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전시상세정보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김영택 펜화전

  • 상세정보
  • 전시평론
  • 평점·리뷰
  • 관련행사
  • 전시뷰어




전  시  명 김영택 펜화전
주      관 가나문화재단
후      원 문화유산국민신탁
장      소 인사아트센터 1층 본 전시장
일      시 2021. 1. 20 (수) – 2021. 2. 15 (월) (총 27일간)
출품  작품 회화 40여점


. 전시 내용

가나문화재단(이사장 김형국)에서는 섬세한 펜으로 한국과 일본, 나아가 전세계의 고건축물을 표현한 김영택 화백(1945-2021)의 「김영택 펜화전」을 2021년 1월 20일부터 2월 15일까지 인사아트센터에서 개최한다. 작가는 한국과 일본 등 아시아에서 발달한 붓 문화와는 달리 동시대에 서양에서 발달한 펜 문화로 인해 기록화가 발달되었다는 점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하여 0.03mm 펜촉으로 수만 번의 세밀한 선을 그어 한국과 일본, 유럽 등 세계의 고건축 문화재를 고증하는 새로운 ‘기록펜화’ 장르를 개척했다.

한국적 펜화의 거장 김영택
김영택은 사라지거나 변형된 전통 건축과 문화재를 세밀한 펜화로 되살리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을 졸업한 김영택은 광고회사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맹활약을 떨친다. 홍인디자인그룹을 세워 20년 동안 경영하였으며 1933년 국제디자인단체인 ITC(International Trademark Center)가 전 세계 최고의 디자이너에게 수여 하는 ‘디자인 앰버서더’ 54명 중 한 명에 선정된다. 또한 다음 해 ITC 주최로 벨기에 오스탕트에서 열린 제1회 세계디자인 비엔날레 초대작가로 참여하게 되었다. 이때 프랑스 루브르박물관에 들린 작가는 그곳에서 프랑스의 화가이자 삽화가인 귀스타프 도레(1832~1883)의 펜화로 그린 그림 성서를 보고 펜화의 매력에 매료된다. 이후 번성하고 있는 기업을 뒤로하고 작가의 길로 전환한다. 작가는 펜화의 기본인 서양의 기법도, 당시 유행하던 일본의 기법도 받아들이지 않고, 오로지 본인만의 한국적인 펜화를 꾸준히 그려나갔다.
이후 작가는 중앙일보에 '김영택 화백의 펜화 기행' 이라는 제목으로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작품을 연재한다. 10년이란 긴 시간 동안 연재를 지속하며 건축문화재의 아름다움을 펜화에 담아 널리 알리고 싶은 강한 일념이 돋보인다. 작가는 훼손된 건축 문화재를 눈에 보이는 대로 그리지 않고 복원함으로써 선조들의 건축물에서 느낄 수 있는 지혜와 가치를 작품에 녹여냈다.

김영택 원근법
현재 사람이 보고있는 대상과 카메라가 기록하는 대상은 분명한 차이가 있다. 카메라는 단일 정지 이미지를 캡처하지만 우리의 눈은 환경과 대상에 초점을 맞추어 조정할 수 있다. 작가는 이러한 사람의 시각적 특성을 최대한 살린 김영택 원근법을 만들었다. 
먼 곳은 작게, 가까운 곳은 크게 그리는 서양인들의 정확한 원근법이 나는 '본다'라는 적극적 의미의 인간 중심의 시각이라면, 김영택 원근법은 내게 '보인다'라는 대상 중심의 사고방식이라 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중요한 피사체를 더 잘 보이게 표현하여 사물을 보고 그리는 것이 아닌, 사물을 위한 그림이 되는 것이다. 김영택 원근법은 동양의 원근법과 유사하며 작가의 작품에서 한국화의 감성적 감흥을 재차 느낄 수 있는 까닭이다.

이번 전시에는 서울 청계천 수표교 복원화, 영은문 복원화, 혜화분 복원화 등 한국의 풍경 8점, 일본 나라 호류지 금당과 5층탑, 일본 오사카성, 교토 헤이안신궁 태평각 등 일본 고건축 복원화 작품, 세계적으로 유명한 프랑스 노르망디 몽생미쉘, 로마 콜로세움, 캄보디아의 앙코르 와트 등 총 37점을 선보인다.


