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전시상세정보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척추를 더듬는 떨림 A Shiver in Search of a Spine전

  • 상세정보
  • 전시평론
  • 평점·리뷰
  • 관련행사
  • 전시뷰어







Installation view of A Shiver in Search of a Spine, ARARIO GALLERY, Seoul, 2019 


아라리오갤러리 서울 삼청 그룹전 
《척추를 더듬는 떨림 A Shiver in Search of a Spine》 개최 

. 독일에서 활동하는 작가 4인의 한국 첫 전시 
. 테이트리버풀(2019)에서 개인전 개최한 솔 칼레로, 
  이스탄불비엔날레(2017) 참여작가 카시아 푸다코브스키, 
  베니스비엔날레(2013) 참여작가 페트릿 할릴라이 포함 국제 미술계에서 활발히 활동해온 작가 소개 
. 이번 전시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현장설치, 조각 등 다수의 신작 공개 


 
 

Kasia Fudakowski, The revenge (Panel 29), 2019, 
steel, Plexi glass, fabric, polymer clay, acetate, electrical cable, electrical cable, light bulbs, paint,
200 x 172 x 30 cm ⓒThe artist & ChertLudde, Berlin 


전시 제목 《척추를 더듬는 떨림》  A Shiver in Search of a Spine 
 
전시 기간 2019년 7월 11일 목요일 . 10월 5일 토요일 
 
전시 장소 아라리오갤러리 서울 삼청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 5길 84 
 
전시 작품 설치, 회화, 조각 포함 25여점 
 
관람 시간 화요일 . 토요일 11:00 . 18:00 (일요일, 월요일 휴관) 
 

아라리오갤러리는 2019년 여름 전시로 그룹전 <척추를 더듬는 떨림>을 선보인다. 전시에 참여한 솔 칼레로, 카시아 푸다코브스키, 페트릿 할릴라이, 조라 만은 독일 베를린과 국제무대에서 활동하고 있는 작가이다.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소개하는 이 작가들은 공동체에 대한 개념, 사회적 구조를 과거의 중요한 역사적 맥락, 재구성된 공간, 망각의 상태와 같은 상황을 보여주는 것을 통해 각자만의 독특한 작업세계로 풀어낸다. 이번 전시에서는 수년간의 작품활동으로 다져진 이들의 작업을 예술가의 창조적 충동, 예상치 못했던 재료의 활용, 그리고 국제적 관점으로 보여줄 예정이다. 


Installation view of A Shiver in Search of a Spine, ARARIO GALLERY, Seoul, 2019 

솔 칼레로(b.1982, 카라카스, 베네주엘라)는 건축의 구조적 요소를 회화와 설치에 활용한 작업을 한다. 전시된 <남쪽의 학교>는 런던에 있는 스튜디오 볼테르의 건축양식에 대한 비평적 사유에서부터 시작한 작업이다. 건축물은 한 단체가 설립된 것을 물리적으로 상징하며 그것이 형성하는 권력구조의 과정을 추적해 볼 수 있는 매개체이다. 작가의 출생지인 남미의 시각문화를 기반으로 스튜디오 볼테르의 빅토리아 식 건축양식을 재해석한 이 작업은 사회가 특정 문화를 차용해 권력의 지배구조를 형성할 수 있다는 과정을 탐구한다. 


Installation view of A Shiver in Search of a Spine, ARARIO GALLERY, Seoul, 2019 

카시아 푸다코브스키(b.1985, 런던)는 서로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패널들을 연결시키는 <지속성없는없음> 시리즈를 전시한다. 작가는 패널을 이루는 조각들을 통해 의도적으로 연속성이 없어 보이는 이미지들을 병치시키고, 각 패널들이 임의로 해체되고 매번 새롭게 조합될 수 있게 함으로써, 관객의 일상적 범주화와 정의내림을 의도적으로 부정한다. 확대되거나 축소되어 어딘지 모르게 익숙한 패널의 오브제들은 관객이 쉽게 그들만의 내러티브블 만들어낼 수 있게 하며, 극단적으로 역설적인 이미지들은 되려 코믹하게 읽히기도 한다. 이번 전시를 위해 제작된 4점의 신작은 <지속성없는없음> 시리즈 안에서도 <범죄를 찾는 처벌>이라는 제목으로 소개된다. 작가는 비어있는 대합실의 의자, 욕실 커튼에 갇힌 새우와 같은 설치물을 제작함으로써 공동체의 시민으로서 요구 받는 책임과 개인의 자유가 통제, 감시되는 부조리한 사회구조에 주목한다. 


