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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바라 크루거: 포에버 FOREVER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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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미술관, 바바라 크루거 개인전 《FOREVER》에서 최초 한글 신작 선보여
-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용산 신축 개관 1주년 기념 전시… 6월 27일부터 12월 29일까지 진행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이 세계적인 현대 미술 거장 바바라 크루거의 아시아 최초 개인전 《BARBARA KRUGER: FOREVER》에서 작가 생애 최초의 한글 작품 2점을 공개한다. 전시는 6월 27일부터 12월 29일까지 서울 용산 아모레퍼시픽미술관에서 진행한다.

아모레퍼시픽미술관(관장 전승창)은 용산에서의 신축 개관 1주년을 기념해 이번 전시를 기획했다. 이번 전시에선 1980년대부터 최근까지 선보인 바바라 크루거의 주요 작품들이 총망라되어 있다. 40여년간 다양한 작업 유형과 일관되고 독창적인 작업 양식을 견지해 온 작가의 진면목을 느낄 수 있도록 총 4개의 전시실과 ‘아카이브룸’으로 구성했다.

세계 최초로 공개하는 바바라 크루거의 한글 설치 작품인 <무제(충분하면만족하라)Untitled>(2019)는 미술관 로비에 들어서면 바로 만날 수 있다. 더불어 전시장 내의 <무제(제발웃어제발울어)Untitled>(2019)는 한국 문화와 한국어에 대한 작가의 관심을 담아낸다. 

첫 번째 전시장에서는 이번 전시에서 가장 규모가 큰 작업인 <무제(영원히)Untitled(Forever)>(2017)를 관람할 수 있다. 강렬한 시각 경험을 주는 거대한 텍스트로 방 하나를 도배한 이 작업은 관람객에게 기존과 전혀 다른 작품 관람 방식을 제안한다. 이 작품은 건축과 공간에 대한 바바라 크루거의 오랜 관심을 집약하고 있다. 관람객은 작품의 텍스트 속을 거닐며 다양한 질문과 생각을 떠올리는 능동적인 태도를 가지게 될 것이다. 이번 전시의 제목과 동일한 이 작업은 작가가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을 위해 특별히 재디자인한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의 소장품이자 이번 전시의 대표작이다.

<무제(진실의 최신 버전)Untitled(The latest version of the truth)>(2018)는 가공되는 진실 또는 상황에 의해 달라지는 진실의 속성에 대해 날카롭게 지적하는 최근 작품이라 주목할만하다.

바바라 크루거(Barbara Kruger, 1945-)는 현대 미술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작가 중 한 사람으로, 지난 40여년 동안 차용한 이미지 위에 텍스트를 병치한 고유한 시각 언어로 세상과 소통해왔다. 현재 미국의 로스 엔젤레스와 뉴욕에서 거주 및 활동 중이다. 

이번 전시에는 작가의 최근 작품과 더불어 작가의 대표적인 작업들의 ‘원형’이 되는 초기 페이스트업(paste-up) 작품 총 16점이 출품된다. 일반적 지식 생산과 시각적 규칙에 대한 작가의 시선을 가장 잘 보여주는 작품으로 <무제(당신의 시선이 내 뺨을 때린다) Untitled(Your gaze hits the side of my face)>(1981)와 <무제(당신의 몸은 전쟁터다) Untitled(Your body is a battleground)>(1989)를 꼽을 수 있다. 작가는 1970년대 후반부터 사진을 이용한 작업을 시작하였고,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일명 ‘크루거 스타일’은 1981년에 발표한 작품 <무제(당신의 시선이 내 뺨을 때린다)>부터 확고해졌다. 또한 1996년도 설치작품 <무제(데이즈드 앤 컨퓨즈드를 위한 프로젝트) Untitled(Project for Dazed and Confused)>도 눈길을 끈다. 여섯 점의 프린트로 구성된 이 작품은 흑백의 모델 초상 위에 빨간색 바탕에 흰색 글씨가 들어간 글 상자가 배치되어 있는데, 각각의 글 상자에는 인물들이 1인칭 시점으로 비꼬듯 이야기하는 대사들이 들어가 있다. 