작가 약력
김 영 택 金 榮 澤  Kim Young-Taek  b1945-2021.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졸업
숭실대학교 중소기업대학원 경영학 석사
대한민국 산업디자인전 심사위원
세종대학교 겸임교수

1993년 국제상표센터 선정 ‘디자인 앰배서더’에 국내 최초로 선임 (세계 정상의 디자이너 54명)
1994년 벨기에 제 1회 세계로고디자인 비엔날레에 작품 초대 및 연사로 초청
2018년 한국민화대전 심사위원장

전시
2004년 학고재 초대전
2005년 현대백화점 전국 순회전
2006년 학고재 2회 초대전
2007년 마산문화방송 연말 특별초대전
2008년 울산시 초대전
2009년 국립청주박물관 특별전, 통인화랑 초대전
2012년 경주시 국제펜대회기념 특별 초대전
한양대학교 박물관, 통인화랑 초대전
2014년 롯데호텔갤러리 초대전
광주 로터스 갤러리 초대전
2015년 세브란스병원 초대전
2016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원주 사옥 준공기념 초대전
2017년 세브란스병원 건축 역사전
내설악에술인촌 공공미술관 초대전
2018년 도쿄 한국문화원 초대전
2019년 경인미술관 개인전
미황사 초대전
2021년 인사아트센터 김영택 펜화전


캘린더 
2003-04년 통도사 캘린더
2005년 LG 그룹 캘린더
2007년 김영택 VIP 캘린더 (한국의 정자)
2009년 문화재청 캘린더 (옛 도성의 문루)
2014년 범어사 캘린더 ∙ 김영택 VIP 캘린더
2015년 송광사 캘린더 ∙ 김영택 VIP 캘린더
2016년 하나기획 VIP 캘린더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캘린더 ∙ 김영택 VIP 캘린더
2017년 코넬대학 캘린더 ∙ 세브란스병원 캘린더 ∙ 김영택 VIP 캘린더
2018년 김영택 VIP 캘린더
2019년 문화재청 캘린더 (한국의 정자) ∙ 김영택 VIP 캘린더
2020년 김영택 VIP 캘린더 (한국의 궁궐)
2021년 김영택 VIP 캘린더

저서
‘펜화기행’ <넥서스>
‘아름다운 우리 문화유산’ ∙ ‘멋진 세계 문화유산’ ∙ ‘위대한 우리 문화유산’ <새녁출판사>
‘펜화에 담은 한국 건축의 혼’ <서울셀렉션>
‘펜화로 읽는 한국문화유산’ <책만드는 집>

미디어 출연 및 연재
2002-12년 중앙일보 ‘김영택의 펜화기행’ ∙ ‘세계건축문화재 펜화기행’ 연재
2004-5년 주간조선 ‘김영택의 펜화로 본 한국’ 연재
2012년 EBS 명사초대석 50회 특집 출연
2013년 대전방송 문화다큐멘터리 ‘화첩기행’ 
2015년 TV조선 ‘김영택의 펜화기행’ 

박물관 및 공공기관
2012년 교학사 발행 중등미술교과서 수록 
국가브랜드 위원회 선발 한국의 대표작가
2013년 인천공항 입국장 국가문화홍보부스 작품 8점 상설 전시
2014년 문화재청, 시진핑 주석 영부인 펑리위안에 김영택 펜화 기념패 증정  
2016년 경주 황룡사역사문화관에 펜화로 복원한 황룡사 작품 2점 설치 
2017년 세종대왕기념관에 영릉 펜화 작품 설치


서울 기념비전 복원화, India ink on Paper, 26x36cm,

충남 조양문, India ink on Paper, 46.8x64cm,


이탈리아 로마 콜로세움, India ink on Paper, 41x58cm,


프랑스 노르망디 몽생미셀, India ink on Paper, 41x58cm,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