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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만나 회화: 먼 봄 The distant spring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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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 가 : 서양화가 이만나
전 시 명 : 이만나 개인전 ‘먼 봄 The distant spring’
장 소 : 인사동 선화랑 1 - 2층 전시장
일 시 : 2019년 11월 13일(수) - 30일(토)
출 품 작 품: 회화 작품 14점, 드로잉9점
문 의 : 02) 734 - 0458


선화랑(원혜경 대표) 에서는 2019년 11월 13일(수)부터 30일(토)까지 이만나 개인전 (b. 1971) ‘먼 봄 (The Distant Spring)’ 전시가 열린다. 이만나 작가는 일상에서 마주하는 풍경에서의 낯선 경험과 내면의 심리를 작가만의 독특한 색채와 기법으로 오랜 시간 반복적으로 밀도를 쌓아 올리는 과정을 통해 작품을 완성해 나간다. 이번 전시는 작가가 2년 동안 준비한 신작 ‘먼 봄’시리즈가 1층 전시장에 전시되며, 2층 전시장에는 이만나 작가의 그간의 작품세계와 역량을 들여다볼 수 있는 대표작들을 선별하여 함께 구성하였다.

작가는 자신의 작품에 대해 “카뮈는 외부세계를 관습이 아닌 ‘그것 자체’로 접촉할 때 생기는 ‘생소함’ 에 대해서 이야기하는데, 이것이 내가 ‘낯섦’이라고 말하는 느낌에 대한 가장 적합한 설명이다.”라고 말한다. 이는 ‘우연한 맞닥뜨림’이라고도 이야기하는데, 매번 접하는 일상의 공간이 어느 날, 자신을 사로잡는 낯섦이라는 이름으로 다가오는 찰나를 표현한 것이다. 이만나의 그림은 자신을 둘러싼 외부 세계를 관습이 아닌 그것 자체로 생생하게 접촉할 때 생기는 생소함을 그리고자 한 것이다.

특히 잘 알려진 그의 대표적인 이미지는 길모퉁이를 지나다 우연히 맞닥뜨리게 될법한 ‘벽’이다. 그것은 현실의 풍경이면서도 마치 무대의 배경처럼 극적인 무드를 지닌 채 생경함으로 다가오기도 한다. 과거 작가의 독일 유학 생활 시절 중 타지에서의 다른 문화, 언어, 세대 속에서 소통에 대한 ‘벽’을 느끼게 된 것에 기인한 것으로 그 ‘벽’을 낯설게 다가오는 대상(풍경 또는 사물 등)에 투영시킨 것이다. 작품으로 풀어가는 시간 속에서 작가는 대상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과 대화를 시도하며 실마리를 찾게 되며 그 과정은 화폭 속에서 깊숙이 배어든 흔적으로 남게 된다.



벽 - The Wall 캔버스에 유채 112x145.5cm 2010


작가노트 - ‘벽’

벽과 마주한다. 나름 그들과 어울리려 애써도 보고 파티도 쫓아다녀봤지만, 슬슬 지쳐간다. 독일어가 능숙해질수록 점점 이해할 수 없는 것들이 많아지고, 부딪히는 일도 잦아진다. 넓게 보면 문화적 갭이고, 좁게 보면 성격차이다. 또한 무한정 학생신분으로 느긋하게 누릴 수 만은 없는 나이, 세대차이도 한 몫 했을 게다. 이제는 돌아앉아 벽과 마주한다. 자라기가 무섭게 잘려나가는 나무울타리. 인간이 원하는 틀에 맞춰져 본성이 억제된 채 살아있는 벽이 되어버린 이 인공자연 앞에서, 나는 인간의 욕망보다 더 섬뜩한 자연의 생명력을 본다. 평평하게 잘려져 나간, ‘깊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이 자연의 외피는 한편 간질간질하여 벗겨내 버리고 싶은 세계의 껍질 같기도 하며, 다른 한편으론 부질없이 무한한 층위를 가진 세계의 절단면 같기도 하다. 나는 그 이면에 감춰진 감지할 수 없는 세계의 깊이를 떠올리지만, 막상 내 앞에 펼쳐진 그 표면의 조밀하고 불가해한 기호들만을 뚫어져라 들여다볼 뿐이다. 어릴 적 내가 닮고 싶었던 친구는 카프카의 시선으로 현실을 넘나들었지만, 나는 여전히 카뮈처럼 세상 안에서 덧없이 반항한다. 여전히 세계는 낯설고 설명할 수 없는 것들로 가득 차있다. (중략) 나는 벽을 바라보며 모종의 안도감을 느낀다. 100년도 더 된 견고하고 밋밋한 건물 외벽에 쌓이고 쌓였을 페인트칠과 묵은 때, 그 위를 휘감으며 뻗어가는 담쟁이의 선묘, 그리고 벽 앞의 나무들. 여기에는 이곳의 기후와 그들의 완고함과 그들만의 삶의 방식이 배어있다. 더 긴 호흡으로 벽과 마주하며, 나는 좀더 그들과 호흡을 맞춰가려 노력한다. 쌓고 또 쌓아 올리면서 나는 그 벽을 허물려 한다. 이 견고한 벽이 언젠가는 숨을 쉬며 그 이면의 세계를 열어 보이기라도 한다는 듯이. 이 넘어설 수 없는 벽 앞에서 나는 비로서 그들과 화해하려 한다.

