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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희킴: 오늘 밤, 태풍이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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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개요
전시  제목 : 지희킴 개인전 : 오늘 밤, 태풍이 온다.
       Jihee Kim : The typhoon breaks tonight
전시  기간 : 2017년 4월 28일(금) – 6월 1일(목)
오  프  닝 : 2017년 4월 28일(금) 오후 6-8시
출  품  작 : 드로잉, 영상, 설치
전시  장소 : 송은 아트큐브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 421 삼탄빌딩 1층)
관람  안내 : 월요일 - 금요일 9:00 ~ 18:30, 일요일 12:00 ~ 18:00
토요일, 공휴일 휴관 / 무료관람
주      최 : 재단법인 송은문화재단

송은 아트큐브 소개

송은 아트큐브는 젊고 유능한 작가들의 전시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재)송은문화재단에서 설립한 비영리 전시공간입니다.

송은 아트큐브는 (재)송은문화재단에서 청담동의 송은 아트스페이스와 함께 운영하고 있는 공간으로 신진 작가들의 자발적인 전시 개최를 지원함으로써 창작 의욕을 고무하기 위한 작가지원 프로그램입니다.

대치동 (주)삼탄 사옥 내에 위치한 송은 아트큐브는 2002년 1월 개관한 이래 매년 공모를 통해 작가를 선정하고, 전시공간과 도록 제작 등을 후원하여 작가들의 전시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시개요

송은 아트큐브는 2016-2017 전시지원 공모 프로그램 선정작가 지희킴의 개인전 “오늘 밤, 태풍이 온다.”를 선보인다. 지희킴은 버려지거나 기부받은 책의 특정 페이지에서 단어나 문장을 발췌해 이와 연관된 기억을 찾아 그 기억에 의해 연상되는 이미지를 책 위에 그리는 방식으로 작업해 왔다. 최근 개인전 “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디스위켄드룸, 2016)에서는 텍스트에 의해 떠오르는 작가의 기억과 경험을 북 드로잉과 구슬 등의 오브제를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한 바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지난해 여름 대만에서 태풍이 휘몰아쳤던 당시 작가가 느꼈던 공포감과 차분함이라는 양립된 감정에서 시작된 기억의 연쇄 과정을 담은 신작 <오늘 밤, 태풍이 온다.>(2017)를 선보인다. 작가는 ‘밤의 태풍’이라는 사건을 하나의 기폭제로 삼아 떠오르는 수많은 기억들 중 특정한 순간을 선택해 드로잉과 이를 활용한 애니메이션을 통해 드러낸다. 책에서 찾은 특정 단어나 문장 또는 특별한 경험들을 본인의 기억과 연관짓고 드로잉으로 확장시키는 작업은 자신의 존재를 발견하고 알아가는 일련의 과정으로, 이를 통해 작가는 관객과 사적인 이야기를 공유하고 소통하고자 한다.


작가소개

지희킴 작가는 1983년생으로 동국대학교와 동대학원에서 서양화를 전공했으며, 골드스미스대학교에서 순수미술 석사를 졸업했다. 개인전 'Sleepless Night'(유아트스페이스, 2009), “The Map of the Soul”(타이중 국립예술극장, 타이완, 2016), 그리고 “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디스위켄드룸, 2016)을 개최한 바 있으며, 이 외에도 “주목할 만한 시선”(금호미술관, 2015), “2015 SeMA 컬렉션 <쇼케이스 Showcase>”(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2016) 등 다양한 국내외 그룹전에 참여해왔다. 




오늘 밤, 태풍이 온다. #1, 싱글채널 애니메이션, 33', 2017

모든 작품이미지의 저작권은 (재)송은문화재단과 작가에게 있습니다.
ⓒSongEun Art and Cultural Foundation and the Artist.
All rights reserved.


지희킴 개인전 : 오늘 밤, 태풍이 온다.

작업노트

     7월의 여름, 타오위엔 국제 공항에 내리자 후덥지근하고 축축한 습기를 머금은 공기가 내 얼굴을 훑고 지나갔다. 뉴스에서는 오늘 밤 아주 큰 태풍이 대만을 강타 한다는 경고를 반복해서 내보내고 있었다. 과연 그날의 날씨는 심상치 않았다. 맹렬한 속도의 바람과 구름, 강의 기묘한 색과 요동침, 무겁고 끈끈한 공기, 땅을 뚫을 것 같은 빗줄기를 눈앞에서 마주하는 것은, 난생처음으로 겪는 기이한 공포였다. 

     불안한 낮의 시간이 흐르고, 해가 지자 곧 밤이 왔다. 낮과 밤은 이토록 다른데 왜 우리는 이 둘을 한데 묶어서 하루라고 일컫는 것일까.  태풍의 밤은 그야말로 낮과는 완연하게 다른 얼굴이었다. 이 많은 빗방울과 바람은 대체 어디서 오는 것인가? 어둠의 심연 속 바람은 그야말로 모든 것을 빠르게 집어 삼키고, 창 밖의 낯선 풍경은 나의 공포를 극대화 시켰다. 얇은 유리창을 두들겨대는 바람과 빗방울의 소리는 극한의 두려움을 몰고 오다가도, 돌연 이상할 정도로 차분한 기분이 들게 했다. 

