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렌지 이벤트엘리나 브로테러스(Elina BROTHERUS 1972- )는 어린이 놀이 세계에서 단 한가지만이 다른 새로운 기획을 가져왔다. 무용가인 베라 네반린나(Vera Nevanlinna1972- )와 함께 두 여성 예술가들은 마치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처럼 각 사진과 비디오 시리즈에서 새로운 세계로 문을 연다. 플럭서스(Fluxus) 예술가들에게서 가져온 시나리오로 키워드는 이벤...
전시 전경생상스, 모차르트, 바흐, 사티의 음악과 함께 반 고흐의 작품의 디테일에 대한 광범위한 해석을 경험할 수 있는 독특한 전시가 준비됐다. 반 고흐 작품을 이상적인 놀이터로 활용한 전시의 두 연출자인 아나벨 모제와 줄리앙 바론은 예술에 테크닉의 서비스를 활용해 예술가의 창조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관객을 작품 한가운데로 빠트린다. 크기...
로이 리히텐슈타인, 창가의 소녀, 1963, 캔버스 위 아크릴, 173×142cm 1960년 초 미국에서 지배적이던 추상표현주의에 저항하는 세대의 작가들은 경제 성장과 함께 발전하는 당시 소비사회의 환경 속에서 팝아트를 출현시켰다. 팝 아티스트들은 일반적으로 일상의 오브제와 인기 있는 대중문화의 기호를 재현하였다. 재클린 케네디, 마릴린 먼로같은 ...
마다가스카르, 2016스트리트 아트(street art)를 중심으로 여러 방면의 협업을 증진하기 위해 2006년에 설립된 스트로카(Strokar)협회는 40여 명의 스트리트 예술가에게 사진기자 프레드 아탁스(Fred ATAX)와의 작업을 제안하였다. 프레드 아탁스가 지난 10여 년간 서아프리카, 네팔, 아마존, 필리핀, 토고, 리비에라 등 지정학적으로 어려운 상황의 100여 개국을 여...
전시장 풍경 7세기에 등장한 아랍 서예는 이전에 구전되던 코란의 본문을 종이에 기록시켰다. 오늘날 현대 예술가들은 일련의 엄격한 규칙을 충족시키던 캘리그라피라는 이 신성한 예술을 거역하기를 망설이지 않는다. 이 작품들은 종교적, 전통의 내용, 심지어는 문자 자체의 의미를 담기를 거부한다. 전시는 대가의 작품들과 떠오르는 예...
드가, 머리 손질하는 여인, 1894, 유화, 54×40cm덴마크 소장가 빌헬름 한센(Wilhelm HANSEN, 1868-1936)과 헤니 부부는 예술에 대한 열정으로 덴마크 회화와 코로, 세잔, 모네, 피사로, 시슬레 등의 프랑스 인상주의 대표 회화를 포함하여 풍성한 소장품을 구성하였다. 이후 코펜하겐 북부에 자리 잡은 부부는 대중이 접근할 수 있도록 저택을 예술갤러리로 ...
나의 곤돌라에서, 1894칼 라르손과 함께 스웨덴 회화의 대가인 앤더스 존(Anders ZORN 1860-1920)은 삶과 분위기를 독창적으로 작품에 표현하였다. 특히 스웨덴의 시골풍경과 초상화, 누드, 물 표현으로 잘 알려진 작가는 18, 19세기경 파리에서도 잘 알려지며 주목하였다. 전시는 150여점의 작품을 통해 앤더스 존의 수채화가, 조각가, 사진가의 ...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앉아서 목욕하는 여인, 1892, 유화, 81,3×64,8cm인상주의 대가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1840-1926)는 비밀스러운 수집가이기도 했다. 그가 평생 수집한 걸작들은 드물고 예외적인 일련의 군을 구성한다. 전시는 수집품 중 가장 잘 알려진 일본 판화와 그 외의 명작들에 관련된 알려지지 않은 뒷 이야기들을 되짚어 본다. 모네가 좋...
스코틀랜드, 글라스고, 1980광범위하고 무한한 레이몬드 드파르동(Raymond DEPARDON, 1942- )의 풍성한 작품 세계를 처음부터 오늘날까지 둘러본다. 작가는 사진의 모든 길을 시도하였고, 이 매체를 넘어서 다큐멘터리도 제작하였다. 출신지, 여행, 고통과 감금의 네가지 분야로 구성된 전시는 글쓰기를 매개체로 흘러간다. 작가에게 글쓰기와 영화는 서로 다른 두...
습지, 2013, 유화, 200×200cm생테티엔현대미술관과 파리 덴마크문화원에서 동시에 전시되는 덴마크 현대 미술가 피터 마틴슨(Peter MARTENSEN, 1953- )은 회화를 통해 끊임없이 예술적, 실존적 진리를 추구하면서 세계 예술의 패턴과 관계없이 자신만의 길을 찾아가는 독특한 작가이다. 우울, 무관심, 후퇴, 부재, 침묵이라는 단어만으로 제한할 수 없는 에너지와 ...