작가는 보이는 대상의 풍경이 아니라 좀 더 본질적인 것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한다. 분명 특정 대상의 재현이고 가시적 세계를 보여주는 것 같지만 실은 그 이면을, 세계의 내부를, 자신의 속을 뒤집어 보여 준 내면의 풍경이기도 하다. 그의 화폭에 자주 보이는 가로막힌 벽, 낯선 길, 어두운 밤, 신비스러운 설경 등 작가가 그간 보여주었던 일상과 비일상, 객관과 주관성 사이에 놓인 듯한 생경하고 모호한 풍경들은 감상자에게 우리의 삶을 진지하게 바라보고 사유할 수 있는 시간과 새로운 시각을 제공해 준다.


눈 성 - The Snowy Castle 162 x 393cm 캔버스에 유채 2013


작가노트 - ‘눈 성’

'그 순간은 마치 꿈 속에 있는 듯 했다. 나의 현실을 은유하는 꿈. 한치 앞을 내다보지 못하고 불안해하는, 사방이 나를 따라다니는 반투명한 장막으로 켜켜이 막혀있고, 저 너머에 무엇이 기다리고 있는지 모르는 채 발을 내디뎌 보지만, 항상 현재의 반경 안에서만 식별이 가능한... 불빛을 좇아 걸어 들어가니 비로소 가로등 불빛아래 눈 덮인 숲이 모습을 드러낸다. 그 풍경은 마치 그 불빛에서부터 세계가 시작되는듯한 느낌이었다.'

작가의 화면에서 비현실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며 두드러지게 보이는 표현적인 특징은 그 장소만의 미묘한 공기마저 느껴지는 안개 낀듯한 풍경이다. 이것은 분위기를 자아내는 전체적인 주조색으로 색을 제한하며 묘사는 하되 대상의 윤곽선 또는 색 사이의 뚜렷한 경계를 두지 않고 부드럽게 이어지게 표현하는 것이다. 얇고 여러 번의 붓질과 뿌리기, 흘리기 등의 작가만의 기법이 수차례 쌓이는 과정을 통해 작가 특유의 풍경이 이루어진다.




성 - The Castle 194x259cm 캔버스에 유채 2012

작가노트 - ‘성’

가제로 써왔던 '성'을 정식제목으로 정했다. 더 좋은 제목이 생각나지 않은 탓도 있지만 긴 제작시간 동안 편의상 불러왔던 제목이 이젠 익숙해져 버린 탓이기도 하다. 내가 이 곳을 처음 발견한 것은 작년 3월 초순경(2011.3월)이었다. 딱히 발견이라고 하기에도 뭐한 것이 강변북로 대로변에 떡 하니 자리잡고 있었던 것을 그곳을 자주 지날 일 없었던 내가 그제서야 보게 된 것이기에, 그냥 개인적인 첫 대면이라고 해야 더 맞는 표현이겠다. 하지만 돌이켜보면 내 작업의 거의 모든 대상들은 '이미 거기에 있어왔던' 것들이어서 오직 나에게만 특별한 '발견'이라고 명명될 수 있는 것들이었다. 마치 이 비일상의 공간이 일상 곳곳에 숨겨져서 나와의 대면을 기다리고 있는 듯, 우연히 불쑥 마주치게 된다. 그 장소나 대상이 나에게 꽂혀서 특별해지면, 그 순간부터 그 공간은 나에게는 '더 이상 거기에 없는' 곳이 되어버리고, 실재하는 장소의 맥락에서 벗어나버린다. 제목이 '성'으로 정해져 버린 이 작품은 그런 의미에서 '섬'이기도 하다. 아놀드 뵈클린의 '망자의 섬'이 왠지 첫 발견 때부터 떠올랐기 때문이기도 하고, 이 '성'은 이미 그 일상의 장소를 떠나 비일상의 다른 공간에서 하나의 섬처럼 홀로 떠있기 때문이다.

이번 신작들은 ‘먼 봄(The Distant Spring)’이라는 타이틀 아래 작가로서 현실 속에 처한 상황과 자신의 심리상태를 내포하고 있는 것이지만 한편으로는 우리의 현실과 바람을 이야기해주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볼 수 있다. 혹독한 겨울 뒤에 찾아올 봄은 따뜻함과 화사함으로 다가오겠지만 그 시간까지 견뎌야 하는 현실은 설렘이 아닌 아득하고도 먼, 괴리감마저 들게 하는 기다림의 순간일 수 있다. 그렇지만 그 인고의 시간 이후에 만나게 될 봄은 얼마나 희망적이고 생명력 넘치는 화사한 봄이 될지 우리를 꿈꾸게 한다.