     낮이 차가운 이성의 시간이라면, 밤의 이 시간은 어둠이 바닥에 깔려있는 시간이며, 뜨거운 상상의 시간이었다. 게다가 나는 태풍의 한 가운데에 있지 않은가. 유리창 밖은 전쟁터이지만, 나의 밤과 나의 방은 온전히 고요한 어둠의 시간이었다. 그날 밤, 프루스트의 마들렌처럼 나의 의식과 무의식에서 건져 올려진 파편을 시작으로 기억이라는 무한한 심연을 탐험하면서, 수많은 과거의 순간들과 마주했다. 그리고 그러한 과거의 기억들을 탐험하고 침잠해 있던 조각들을 건져 올려내면서 밤의 시간을 만끽했다. 이날, 태풍이 몰고 온 밤의 기억은 지나간 역사적 순간에 머물러 버리는 것이 아니라 촘촘한 기억과 기억의 연결고리를 탐험하고 분석함으로써 나라는 인간의 존재를 알아가고 새로운 희열을 느끼며, 그것을 드로잉으로써 구현하는 제스처의 출발점이 되었다. 나의 기억의 파편들은 유사성이나 대조 혹은 자의적이고 빈약한 결합에 기초한 관계이다. 또한 건져 올린 기억의 이미지들은 서로 어떤 관련을 이루되 그 내용은 굉장히 다양하고 구체적이며, 그것은 오만과 겸손의 신비스러운 혼합물이다.


#1. 오늘 밤, 태풍이 온다. 
     그날 밤, 기억의 연쇄는 ‘밤의 태풍’이라는 사건이 하나의 기폭제 되었고, 이를 시작으로 기억의 연쇄 과정은 그물에 물고기들이 딸려 올라오듯 연속해서 이어졌다. 이런 종류의 사슬은 사실 태풍이 시작점이 되었지만, 연쇄의 단계가 거듭될수록 어느덧 맨 처음 단계인 태풍의 존재를 망각하게 되고, 나의 기억 속의 인물, 사건, 경험, 냄새, 소리, 대화, 주고받았던 문자, 소설/영화의 한 장면 따위에 오롯이 집중하게 되었다. 이렇듯 우리들은 끊임없이 우연을 실체로 착각하고, 결과를 원인으로, 수단을 목적으로, 우리들의 몸과 지성을 우리들 자신으로, 우리들 자신은 무언가 영원한 것으로 착각해버리게 되는 것이다.  오늘밤 태풍이 온다 #1, #2’시리즈는, 나의 드로잉에 움직임을 부여한 애니메이션의 형태로써, 기억의 연쇄과정 속에서 건져 올린 하나의 기억과 사건, 그리고 짧은 특정 순간을 묘사한다. 

#2. 이것은 마침표에 대한 이야기다. 
     텍스트를 이미지로 읽기 시작한 것은 외국어로 쓰여진 책을 읽어야만 했던 어느 날, 책이 책으로 보이지 않고 글자의 덩어리로, 하나의 이미지로 보이기 시작하던 순간이었다. 그 순간 눈앞의 텍스트는 이미 책이 아니었고, 글자는 이미 글자가 아니었다, 그리고 불현듯 내게 그 이미지 안에서 미미한 요소로만 존재했던 마침표가 하나의 거대한 원의 형태로 다가왔다. 마침표가 하나의 완성된 존재로서 부각이 되고 마침표가 텍스트를 덮어버릴 때, 나는 그것으로 무엇이든 할 수 있다. 그것은 텍스트 위에 미끄러지듯 피 흘리는 마침표 period 로 몸을 바꾸어 나타난다. 

#3. 새벽을 헤엄치는 드로잉
     이 작업의 시리즈는 런던의 대학 도서관과 지역 도서관에서 북 드로잉 프로젝트를 위해 기부 받은 책 페이지를 작업의 지지체로 한다. 인쇄된 활자(단어)를 시작으로, 나와 관련된 경험/사건을 사슬처럼 엮어내고, 그 파편들을 마치 그물처럼 연상 시켜 나가는 일종의 기억의 연쇄 드로잉이며 이러한 일련의 프로세스는 나만의 놀이이자 유희이다. 예를 들어, 드로잉<Urban Society>는, 선택된 책 페이지의 ‘Urban Society’ 라는 선택 된 단어에서 출발한 작업이다. 그 사고의 연쇄 과정은 다음과 같다. 