기억의 세계,로마 시리즈, 1988, 60,8x50,6cm 공동 작업을 진행하는 부부 예술가 앤과 패트릭 푸아리에(Anne et Patrick POIRIER 1942- )의 조각과 설치 작업만큼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그 중심에는 항상 사진이 있었다. 전쟁 후 폐허의 세대인 이들 작가는 개인 또는 집단 정체성에 대한 끝없는 질문의 장소로서 ‘기억’에 대한 작업을 한다. 다양한 형태를 띠는 ...
도시안에 숨기 43, 당 깃발앞에서 I, 2006리우 볼린(Liu Bolin 1973- )의 유령 이야기는 작가가 지난 10년 이상 다뤄온 네 가지 주제인 정치와 검열, 중국 전통과 문화, 소비 사회 그리고 언론의 자유를 사진 작업으로 소개한다. "나는 환경에 녹아들기로 결심했다. 일부는 내가 풍경 속으로 사라진다고 말을 할 것이다. 하지만 내 입장에서는 환경이 나를 점...
마크 바우어, 마티아스 W, 종이위 연필과 색연필, 45x32cm컬렉터인 다니엘, 플로렌스 겔랑 (Daniel, Florence GUERLAIN) 부부는 1996년 현대 예술재단을 창설하고 2004년부터 그들의 관심이 현대 뎃상으로 모아져 이 분야의 발전을 위해 겔랑 상을 제정하게 되었다. 이들이 수집한 1,200여 점의 데생을 지난 2012년에는 퐁피두센터에 기부한 바가 있다. 올해...
창문 앞에서, 부루소트 거리, 1904, 유화, 61×50cm 기욤 아폴리네르가 ‘감각적 화가’라고 묘사한 앙리 망갱(Henri MANGUIN, 1874-1949)은 누드 인체, 지중해 풍경, 가족의 삶 속 한 장면, 정물 등의 주제를 통해 색채의 하모니 안에서 삶의 기쁨을 표현했다. 1905년 살롱 도톤느(Salon d'automne, 1903년 이래 매년 가을 파리에서 개최되는 전시)에서 함...
크리스찬 디오르, 주논 드레스, 1949년 가을-겨울 오뜨꾸뛰르, 얇은 명주 자수 장식 저녁드레스.전시는 올해로 창립 70주년을 맞는 크리스챤 디오르의 설립자 뿐만 아니라 이를 전승해온 입셍 로랑Yves Saint Laurent, 막 보한Marc Bohan, 지안 프랑코 페레 Gianfranco Ferré, 존 갈리아노 Gianfranco Ferré와 가장 최근의 디오르의 디렉터인 마리아 그라치...
무제, 양모와 재활용 오브제,1986, 쥬디스 스콧 실, 끈, 밧줄로 제작된 공통점을 지닌 현대예술, 아트 부뤼, 아프리카 예술, 민속예술의 서로 다른 작품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세계의 여러 문화와 다른 종교에서 온 이 작품들은 일종의 유사점을 지니며 대화를 나눈다. 전시는 민감하고,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잡히지 않는 형태를 만드는 뒤...
물가 근처의 큰나무들, 2007, 유화, 183×365cm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영국 작가인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 1937- )의 회고전으로 캘리포니아 수영장 시리즈와 더블 초상화 시리즈 등을 포함한 젊은 시절의 작품부터 최근의 인물화 시리즈까지 작가의 50여 년의 경력을 탐험한다. 자신의 이미지의 다양성과 나누는 지속적인 대화에 의해 성장한 데이비드 ...
예술- 당신은 무언가 선언할 것이 있나요?, 1971, 금속 에나멜, 직경49×두께2.5cm사회예술과 디지털에 관한 여러 이론서의 저자인 에르베 피셔(Hervé FISHER, 1941- )는 예술과 철학을 연결하며 접근하는 작가이다. 그의 작업은 사회에서 예술의 역할을 보여준다. 전시는 예술의 사회학적 개념에 관한 1970년대 작품들부터 사회에 관한 경제적·철학적·도덕적 숙고...
카자 노비츠코바, 근사치V, 2013, 알루미늄에 디지털 인쇄, 플라스틱 지지체, 125×140×35cm우리는 나노테크놀로지, 3D스캔, 합성 이미지 등의 새로운 기술 덕분에 기존에 알지 못하던 형상을 지각할 수 있게 되었다. 인식의 기존 방식을 전복시키는 이런 최신의 과학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재현의 가능성으로 이루어진, 예술가와 연구자들의 만남을 목도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