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전시상세정보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불멸사랑Immortality in the Cloud

  • 전시분류

    외국작가

  • 전시기간

    2019-02-22 ~ 2019-05-12

  • 참여작가

    강이연, 권하윤, 서용선, 이우성, 조은지, 파비앙 베르쉐르

  • 전시 장소

    일민미술관

  • 유/무료

    유료

  • 문의처

    02-2020-2050

  • 홈페이지

    http://www.ilmin.org

  • 상세정보
  • 전시평론
  • 평점·리뷰
  • 관련행사
  • 전시뷰어


불멸사랑Immortality in the Cloud

제목: 《불멸사랑Immortality in the Cloud》
기간: 2019. 2. 22 (금) – 5. 12(일) *매주 월요일 휴관 3. 장소: 일민미술관1~3층, 신문박물관 5층
주최: 일민미술관
기획: 조주현 (일민미술관 학예실장)
참여 작가: 강이연, 권하윤, 서용선, 이우성, 조은지, 파비앙 베르쉐르
후원: 현대성우홀딩스, 주한프랑스대사관, 주한프랑스문화원, FNAGP, 갤러리 Brugier, 신한물감, Arches

일민미술관(관장: 김태령)은 2019년 첫 전시로 강이연, 권하윤, 서용선, 이우성, 조은지, 파비앙 베르쉐르 6명의 시각예술가들을 통해 역사, 신화, 종교, 사랑과 같은 불멸의 가치를 동시대성 안에서 새롭게 해석하고 구성한 《불멸사랑Immortality in the Cloud》을 개최한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은 유한한 자신의 삶을 극복하고 죽음 이후까지 생을 연장하고자 하는불멸과 영생에 대한 갈망으로 초월적 존재자를 상상해 왔다. 그것이 종교의 시작이며, 역사와문학을 이끈 원동력이었다.

이러한 인간의 불멸에 대한 상상은 21세기 들어 현실이 되었다. 이제 인간의 존재는 사후에도 데이터로 영생이 가능하다. 근 미래에는 한 사람의 뇌 속에 일생 동안 축적한 기억이나 경험이AI를 통해 클라우드에 백업되어 저장되고 후세의 인간들의 삶 안에 머물며 물리적으로 존속하게된다.

본 전시는 모더니티와 대립되는 개념의 동시대성의 조건 하에서 역사가 어떻게 새로운 양식화를이루는지, 특히 서로 다른 문화들, 종교들, 언어들 사이의 조우가 심화된 오늘날 역사적, 민족적,문화적 특징들이 어떻게 '되쓰기'되고 있는지 탐구하고자 한다.


Fabien Verschaere, Flying Fish, 2019, acrylic and watercolor on paper, 80x60cm




Fabien Verschaere, Red Fish, 2019, acrylic on paper, 42x29.7cm





Woosung Lee, Night, Walk, Memories, 2017-2019, pen drawing on paper, cartoon screen tone,
11x11cm, 300 series




Woosung Lee, Night, Walk, Memories, 2017-2019, pen drawing on paper, cartoon screen tone
11x11cm, 300 series

Eunji Cho, Dtang, The Mud Said, 2012, Performance, 40min, FFT Düsseldorf, Germany.


Eunji Cho, Dtang, The Mud Said, 2012, Performance (*Collaboration with Peter Gahn and E-mex Trio), 
40min, FFT Düsseldorf, Germany.


Yiyun Kang, Continuum, 2019, projection installation, sound, 10 min.




Yiyun Kang, Continuum, 2019, projection installation, sound, 10 min.



Hayoun Kwon, The bird lady, 2019, Video HD, color, stereo, 16/9, 7' , variable dimension. The Bird Lady (2017),
commissioned by the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Seoul, Korea,
benefited from the support of the Direction régionale des affaires culturelles Centre-Val de Loire, Orléans.


Hayoun Kwon,489 Years, 2016, Video HD, color, stereo, 16/9, 11' , variable dimension.



Suh Yongsun,News and Accident, 1997-1998, Acrylic on Canvas, 250x600cm(3p)


Suh Yongsun, Reconcilation, 2012, Acrylic on Newspaper, 55.8 x30.5cm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