Urban Society ➞ 외로움이 무엇인지 이해를 못했던 것,- 그 감정은 ‘심심함’ 인가?➞서로의 시린 손을 불어주던 노부부➞그 사람 보다 하루만 늦게 죽었으면 좋겠다는 영화의 대사➞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차가운 바다에 몸을 던진 그

     결국엔 내가 가장 흥미롭고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바다에 몸을 던진 그’의 단계에서 생각을 멈추고, 이 장면을 Urban Society를 발췌한 책 페이지 위에 드로잉으로서 표현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방식은 나의 의식과 무의식에 침몰해 있던 기억들과 사건들을 수면 위로 떠올리고, 그 문장들을 드로잉으로써 소환하도록 돕는다. 하나의 문장이 불러온 시공간을 넘나드는 기억들은 현재의 나의 기억과 만나며, 그 다음 기억을 만들어내고 그 기억은 다시 예기치 않은 새로운 기억으로 몸을 바꾸어 나타나 결국 드로잉의 순간이 된다. 




Another Important, 기부 받은 책 페이지에 과슈, 24 x 31.7cm, 2016

모든 작품이미지의 저작권은 (재)송은문화재단과 작가에게 있습니다.
ⓒSongEun Art and Cultural Foundation and the Artist.
All rights reserved.

 
작가약력                                                                                         

지희킴

1983 서울 출생
현재 서울에서 거주 및 활동

학력
2013   골드스미스대학교 순수미술 석사 졸업, 런던, 영국
2008   동국대학교 대학원 서양화과 석사 졸업, 서울  
2006   동국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 서양화과 졸업, 서울 

개인전
2017 오늘 밤, 태풍이 온다., 송은 아트큐브, 서울
2016 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 디스위켄드룸, 서울
The Map of the Soul, Art Corner, 타이중 국가가극원, 타이중, 타이완
2014 Between the lines, cueB Gallery, 런던, 영국
2013 Daytime Sleepwalking, The Crypt Gallery, 런던, 영국
2009 Sleepless Night, 유아트스페이스, 서울
2007 Finding my other self, 진흥아트홀, 서울

주요 그룹전
2017 공공연한 디자인,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수원
  책, 예술작품이 될 자유, 교보아트스페이스, 서울
2016 The End of 2nd Floor, Taipei Artist Village, 타이페이, 타이완
Local Enough?, Taipei Artist Village, 타이페이, 타이완
“□” (A+ Contemporary 기획), Asia Art Center Taipei II, 타이페이, 타이완
말하는 사물들, Space K, 대구
Flower Blossom, 신세계 갤러리, 인천
뉴 드로잉 프로젝트1,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양주
Muses, Galerie DoHyang Lee, 파리, 프랑스
2015 SeMA 컬렉션 <쇼케이스 Showcase>, 서울시립미술관 북서울미술관, 서울
2015 소마 드로잉_무심 無心, 소마미술관, 서울
PLATFORM b., 아마도 예술공간, 서울
보∙물∙섬, 양평군립미술관, 양평
서로 아무런 관계도 없는 존재들의 비평행적 진화: 왜 우리는 누군가를 만나려고 하는가?,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주목할 만한 시선, 금호미술관, 서울
사물이색, 경남도립미술관, 창원
2014 포스코미술관 신진작가 공모전 - The Great Artist, 포스코미술관, 서울
파국 이후의 삶, 서울시 NPO 지원센터, 서울
Perfect Skin, 샘표 스페이스, 이천
누구나 사연은 있다, 경기도미술관, 안산
헬싱키 물산: Summer, Thursday, Library, 스페이스 오뉴월, 서울
2013 The Pool Exhibition, 골드스미스 대학교, 런던, 영국
2012 Off the s{h}elf, Stockwell Studios, 런던, 영국
Interim Show, 골드스미스 대학교, 런던, 영국
Works on paper, GX gallery, 런던, 영국
2011 여성작가전, 제주도립미술관, 제주
2010 Korea Tomorrow, SETEC, 서울
21세기의 첫 10년, 서울시립미술관 경희궁미술관, 서울

협업
2013 Flow District (로와정과 협업), 서울스퀘어 미디어 파사드, 서울

수상 및 레지던시 
2017 캔파운데이션 명륜동작업실, 캔파운데이션, 서울
2016 제15회 금호영아티스트, 금호미술관, 서울
서울문화재단 예술작품지원사업 선정, 서울문화재단, 서울
문화예술진흥기금 국제예술교류지원 선정,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서울
Taipei Artist Village, 타이페이, 타이완
2015 제6기 인천아트플랫폼,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2014 경기창작센터 입주작가, 경기창작센터, 안산
2013 소마미술관 드로잉센터 아카이브 등록, 소마미술관, 서울
골드스미스대학교 Wardens Purchase Prize 수상, 골드스미스대학교, 런던, 영국

작품소장
2016 Live Forever Foundation, 타이중, 타이완
2015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2014 국립현대미술관 정부미술은행, 과천
2013 골드스미스대학교, 런던, 영국
2011 국립현대미술관 정부미술은행, 과천
2010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2009 제주도립미술관, 제주
2008 하나은행 본점,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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