먼 봄 - The Distant Spring 캔버스에 유채 41x53cm 2019


작가노트 - 먼 봄 (The Distant Spring)

겨울이 시작할 무렵, 아직 멀리 있는 봄을 그리려 마음먹고 몇 점 안 되는 그림을 그리는 동안 어느새 두 번의 봄이 지나갔다. 언제부터인가 봄은 항상 멀리 있다. 몇 해 전, 봄이 오기 전에 끝내려 했던 “긴 겨울” 작업을 겨울이 가고 봄을 지나 여름의 문턱에서야 완성했을 때, 이미 가버린 봄을 인정하고 싶지 않았던 마음은 여전히 겨울에 머물러있었다. 추운 북향 작업실에도 이젠 거스를 수 없는 온기가 가득한데도 여전히 잔뜩 움츠린 채로, 다음엔 꼭 봄을 그려봐야겠다고 생각했었다.

겨울이 혹독할수록 더 봄을 갈망하게 된다. 하지만 그 길었던 겨울의 여파 때문인지, 내게 봄은 항상 아득하게 느껴진다. 기억 속의 화사한 봄과 막상 경험하는 현실의 봄도 괴리가 있다. 안개 속의 풍경도 그 짙음의 정도가 미세먼지 수치와 연동할 경우 더 이상 낭만적이지만은 않듯, 우리가 기다리는 그 봄은 이제 기억 속 어디 먼 곳에 있는 건지도 모르겠다. 그리하여 꽃피는 화사한 봄은 아직 저 강 건너, 혹은 부슬부슬 내리는 비 저 너머에 있다.



봄 산 - Spring Mountain 2 80.3x130.3cm 캔버스에 유채 2019


이만나 LEE Man Na (1971~)

학력
1996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졸업
2001 서울대학교 대학원 서양화과 서양화전공 졸업
2008 독일 브라운 슈바익 조형예술대학교 디플롬 (요하네스 휘피, 올라브 크리스토퍼 옌슨 교수)
2009 동 대학교 마이스터슐러 졸업 (올라브 크리스토퍼 옌슨 교수)

개인전
2019 먼 봄 (선화랑, 서울)
2017 Facade (통인 갤러리, 서울)
2014 눈 밤 (이유진 갤러리, 서울)
2012 Reflection (영은 미술관, 경기도 광주)
성 (갤러리 현대 윈도우 갤러리, 서울)
The Wayside (통인 갤러리, 서울)
2011 벽 (갤러리 고도, 서울)
2010 깊이 있는 표면 (브레인 팩토리, 서울)
2009 Heterotopia (Meisterschüler 2009, Studio Building 40/307 of HBK, 브라운슈바익, 독일)
2004 always-already-there (갤러리 피쉬, 서울)

주요 그룹전
2019 여수 국제 아트 페스티벌 -더 적음과 더 많음, 여수 엑스포 D 전시홀, 엑스포 아트 갤러리, 여수
피서: 더위를 피하는 방법, 이천 시립 월전미술관, 이천
풍경 너머, 아트레온, 서울
회화의 시간 –종근당 예술지상 역대 선정 작가전,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서울
2018 벽과 땅 – 이만나, 이경하 2인전, 메이크갤러리, 서울
2017 성남의 얼굴전 <성남을 걷다>, 성남아트센터, 성남
회화에서, 회화로 –한국 현대 구상회화전, 시안미술관, 영천
어둠으로부터 –이만나, 박경작 2인전, 스페이스 k, 대구
2016 현대미술 경향읽기, 아미미술관, 당진
제3회 종근당 예술지상, 세종문화회관 미술관1관, 서울
2015 예감-시공간 합성하기, 선화랑, 서울
투영 <공간의 시대>, 한원미술관, 서울
회화 -세상을 향한 모든 창들, 블루메 미술관, 파주
2014 Now, Here, Nowhere, 유중아트센터, 서울
2013 한국현대회화 33인전, 강동아트센터, 서울
공감 공유 공존의 미학 – 전국 공 사립기관 매칭 작가 교류전, 영은미술관, 경기도 광주
2012 Korea Tomorrow,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 서울
밤의 너비, 금산 갤러리, 파주
2011 한중 국제교류전 The Power of Art_ 人, 영은 미술관, 경기도 광주
이 작가를 추천한다 31, 갤러리 숲, 서울
2010 서교난장 2010 회화의 힘, KT&G 상상마당 갤러리, 서울
2010 아시아프 특별전- 태양은 가득히, 성신여대 수정관, 서울
2009 koreanische Ansichten –So fern-so nah!, Stiftung Horizonte, 하노버, 독일
2008 excellent 08 - Die besten künstlerischen Arbeiten 2008 von HBK, Volkswagen Bank, 브라운슈바익, 독일
blank - a - med, mhh – Kestnerschau, Ladenpassage der medizinischen Hochschule Hannover, 하노버, 독일

수상 및 레지던시
2014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시각예술 선정 / 제3회 종근당 예술지상 올해의 작가 선정
2011~2013 영은미술관 창작스튜디오 8기 입주작가 / 2008 Symposium Junge Kunst, 귀터스로, 독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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