전시장에 마련된 ‘아카이브룸’은 대중문화와 예술의 경계에서 잡지, 신문, 거리의 광고판, 포스터 등 우리가 생활 가까이에서 접하는 매체를 활용하여 대중과 활발히 소통해 온 작가의 작업 세계를 폭넓게 보여준다. 이 공간에서 작가의 육성이 담긴 인터뷰 영상, 잡지와 신문에 기고한 작업 등을 살펴보면서 관람객은 작가를 더욱 가까이 느끼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바바라 크루거는 우리가 살고 있는 당대의 주요 이슈에 대해 대담하고 적극적으로 발언해 왔다.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은 이번 《BARBARA KRUGER: FOREVER》전시를 통해 작가의 작업 세계에 보다 본질적으로 접근하여, 동시대 이슈들에 대해 깨어 있는 감각으로 질문하고 토론하고자 했던 작가의 의도를 보여주고자 한다. 작가의 작품들은 우리의 무뎌진 비판의식을 흔들어 깨우고, 삶의 주체로서 능동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자극을 준다. 이를 통해 관람객들은 나 자신을 삶의 주체로 되돌려놓는 유의미한 질문과 해석을 시작하게 될 것이다.




▶ 전시 제목 : 《BARBARA KRUGER: FOREVER》 (바바라 크루거: 포에버)
▶ 전시 기간 : 2019. 6. 27.(목) ~ 12. 29.(일) 
▶ 관람 시간 : 오전 10시 ~ 오후 6시 (17:30 티켓 발권 마감), 월요일 휴관 
▶ 전시 장소 :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100)
▶ 입장료 
13,000원 성인 (만 19세 이상) 
9,000원 학생 (만 7-18세), 만 65세 이상, 학예사 자격 취득자 
7,000원 어린이 (만 3-6세), 국가유공자, 장애인 (보호자 1명 포함) 
무료 ICOM 카드* 소지자 36개월 미만 아동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전시 해설 : ‘APMA 가이드’ 무료 다운
▶ 미술관 홈페이지: http://apma.amorepacific.com
▶ 출품 작품 : 대형 설치, 영상 등 작품 44 점






1. Untitled (Plenty should be enough), 2018, Digital print on vinyl wallpaper, 600 x 2,170 cm 
2. Untitled (충분하면만족하라), 2019, Digital print on vinyl wallpaper, 600 x 2,170 cm 
    
아모레퍼시픽미술관에서 개최하는 아시아 최초 개인전을 위해 작가가 제작한 신작이다. 미술관 로비 바깥 유리에는 ‘Plenty should be enough’가 8개의 거대한 유리 벽에 맞춰 새롭게 디자인 되어 설치되었다. ‘Plenty should be enough’는 크루거의 작업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문구로, 소비지상주의와 욕망에 대한 비판적 코멘터리이다. 로비 안쪽에는 이 영어 텍스트의 한글 버전인 ‘충분하면만족하라’를 만날 수 있다. 작가가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한글 작업으로, 높이가 6미터에 달하는 거대한 수직 텍스트의 압도적 조형미가 공간 및 건축의 특징을 더 잘 드러낸다. 



3. Untitled (The latest version of the truth), 2018, Digital print on vinyl, 226.1 x 173cm 
 
로비의 콘크리트 벽에 걸린 이 작품은 서양문화의 근간이 되는 기독교의 상징적 모티프인 성모자상을 배경으로 ‘최신 버전의 진실’이라는 영문 텍스트가 적힌 색색의 아크릴 큐브를 손으로 배치하는 사진을 보여준다. 작품의 붉은색 테두리 상단부터 오른쪽 시계방향으로 ‘싸우지 마시오(Don’t battle),’ ‘신경 쓰지 마시오(Don’t bother),’ ‘믿지 마시오(Don’t believe),’ ‘사지 마시오(Don’t buy)’라는 문구가 이미지를 둘러싸고 있다. 이 작품은 ‘진실’이 어떻게 정의되고 인식되는지에 대한 작가의 비판적 시각을 드러내며, 우리가 ‘진실’이라고 믿는 개념은 결코 영원불변한 의미가 아니라 가변적인 상황임을 말해준다.





