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전시상세정보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지원김 :오픈 포지션전

  • 상세정보
  • 전시평론
  • 평점·리뷰
  • 관련행사
  • 전시뷰어





CR Collective 씨알콜렉티브는 2020년 첫 전시로 2019년CR 신진작가 공모에 선정된 지원김의 개인전, 《오픈 포지션(Open Position)》을 오는 2월 11일부터 3월 28일까지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 지원김은 그 동안의 사진, 영상, 아카이브, 설치 작품들과 신작 퍼포먼스에 이르기까지 복합매체적으로총망라하는 결과물을 선보인다.

 

지원김은 예술계 제도권과 계급,그 권위가 가진 불편한 진실에 대해 비판적으로 바라보면서도 바꿀 수 없는 현실, 그 높은장벽에 대한 신진작가로서의 허무함을 담담하게 드러낸다. 사진 연작<The Hair of the Artist>는 작가가 무명의 예술가로서 유럽의 거대 미술관에 진입해 보고자 하는 시도로시작되었다. 이 사진들은 언뜻 보면 유행 지난 서정적 사진처럼 보인다.그러나 여기에는 미술관 안에서 무단으로 행해지는 행위라는 사진 뒤에 감춰진 긴박감과 그것에 대한 두려움과 희열이라는 양가적 감정이스니키 카메라 sneaky camera의 시선으로 드러난다. 작가는 7여년에 걸쳐 유럽의 대표적인 미술 기관들(약 150여 곳)을 직접 방문하여 자신의 머리카락을 현장에서 전시공간에남기고 사진으로 기록하였다. 작가는 이러한 치열함이 신진 작가가 가장 필요한 덕목처럼 회자되는 현실에대해 비판적 시선을 던진다. 아이러니하게도 그 드러나는 결과물은 서정적이고, 예의 바르며, 평화롭다. 이를통해 작가가 동경하는 미술관, 그로 인해 빚어지는 예술경쟁에 대한 치열한 동시에 허무한, 소극적인 동시에 집요한 제스처를 보여준다.

 

텍스트 아카이브 <Oneof the most->는 위 사진 연작을 진행하며 아이디어를 얻은 작품이다. 여러미술관 홈페이지에서 읽을 수 있는 미술관 소개글을 보면 전형적이고 보수적인, 최고지향의 수사학적 문구들을발견할 수 있다. 작가는 각각의 미술관들이 자신들을 유럽에서, 혹은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미술관이라고 홍보하는 글들을 모아 한 번에 보여준다. 그 결과 문구들 간의 불일치, 혹은 더 이상 새로운 수사가 불가능함으로 인해 나타나는 표현의 획일성에서 오는 진부함 등이 웃기고도 슬픈 현실로드러나게 된다.

 

영상 설치 작품 <Wenever can say what is in us.>는 제임스 조이스 James Joyce의소설 ‘젊은 예술가의 초상 A Portrait of theartist as a young man’에서 발췌한 구문들을 작가가 임의로 재배열, 재조합하여넣어 만든 포춘쿠키를 깨트려 보여주는 작업이다. 작가는 이러한 퍼포먼스를 통해 조이스의 소설 내용처럼예술가의 막막한 미래에 대한 질문과 답을 끝없이 구한다.

 

또한 이번 개인전을 위해 준비하여 선보이는 신작, 퍼포먼스가 결합된 프로젝트 작업을 실시, 발표한다. 전시 제목인 “오픈 포지션 OpenPosition”을 비틀어 미술계 직업구분에 대한 문제의식을 드러내는 깜작 프로젝트로 실시될 예정이다. 이처럼 지원김은 예술과 예술가, 미술 기관 그리고 관객 등 미술계를이루는 각각의 구성원들 간의 다양한 포지션 Open Position에 대한 여러 시선으로 이루어진 제도비판 Institution Critic을 드러내고자 한다.





[작가 이력]

지원김/Jiwon Kim/金志媛(info.jiwonkim@gmail.com)

Education

2014-2015           독일 브라운슈바익 예술대학, 마이스터 슐러 

2009-2014           독일 브라운슈바익 예술대학, 순수미술 디플롬 졸업

2002-2007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공예전공 학사 졸업

Awards

2017      다큐멘터리 사진상 12, 뷔스텐롯 재단, 독일

2016      포트폴리오 리뷰 우수작가선정, 대구 사진 비엔날레

2016      Shortlisted,포트폴리오 리뷰, 뒤셀도르프 포토위켄드, 독일

2014      STIBET,DAAD

Selected Exhibitions

2020      뷔스텐롯 재단 다큐멘터리 사진상 12, Folkwang Museum, 에센,독일 (*도록)

2020      Untiteled, Feldfünf, 베를린, 독일 (*개인전)

2020      뷔스텐롯 재단 다큐멘터리 사진상 12, Haus am Kleistpark, 베를린, 독일 (*도록)

2020      Open Position, 씨알 콜렉티브, 서울 (*개인전)

2019      Trump, Free wall needed, Dante &Descartes, 나폴리, 이탈리아

2019      OFFEN, Kunstraum SHIN, 프리드릭스도프, 독일

2018      Encounter V, 대구사진비엔날레, 대구예술발전소 (*도록)

2018      다름슈타트 포토 페스티벌, Atelierhaus, 다름슈타트, 독일 (*도록)

2018      Schiffe setzen über, Galerie der Künstler,뮌헨, 독일

2016      서울사진축제 2016 문래동 특별전, 아트스페이스세이, 서울 (*도록)

2016      The Spring Exhibition, KunsthalCharlottenborg, 코펜하겐, 덴마크 (*도록)

2016      Voyage Voyage, Glasmoog, 쾰른, 독일

2015      4-4-2 Rotation, [Kunst]Projekte, 만하임, 독일

2015      Museum, Fotodiskurs, Pavillon am Berghof, 아욱스부륵, 독일 (*도록)

2015      You are here, Raum für Freunde,Kunstverein Wolfsburg, 볼프스부륵, 독일

2015      Zwischenspiel:5x2, Museum fürPhotographie, 브라운슈바익, 독일

2015      Buy By Bye : Meisterschüler 2015,RaumLabor, 브라운슈바익, 독일

2015      Art@Tell Edition 3/2015, University ofSt.Gallen, 상갈렌, 스위스

2014      Regulate, The Montgomery, 쉐필드, 영국

2014      About Us, 브라운슈바익 예술대학, 독일 (*디플롬 학위 청구전)

2013      Niete, Schnittraum, 브라운슈바익 예술대학, 독일

2012      Artists as Travellers, 캘리포니아 인스티튜트 오브 아트, 발렌시아, 미국

Presentation

2018아티스트 토크 / 더레퍼런스, 서울

2016아티스트 토크 / 서울대학교미술대학 예술복합연구동

Publications

TalkingPhotography, 유러피안 포토그래피매거진, #100 (Jan.2017)

PortfolioReview 2016, 도록

Here& There - Now & Then, ISBN 978-3-88895-080-3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