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전시상세정보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금영보 회화전

  • 상세정보
  • 전시평론
  • 평점·리뷰
  • 관련행사
  • 전시뷰어


▪전 시 명 : 금영보 초대 개인전
▪전시기간 : 2019. 5. 15(수) ~ 6. 4(화)
▪관람시간 : AM 10:00 ~ PM 6:00 (연중무휴-단, 구정연휴 제외)
▪전시장소 : 희수갤러리 (서울 종로구 인사동길 11-3, 2~3층) 
▪연 락 처 : 02-737-8869



<금영보 평론>

금영보의 작품들은 번잡하고 목소리 큰 동시대 미술생태에서 가장 근원적인 조형성으로 자신만의 가치체계를 일궈내 보인다. 그의 화면에 주로 등장하는 호랑이나 말, 닭을 비롯해 사람들(어린왕자, 소녀, 아이들 등)은 해학성을 통해 현실로부터 어느 순간 이탈된 존재의 그림자이면서 이야기를 이끄는 서술자로 나타난다. 이들은 때로 주체이지만 또 다른 방향에선 시간과 조우하는 관찰자가 되기도 한다. 

너무나 친숙하여 거들떠도 보지 않을 것 같은 일상성을 담아내면서도 그의 작품들은 보는 이들의 마음을 푸근하게 만드는 매력이 있다. 무엇보다 시각을 포괄한 ‘정서의 공유’부터 이뤄지는 양태는 그의 그림에 몰입하게 만드는 흥미로움이다. 그건 구상적인 표현으로 정겨움과 친밀함을 심어줄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서정적이면서도 밝은 세계를 표상하고 있는 작가의 작품 탓이 크다. 

실제로도 서툴고, 어수룩하게 보이면서 전혀 꾸밈이 없는 금영보의 작품은 살가움과 친근함이 우선한다. 질박한 색채, 익살스럽고 소박한 이미지, 장난기 가득한 호랑이와 우스꽝스럽게 생긴 말, 무심한 듯 놓인 까치며 오리의 형상도 형상이거니와 그 형상들의 취하고 있는 모습에서 한없이 너그러워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사물의 묘사에 선행되는 서술형 구조는 우리를 작품 자체와 마주하게 한다. 
 ...........

 금영보의 작품들과 민화가 맞닿아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지점은 외형에 있다기보다는 심리적 결부가 큰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우리전통문화의 한 유산으로서 단순하고 솔직하며 소박하게 표현해준 하나의 뚜렷한 장르인 민화와 작가의 본능적인 회화 의지와 욕구의 표출, 그리고 그 사이를 관통하는 생활 습속에 얽힌 순수하고 대중적인 지점에서 보다 깊은 근친성을 갖는다는 것이다. 이는 사물 자체의 리얼리티에 대한 관심 혹은 표피적인 ‘닮음’과는 거리가 있다. 아니, 차라리 비지성적 부분 가운데 습관에 의해 지성적 부분으로 전향되는 감정적 능력인 에토스(ethos)와 가깝다. 작가는 이를 ‘풍토성’이라 칭한다. 

풍토성, 그것은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동질감을 유지하는 풍토의 독특한 특색을 말한다. 풍토는 고유의 자연환경과 습관적-습속적 정서들을 포괄하는 것으로, 딱히 규정하긴 어렵지만 공동체의 암묵적 테제를 바탕으로 한 자기이해 방식 아래 구현되는 개념이다. 이는 예술에서 자연적인 것들과 습관적-습속적 이미지로 드러나며 전적으로 시간성과 공간성을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발현된다. 그림들은 이리보고 저리 봐도 우리네 삶의 한 장면과 시대를 반추하는 ‘공감’이 개입이라는 공통분모가 녹아 있다.  
  