4. Untitled (Forever), 2017, Digital print on vinyl wallpaper, dimensions variable (570 x 2,870 x 1,830 cm)
         
미술관의 가장 큰 전시실 내부를 흑백의 텍스트로 가득 채운 이 작품은 2017년에 처음 공개되었던 장소특정적 설치로, ‘영원히’라는 부제가 붙어 있다. “당신(YOU)’이 거대한 사이즈로 새겨진 타원형의 볼록 거울 이미지 속에는 ‘지난 수 세기 동안 여성은 남성의 모습을 원래보다 두 배로 확대해 비춰주는 마력을 가진 거울 같은 역할을 해 왔다는 것을 당신은 알고 있다.”라는 문장이 들어가 있는데, 버지니아 울프의 소설 『자기만의 방』에서 인용한 글귀이다. 흰색과 검은색이 교차한 바닥에는 조지 오웰의 소설 『1984』에서 인용한 문장 “만약 당신이 미래의 그림을 원한다면, 인간의 얼굴을 영원히 짓밟는 군화를 상상하라.”가 가득 채워져 있다. 크루거가 문학 작품을 직접 차용한 예외적인 작업이며, 나머지 두 벽면의 텍스트와 함께 사회구조, 권력, 정치, 욕망의 메커니즘에 대한 통찰을 보여준다. 텍스트의 조형성이 극대화되어 건축적으로 구축된 이 공간에서 관람객은 거대한 텍스트에 둘러싸인 채 문자 속을 거니는 몰입적인 경험을 통해 능동적으로 사유하고 질문하는 행위자가 된다.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소개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은 아모레퍼시픽의 창업자 서성환(1924~2003) 선대회장이 한국의 전통을 지키고 알리기 위하여 여성, 화장, 녹차와 관련된 공예품과 도자기를 수집하며 출발하였다. 1979년 태평양박물관을 개관하여 활동을 시작하였고, 30년이 지난 2009년에는 아모레퍼시픽미술관(APMA, Amorepacific Museum of Art)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동양과 서양의 고미술과 현대미술을 아우르는 미술관으로 전시와 연구, 출판, 지원사업 등 미술문화 발전을 위한 활동을 지속해 왔다.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이 2018년 서울 용산에 위치한 아모레퍼시픽 본사에 새롭게 문을 열었다. 새롭게 개관한 미술관은 ‘예술’이라는 인류공통의 언어로 미술관, 작가, 관람객이 소통하는 광장이며 모두에게 개방된 공간이다. 1층에는 미술관 로비와 뮤지엄샵, 그리고 전시공간인 ‘APMA 캐비닛’, 세계의 전시도록 라이브러리(apLAP)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지하 전시실에서는 한국의 고미술과 현대미술, 해외미술을 아우르는 다채로운 전시와 이야기가 펼쳐지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본사는 영국의 세계적인 건축가 데이비드 치퍼필드(David Chipperfield)의 작품이다. 데이비드 치퍼필드는 빌딩 숲으로 둘러싸인 도심 속에 그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은 아모레퍼시픽 본사만의 특이성(Singularity)이 담긴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했다. 수직적으로 높거나, 여러 동의 건물이 아니라 단아하고 간결한 형태를 갖춘 단 하나의 커다란 볼륨을 가진 건축물로, 화려한 기교 없이 절제된 아름다움을 지니면서도 편안하고 풍부한 느낌을 주는 백자 달항아리의 아름다움을 연상시킨다. 관람객들은 데이비드 치퍼필드의 작품인 아모레퍼시픽미술관에서 우리나라와 해외의 미술품이 만나는 전시를 경험할 것이다.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은 우리나라와 세계 미술문화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우리의 전통미술과 현대미술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 해외미술의 새로운 경향을 소개하며 연구, 지원하는 일련의 활동을 열심히 지속해 나아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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