 묀헨글라트바흐의 미술관에서 있었던 전시에서 플로리안 슬로타바(Florian SLOTAWA, 1972- )는 로마 시대의 오일 램프부터 회화, 조각, 19세기와 20세기 초에 걸쳐 묀헨글라트바흐시가 수집한 소장품을 주제로 작업을 선보였다. 슈투트가르트국립갤러리의 소장품을 함부르크 ...
필리피노 리피, 어느 젊은이의 초상, 1495, ⓒCourtesy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Andrew W. Mellon Collection메디치 가의 후원 아래 예술이 꽃필 수 있었던 피렌체와 이를 중심으로 활동한 예술가들에 대한 전시이다. 당시 이탈리아의 화가이자 건축가 조르조 바사리는 『미술가 열전』에서 조토, 레오나르도 다빈치 등 대가들의 삶과 예술관을 담...
<에티엔느 제만의 빗과 액세서리>, 갤러리토니게르버 설치 전경, 사진: 발타자 부르카트, 게티 연구소, LA (2011.M.30), ⓒJ. Paul Getty Trust스위스 베른 출신으로 전설이 된 큐레이터 하랄드 제만(Harald SZEEMANN, 1933-2005)은 1961-69년까지 베른의 쿤스트할레 관장으로 재직하였고 그 후 독립큐레이터로서 활동하면서 그가 생을 마감한 2005년까지 ...
살로메 / 루치아노 카스텔리, 가일레 티어레 밴드 공연 중 살로메(오른쪽), 1982, 사진: Helmut Metzner ⓒVG Bild-Kunst, Bonn 20181970년대 말부터 80년대에 독일에서 발생한 회화의 경향인 ‘노이에 빌데(Neue Wilde)’에 속한 작가에 대한 전시이다. 이들 중 한 명인 베를린을 중심으로 활동한 살로메(Salomé)는 루치아노 카스텔리와 함께 펑크 그룹 ‘가...
리우 유지아, 언덕 위의 흐릿한 풍경, 비디오 스틸프랑스 철학자 질 들뢰즈와 펠릭스 가타리가 논의한 ‘야금술’에서 제목을 따온 전시는 중국 미디어 작가 차오 페이와 미술사학자 양 바이첸에 의해 선정된 중국 현대 작가들의 영상 작업 15점이 전시된다. 특히 리우 유지아(Yujia LIU)는 <언덕 위의 흐릿한 풍경>(2018)에서 박물관이 되어버린 중국 위구...
Tussle(코스플레이어 시리즈 중), Courtesy of the artist and Vitamin Creative Space, ⓒKunstsammlung NRW베이징을 중심으로 활동하며 중국 현대 미디어 아트를 대표하는 차오 페이(CAO Fei, 1978- )는 영상, 사진, 미디어 설치 등 다양한 매체를 넘나들며 중국인의 모습을 다루어 왔다. 이는 현대 중국인의 초상이기도 하지만, 급변하는 경제, 사회 속 현대인의 표...
아카이브 아티스트 북, 2018, 사진: 빌파이어드 펫찌(Wilfired Petzi)출판업자, 예술가, 예술교육자이기도 한 후베르트 크레취머(Hubert KRETSCHMER)는 1980년부터 아티스트 북을 수집해 왔다. 그의 아카이브는 86개국 출신 작가들의 5만 개의 수집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집품 중에는 몇 부 발행되지 않아 큰 미술관이나 기관에서 미처 수집하지 못했던 것들도 보...
안토니오 돈키, 카페에 앉아 있는 여인, 1931, ⓒArchivio Fotografico- Fondazione Musei Civici di Venezia, 사진: Franzini C.1920년대 독일의 신즉물주의, 프랑스의 신고전주의와 동시에 발전한 이탈리아의 마술적 사실주의에 대한 전시이다. 마술적 사실주의는 1925년 예술사학자 프란츠 로(Franz ROH)에 의해 이들 작업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신비스러운 분...
콘스탄트, 문 미로, 1974, Courtesy Collection Fondation Constant, 사진: Tom Haartsen, ⓒConstant/Fondation Constant, VG Bild-Kunst, Bonn 2018대중매체와 자본주의 소비사회에 대한 비판적 의식에서 출발한 일종의 철학적 운동인 국제상황주의를 돌아보는 전시이다. 이들은 대안으로 ‘표류’와 ‘우회’라는 방식을 제안하였는데, 실제 도시공간을 배경으로 하거...
요헨 게르츠, 사진: 귀도 마인케“예술에 있어 장소는 미적인 경험의 공간으로써 관객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그러한 예술은 우리 안의 변화를 초래한다.” 미술사학자 페터 프리제는 독일 출신 개념 미술가 요헨 게르츠(Jochen GERZ, 1940- )의 작업과 장소가 연관된 의미에 대해 논한 글 「장소의 의미에 대해」에서 위와 같이 말했다. 프리제는 하르부르크...
