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람 자타리, 사랑의 끝, 2012, 흑백 잉크젯 프린트, 18×17in, ⓒ아크람 자타리전 세계 희귀작품을 선보이는 <아이셀프 컬렉션>의 2번째 프로젝트이다. 역사적 이미지의 필름과 설치작품으로 알려진 레바논 작가 아크람 자타리(Akram ZAATARI, 1966- )는 젊은 상업사진가 하심 엘 마다니(Hasim el MADANI)가 1960-70년대 레바논에서 촬영한 신부와 신랑 ...
W.워만, 빅토리아 여왕, 1838-70, ⓒ런던 국립초상화갤러리1968년까지 도덕적으로 부패한 주제는 희곡의 소재로 금지되어 있었으며 빅토리아 여왕의 사후 수십 년 동안 여왕에 대한 극적인 묘사는 민감한 부분이었다. 그러나 1937년 여왕 즉위 100주년을 앞두고 군주의 묘사가 허용되었고 1937년 연극 <빅토리아 여왕>을 비롯한 같은 해 개봉한 영화에서 배...
노란 오달리스크, 1937, 캔버스에 유화, 55.2×46cm ⓒ필라델피아예술박물관앙리 마티스의 스튜디오에는 다방면에 걸친 컬렉션들로 인해 그의 예술이 새로운 삶을 시작했음을 알 수 있다. 그는 태국에서의 불교 조각상, 아프리카 말리에서의 바마나 사람 형상들, 북아프리카에서의 가구와 텍스타일 등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작품을 제작하였다. 소중한 ...
로버트 보싸드, 마틴 루터, 1597, ⓒ런던 국립초상화갤러리2017년 올해 개신교 개혁 500주년을 맞이하여 기획된 전시이다. 독일 작센 주 비텐베르크교회의 성문에 붙어있는 마틴 루터의 95개의 논문에서부터 시작된 종교개혁은 16세기 유럽 전역에 퍼졌다. 이 운동은 수세기 동안의 종교적 갈등과 억압이 이어졌던 영국에서 영국개혁이라는 중대한 결과로 이어졌...
인 포메이션, 2017, 런던 현대예술기관ⓒ런던 현대예술기관오늘날 우리는 공공기관과 그들이 대표하는 공동세계의 해체를 직면하고 있다. 현대 정치 무대에서 집단적인 이해와 공통된 개념은 권위주의적인 목적으로 왜곡되고 있으며, 경제적 불균형이 확대되면서 포함과 배제의 메커니즘 위에 창설된 민주주의의 방식이 드러나고 있다. 전시는 공공기관의 필요...
전체 크기의 집, 1937, 매디슨 홈 쇼에서 미국 삼림 제품 연구소의 합판사전제작 시스템을 시연하기 위하여 제작, 사진: USDA 산림 서비스, 산림제품연구소가볍고 강하고 다목적으로 활용되는 뛰어난 재료인 합판을 주목하는 전시이다. 자동차, 비행기, 가구에서부터 건축물과 디지털 제조까지, 지난 150년간 어떻게 합판이 디자인에 혁명을 일으켰는지를 연구...
한스 홀베인, 흰색 머리 장식을 두른 여자, 1532-43, 드로잉 ⓒ영국 왕립 소장품르네상스와 바로크 시대의 뛰어난 거장들이 그린 특별한 초상화 작품을 통해 작가 개개인과 모델 사이의 창조적인 만남을 연구해보는 전시이다. 특별히 영국 왕립 소장품에서 대여해온 홀베인의 초상화 8점을 포함하여 레오나르도 다빈치, 렘브란트 등의 지난 수십 년간 공개...
나나나, 2017 ⓒ에마 하트막스 마라와 화이트채플갤러리가 협업하여 올해 6회째를 맞이하는 ‘막스 마라 여성미술상’에 런던 작가 에마 하트(Emma HART, 1974- )가 선정되어 거대 설치작품을 선보인다. 작품은 2016년 6월에 시작하여 밀라노, 토디, 파엔차 등 3곳의 이탈리아 도시에서 진행되었던 작가의 6개월간의 레지던시 결과물이다. 시각적 패턴에서부터 심...
바클리 L. 헨드릭스, 나의 남자 수퍼맨을 위한 아이콘(수퍼맨은 흑인을 구한적이 없다-보비 실), 1969,ⓒ바클리 L. 헨드릭스미국예술과 역사의 결정적 시기에서 흑인 예술가들의 중대한 공헌을 주목하고 연구한 전시이다.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자부심, 자치권, 새로 독립한 아프리카 국가들로부터 영감을 받은 연대를 위한 슬로건 등 호전적인 흑인 세력을 촉구...
아버지의 신발, 2017, 혼합매체일상적인 물건들의 특별한 가능성을 표현한 전시로 상상력, 내러티브, 스토리텔링의 힘을 디자인의 중심에 두었다. 30여 명의 현대 디자이너, 예술가, 보석 디자이너, 가구 디자이너들이 초대되어 평범하고 일상적인 사물들에 특별한 이야기 또는 유희성을 덧붙여 일상에서 접하는 물건들과 우리와의 상호작...
타우누스, 2000, 캔버스에 유화1990년대부터 독일에서 활동한 다니엘 리히터(Daniel RICHTER, 1962- )는 어떻게 그림이 오늘날의 정치적, 사회적, 그리고 미디어의 현실에 반응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으로 작품을 시작하였다. 예술사, 대중 매체, 대중문화의 교차점을 통하여 독특한 세계와 불안정한 현실을 묘사한 작품들을 제작...
제니퍼 티 퍼포먼스 장면, 2017제니퍼 티(Jennifer TEA, 1973)의 작품은 조각, 설치, 퍼포먼스, 콜라주 등의 미디움을 사용하여 심오한 아이디어와 오브제의 물질성 사이의 관계를 실험한다. 또한 자주 문화유산과 상징물들을 이용하여 동양철학과 서구문화 사이의 교류를 위해 작품의 영감의 관점을 다양하게 추구한다. - ...
농촌 풍경 시리즈, 수채화윌리엄 헨리 헌트(William Henry HUNT, 1790-1864)의 1820년대와 1830년대의 농촌 사람들을 묘사한 작품들을 선보이는 첫 전시로 20여 점의 드로잉과 수채화 작품들이 전시되었다. 헌트는 빅토리아 시대에 존경받던 다작으로 유명한 작가로 꽃, 과일, 깃털 등의 복잡한 정물들을 대담하고 혁신적인 수채화 기법으...
디베도 프란시스 케레, 서펜타인 파빌리온 2017 ⓒ케레 건축, 사진: 이완 반사회참여 프로젝트와 생태 디자인으로 알려진 건축가 디베도 프란시스 케레(Diébédo Francis KéRé, 1965- )의 2017년 이번 작업은 빛과 생명의 감각으로 특징적인 대담하고 혁신적인 구조물로서 재현되었다. 베를린에서 ‘케레 건축사’를 운영하고 있는 그는 서펜타인갤러리의 파...
이발, 2014 ⓒ그레고리 크루드슨, 가고시안갤러리미국인 사진작가 그레고리 크루드슨(Gregory CREWDSON, 1962- )의 유년시절을 회상하는 가장 개인적인 프로젝트로 2013-14년에 제작된 이 시리즈 작품들은 기괴한 도시 밖 교외의 풍경과 자연환경에 연관된 인간관계에 주목하는 작가의 관심사에서 출발한다. 19세기 유럽과 미국의 회화를 상기시키는 이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