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전시상세정보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물의 공간: 2023 대청호환경미술제 실내 연계 기획전

  • 상세정보
  • 전시평론
  • 평점·리뷰
  • 관련행사
  • 전시뷰어



- 전시제목  2023 대청호환경미술제 실내 연계 기획전 《물의 공간》 The Space of Water
- 전시기간  2023.5.3.~7.16.
- 초대일시  2023.5.4. 오후 2시
- 참여작가 2창수, 김원정, 김이박, 이연숙, 정혜정, 홍수연
- 주최/기획 청주시립대청호미술관 
- 입장료/관람료  어른 1,000원(단체 800원) / 청소년 800원(단체 600원)어린이 500원(단체 300원) / 청주시민 50% 할인7세 미만, 65세 이상, 문의문화재단지 입장객 무료관람
- 관람가능시간 및 휴관일 10:00am~06:00pm / 매주 월요일 휴관

- 전시장정보

갤러리명 청주시립대청호미술관CMOA Daecheongho Museum of Art
주소 충북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대청호반로 721
전화번호 043-201-0910~4
홈페이지주소 cmoa.cheongju.go.kr/daecheongho/index.do


- 전시서문

청주시립대청호미술관은 환경의 중요성과 생태계 보존의 문제를 인식하고 ‘자연’, ‘환경’, ‘물’이라는 주제로 지속가능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해석과 표현의 방식들을 연구해 왔다. 기획전 《물의 공간》은 이러한 고민의 연장선에서 출발한 전시로, 대청호에 근접한 미술관의 지리적 특성과 자연 생태계를 이용하여 온전히 ‘물’이라는 요소에 집중하는 전시를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2023 대청호환경미술제와 연계하여 ‘물’이라는 공통의 주제로 개최된다. 2023 대청호환경미술제 《물의 시간》에서 대청호를 배경으로 사회적인 물, 물과 문명의 관계, 수몰된 것들에 대한 회한의 의미를 담은 야외 설치 작품들이 전시된다면, 미술관 실내 기획전 《물의 공간》에서는 물의 이미지를 공감각적으로 재해석하는 작품들로 전시된다. 또한 우리의 삶과 자연 깊숙이 들어와 있는 물의 존재를 인식하고 물의 쓰임과 순환, 나아가 우리가 알지 못했던 물의 문명과 미지의 세계까지 경험할 수 있는 작품들을 만나 볼 수 있다. 



이연숙은 일상의 경험과 장소에 대한 기억, 인식의 변화를 주제로 작업을 이어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물을 걷는 집>은 대청호 수몰 마을의 이야기를 소환한다. 집을 잃어야 했던 수몰민들의 이야기와 그 이야기를 접한 작가의 감정이 교차하며 만들어진 이 공간은 물에 잠긴 집을 걷는 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반대로 미술관 계단 아래에 설치된 <물을 세운 장소>는 물 밖에서 바라본 공간으로, 존재했지만 지금은 아무도 들어갈 수 없는 물의 공간을 나타내며 빛에 의해 잔상만으로 남아 있는 어떤 기억을 떠오르게 한다. 


이연숙, <물을 걷는 집>, 타포린, 나무, LED 조명, 가변설치, 2023


홍수연은 자신의 내면에 존재하는 어떤 형태들을 상(象)으로 끄집어내어 2차원의 화면에 담아내는 추상 작업을 이어왔다. 물의 움직임을 연상시키는 <Synchronicity> 연작은 작가가 그간 보여주었던 단단하게 쌓아 올린 레이어를 해체하는 과정에서 시작된 것으로, 우연한 효과를 통해 작가 자신에게 내재되어 있던 통제적이고 강박적인 부분까지도 해체한다. <(抽象)DRAWN ELEPHANT> 영상은 작가의 어린시절 임사(臨死)의 기억을 소환하여 제작된 작업으로 2차원의 숨겨진 레이어의 과정들이 섞이면서 3차원의 화면으로 재현되어 마치 물 속 깊은 곳으로 빨려 들어가는 착각을 일으킨다.