로버트 쿠쉬너, 신시네티 A, 1978, ⓒ사진: mumok-Museum moderner Kunst Stiftung Ludwig Wien70년대 중반부터 80년대 중반까지 미국 캘리포니아와 뉴욕을 중심으로 활동하며 ‘P&D(Pattern and Decoration)’ 운동에 속한 작가들의 작업을 다룬다. 이들이 추구한 것은 직물, 태피스트리, 일본의 기모노나 부채 또는 이슬람 건축에서 보이는 패턴까지 삶과 다...
나의 아틀리에에서, 1928, ⓒVG Bild-Kunst, Bonn 2018, 사진: Lotte LASERSTEIN Archiv Krausse, Berlin바이마르 공화국 당시 나치 정권하에 외국으로 이민 후 대중의 기억에서 사라진 작가 로테 라저슈타인(Lotte LASERSTEIN, 1898-1993)의 1920-30년대의 베를린 시절 작업에 초점을 맞춘 전시이다. 전시 기획자는 작가의 작업에서 포착된 활동적이고 짧은 머...
파란색 연기, 하얀 욕실, 2016, 비디오, 비디오 프린트: Tomasz Rogowiec, 제공: 작가, 원본: 케스트너게젤샤프트폭발물을 사용한 작업으로 널리 알려진 스위스 작가 로만 시그너(Roman SIGNER, 1938- )의 작업은 일상용품에 대한 기발한 접근이 인상적이다. 이번 전시의 기획자는 “폭발력, 수력 혹은 엔진, 중력 등 물리적 힘이 일상생활의 물건과 만나 조형...
게르브란트 반 덴 에크하우트, 동방박사들의 방문, ⓒ베를린국립미술관 동판화 전시관렘브란트(Rembrandt, 1606-69)인가 아닌가. 네덜란드 화가 렘브란트의 드로잉 작업은 오랫동안 전문가들 사이에서 수수께끼로 여겨져 왔다. 바로크 시기를 대표하는 작가 중 하나로 칭송되는 렘브란트는 말년에 경제적 어려움에 시달리는 도중에도 끊임없이 작업 활동과 제자...
전시 전경2004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에서 특별상을 수상하기도 하여 한국과도 인연을 지닌 스웨덴 출신 조형 예술가 에바 힐드(Eva HILD, 1966- )의 작품은 유연하게 구부러진 형태가 인상적이다. 특히 숲 안에 설치된 작업은 조형 공원의 시시각각 변하는 자연과 마주한다. 또한, 유사한 조형 언어를 구사하는 작가의 작업이 상설 전시장에서 열...
리프락트, 몰리 소다, 니콜 루기에로, 슬며시 드러나다, 2017, 사진: 마인츠 쿤스트할레, 노버트 미굴렛츠가상현실을 주제로 한 현대 예술작업을 한자리에 모은 전시이다. 90년대 초반 영국에서 일어난 애시드 재즈를 이끈 그룹 중 하나인 자미로콰이의 가상현실이 지배하는 미래를 경고하는 듯한 곡 ‘버츄얼 인세니티(Virtual Insanity)’를 제목으로 내세웠다....
전시 전경‘그는 어린이들에게 있어 강인함을 요구한다.’, ‘놀이를 설계하다.’, ‘놀이와 상호작용’. 이는 놀이터 디자인 선구자에 대한 언론의 반응과 그들이 썼던 저서의 제목이다. 전시는 20세기 초 산업화와 함께 발전해 온 놀이터에 대한 담론을 실내(Indoor)와 실외(Outdoor)에서 보여준다. 실내 부분은 놀이터의 다양한 형태와 이를 발전시키는데 선구...
전시 전경20세기 기하 추상 분야의 대가로 불리는 동시에 바우하우스와 블랙 마운틴 대학에서 1949년까지 교수로 재직했던 요제프 알베르스(Josef ALBERS, 1888-1976)의 회고전이다. 전시의 하이라이트로 19세기에 독일 회사 크룹(Krupp)이 지은 빌라휘겔 건물과 알베르스의 작업 <사각형에 대한 경이>의 조화로움을 꼽는다....
알파벳 압달, 2015독일어에서는 진(Gin)이나 청바지(Jeans)의 표기와는 달리 지하드, 정글, 칭기즈칸이라는 단어에서 ‘지’자의 발음을 ‘Dsch’로 사용한다. ‘Made in Dschermany’라는 제목의 이번 전시는 종교, 신념, 문화 간의 차이를 다뤄온 예술가 그룹 슬라브와 타타스(Slavs & Tatars)의 위와 같은 고유 혹은 외래 명칭에 관련한 언어의 유희적 접근에...
윌리엄 켄트리지, 탄광을 위한 드로잉, ⓒ작가석탄은 19세기 탄광산업의 발달로 부를 축적한 독일 루르(Ruhr) 지역에서 검은 황금으로 여겨졌다. 석탄이 고갈되며 탄광산업도 쇠퇴했지만, 루르 지역의 여러 도시에는 문화와 예술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이번 전시는 현대 미술을 통해 석탄이 가지는 상징적 의미를 비롯해 재료로서의 역할, 루르 지역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