 금영보의 많은 작품들에서 알 수 없는 공감이 발생하는 이유는 사실상 ‘재현’으로서의 예술이라는 리얼리즘에 귀속되는 것도 한 몫 하지만 신화와 같은 이야기들, 시간의 경계에서 서성이는 이미지들, 한국민의 익숙한 조형적 근간을 읽게 하는 한국인의 미의식과 정서에 침투하는 탓도 작지 않다. 특히 우리 정신과 마음속에 면면히 흘러온 미적 기질이 그의 낱낱의 작품들과 교배된다는 것이야말로 공감과 공유의 이유이다.  

홍경환


금영보 노닒-봄 116.8 x72.7cm Oil on canvas 2019


<약 력>

금영보
홍익대학교 서양화과 및 동대학원 졸업

주요 개인전  26회
2019 금영보 초대전 희수갤러리
2018 금영보 초대전 인사아트프라자
2018 '작고 특별한‘ 금영보 초대전 희수갤러리
2017 ‘First Love'금영보 초대전 Gallery Karas
2016 ‘코리아 판타지’-금영보 초대전 Gallery Doo
2015 ‘매혹’-5주년 기념 금영보 초대전 Gallery Doo
2015 ‘대길오오-꽃 그늘’ 금영보 초대전 Gallery 아인
2014 ‘대길오오’ 금영보 초대전 Gallery Violet
2014 금영보 초대전 Gallery Artplaza
2014 금영보 초대전 Gallery Doo
2014 ‘노닒’-금영보  인사아트센타
2012 금영보 초대전 NH PBcenter
2012 금영보 초대전 Gallery 세종
2011 금영보 초대전 Gallery 더케이
2010 금영보 초대전 Gallery 국민 PB center
2009 금영보 초대전 Gallery 바움
2007 금영보 초대전 Gallery 라메르
‘나비를 놓친 호랑이’ 금영보 초대전 Gallery 롯데
금영보 초대전 Gallery 현대
금영보 초대전 Gallery 롯데
2003 나비를 놓친 호랑이 금영보 전 Gallery 라메르
2001 금영보 석사청구전 Gallery 대림
2000 금영보 전 Gallery 공화랑
1996 금영보 초대전 Gallery Gamgot
2002 금영보 이기숙 초대전 Gallery 롯데
1995 금영보 김은경 초대전 Gallery 소해
주요 아트페어 
HONGKONG Artfair 6 Times
SHANGHAI ARTFAIR 4  Times
CIGE BEIJING ARTFAIR 3 Times
ART HAMPTON ARTFAIR
KIAF Seoul Times   
SOAF SEOUL 8 Times
AFFORDABLE ARTFAIR SINGAPORE
AFFORDABLE ARTFAIR KOREA D.D.P Times
서울아트쇼 코엑스 희수갤러리 2018
아트아시아 킨텍스 희수갤러리 2018
화랑미술제 COEX SEOUL 6 Times
부산아트페어 BEXCO BUSAN 3 Times
대구아트페어 4회 EXCO DAEGU 5 Times
 
주요 기획전 400여회
한국미술응원 프로젝트 예술의전당
우리가 만든 봄전 가나인사아트센타 2017-2018
일상의 행복 vitamin전. Albarosijer holl 
한중일 주요 갤러리 초대작가전 상하이 중국 
인도 첸나이 비엔날레 국립 라릿칼라 아카데미 전시관
청담동 동물원전 갤러리 두
형형색색 오늘을 읽다 2013 kintex
신나는 미술관전 2005 경남도립미술관
틈의 생산전 롯데갤러리
미술은 이미지다전 갤러리 관훈
광복 70주년 기념전 워싱턴 한국문화원
비엔나 현대 미술전 2001 Pallery gallery
아주 특별한 선물전 대안공간 stone end water
시드니-서울 6인전 시립미술관
한국 청년작가 초대전 서울시립미술관
정형 비정형전 장안 미술관 
한국현대미술의 육성전 중국미술관 베이징. 중국
장안문에서 천안문까지 베이징 중국
외 기획 및 단체전 400여회

작품 소장처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세종호텔. NH농협 PBcenter
국민은행 PB center. 더 블루칩 투자전문. 법무법인 대세.등


금영보 꽃과 말 116.8 x91cm Oil on canvas 2018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