홍수연, <Synchronicity 10-21>, 캔버스에 아크릴릭, 154×205cm, 2021


김원정은 우리 주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고민과 갈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보이지 않지만 존재하는, 가볍지만 결코 사소하지 않는 사건 no.1>은 감정과 인체, 부드러움과 강인함의 대비를 형상화한 작품으로, 증발하여 수증기로 변하고 다시 강수로 돌아가는 물처럼 어떤 형태든 필연적 순환의 특성을 지니고 있음을 작품을 통해 드러낸다. <Faith Forest>는 관람객과 작가 사이의 ‘믿음’을 전제로 완성되는 관객 참여형 작품으로, 씨앗이 자랄 수 있는 최소한의 환경만 부여된 작품에 관람자가 전시장에 놓여있는 분무기로 물을 주어야 비로소 완성된다. 


김원정, <보이지 않지만 존재하는, 가볍지만 결코 사소하지 않는 사건 no.1>, 철판, 혼합재료, 가변크기, 2023


김이박은 식물을 치료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의뢰자-식물-작가”의 정서적 유대와 의뢰자의 환경이 식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찾아가는 작업을 선보인다. <식물 요양소>는 의뢰자가 작가에게 맡긴 아픈 식물들을 치료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전시기간 동안 우리는 빛과 바람, 물에 의해 치유되어가는 식물의 모습을 관찰하며 ‘물’이 생태계를 순환시키는데 중요한 요소임을 깨닫게 된다. 작가의 이러한 행위는 식물 치유자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며, 식물을 치료하거나 양육하는 행위에서 생기는 모든 과정을 영상과 사진, 드로잉 등 다양한 매체로 보여준다. 


김이박, <식물요양소>, 혼합매체, 가변크기, 2023


정혜정은 우리 주변의 비인간-존재에 대해 꾸준하게 관심을 가지고 작업을 진행해 왔다. <끝섬>은 이미 멸종된 동물을 기억하기 위해 제작된 것으로, 인간-존재인 자신이 비인간-존재가 ‘되기’를 상상하며 멸종 동물의 신체와 결합된 신체가 이들의 세계를 어떻게 인식하고 감각하는지를 경험하게 한다. <액체인간>은 작가의 원인불명의 질병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제작된 것으로, 액체가 된 몸 속을 탐험하며 마치 바다와 같은 액체성을 가진 몸의 공간을 유영한다. 이처럼 정혜정의 작업에서 ‘물’은 안과 밖, 중심과 주변의 경계를 횡단하며 다양한 세계로 얽히고 변화하는 물질의 성질로 나타난다.


정혜정, <끝섬>, 3채널 비디오, 3D 애니메이션, FHD, 컬러, 사운드, 16'56"., 2021 @페리지갤러리


2창수는 유리판 위에 여러 겹의 이미지를 그려 마치 입체 작품을 보는 듯한 착각을 만드는 레이어 작업을 선보여 왔다. 나무 연작은 도시의 생명이 물과 함께 시작되듯 청주 사람들의 생존을 책임져 온 무심천의 기록을 추적하고, 유리판을 겹겹이 쌓아 단계별로 다른 이미지를 그려냄으로써 시간을 표현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물, 나무와 문명 이야기>는 문의 지역의 옛 자료에서 발견된 수몰되었던 나무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낸다. 우리의 문명은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다고 생각하지만 이로 인해 파괴된 자연을 다시 되돌아보게 한다. 



2창수, <고은리 정자나무>, 유리판에 유채, 25×30×15cm. , 2021


6명의 작가가 제시한 작품들을 통해 그동안 우리가 망각하고 있었던 물과 자연에 대해 생각해보고, 전시를 통해 물과 인간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삶의 방법들을 교감하는 시간이 되길 기대해 본다.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