Installation view of A Shiver in Search of a Spine, ARARIO GALLERY, Seoul, 2019 

페트릿 할릴라이(b.1986, 스케렌데라이-코소보)는 2015년부터 작업해온 <철자법 책> 시리즈를 소개한다. 작가는 그의 고향이자 비극적 전쟁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코소보의 한 학교 책상에 그려진 낙서들을 대형 설치물로 만들어낸다. 사소하게 잊혀지는 학생들의 낙서를 통해 우리 개인의 기억이 상실되거나 희미해지는 것을, 나아가 한 사회의 역사가 왜곡되어 기록되는 것을 보존하는 행위라고도 읽을 수 있는 그의 작업은 어떻게 해도 부정할 수 없는 공동의 역사가 존재한다고 말한다. 작가는 <철자법 책> 조각 시리즈 외에도 이번 전시를 위해 작가의 중요한 작업적 영감이 되는 새 소리를 이용한 사운드 현장설치 작품도 설치했다.  


Installation view of A Shiver in Search of a Spine, ARARIO GALLERY, Seoul, 2019 

조라 만(b.1979, 암스테르담)은 아프리카에서 유년기를 보낸 경험을 토대로 한 작품 <코스모파기>를 전시한다. 해양보호 활동에도 참여한 적이 있는 작가는 케냐의 해변과 수로에 버려진 플라스틱 슬리퍼들을 재활용해 커튼을 만들었다. 인도양의 가장 큰 오염원이기도 한 슬리퍼들은 인류의 욕망이 되돌릴 수 없는 환경파괴를 초래할 수 있다는 공동체적 인식을 재고한다. 함께 전시된 방패 시리즈는 토착민족의 사이키델릭하고 장식적인 패턴 이면의 초자연적이고 영적인 경험의 존재를 연출한다. 

이번 전시의 제목은 참여작가 푸다코브스키의 작업적 경험의 일화에서 착안하였다. 작가가 느꼈던 떨림은 유령을 본 것 같은 체험에서 비롯한다. 그가 맞닥트린 ‘유령’은 작가가 본 것 중에서도 가장 무시무시한 이미지였는데, 작가는 결국 그 두려움에 매료되고 말았다고 한다. 그가 말하는 떨림은 유령이라는 초자연적인 현상 그 자체가 아닌, 우리도 모르게 일상을 잠식해오는 그 무언가의 존재를 깨달았을 때 등골이 오싹해지는 순간을 의미심장하게 이야기 하고 있는 것만 같다.  
참여 작가들은 하나로 규합할 수 없는 여러 가지 미술의 레퍼런스의 영향을 동시에 받으면서 다양한 사회의 정체성과 위계의 정치학에 얽혀있는 모습을 예상치 못했던 감각으로 풀어낸다. 봐서는 안될 것을 본, 보고 싶지 않은 것을 목격한, 보기 전의 상태로 돌아갈 수 없는 상황의 두려움을 알고 있는 작가들은, 마치 유령처럼 일상에 균열을 주는 미지의 경험으로 우리를 유인한다. 뜨거운 태양과 칠흑 같은 어둠이 공존하는 여름, 우리 삶에 출현할 떨림을 이번 전시를 통해 경험해 보길 바란다. 
 
 
  





Sol Calero, La Escuela del Sur, 2015, Acrylic on canvas, 200 x 290 cm 

솔 칼레로(Sol Calero, b. 1982).  
베네주엘라 카라카스 출생, 베를린에 거주하며 작업 
 
학력 
2009 Master in Design, Universidad Complutense de Madrid 
2006 BA in Fine Arts, Universidad de La Laguna, Tenerife 
 
수상 
2017 Nominated for the Preis der Nationalgalerie, in association with Hamburger Bahnhof, Berlin,  
Audience award for the Preis der Nationalgalerie, Berlin 
2016 Shortlisted, Future Generation Art Prize 
2014 XVII Salon Banesco Jovenes Con FIA, Third Place in National Prize, Caracas 
 
개인전 
2019 Archivos olvidados, ChertLudde, Berlin 
 Bienvenidos al Nuevo Estilo, La Casa Encendida, Madrid 
 El Autobus, Tate, Liverpool 
2018 Pica Pica, Dusseldorf Kunstverein, Dusseldorf 
 Solo Pintura, Barbara Gross Galerie, Munich 
 Casa Isadora, Brucke Museum, Berlin 
 Tente en el aire, Kunsthalle Lisbon, Lisbon 
 Museum Boijmans van Beuningen, Rotterdam 
 Galerie Crevecoeur, Paris 
 ACCA Melbourne, Melbourne 
2017 Agencia Viajes Paraiso, Kunstpalais Erlangen, Erlangen 
 Interiores, Dortmunder Kunstverein, Dortmund 
2016 La Sauna Caliente, Kunsthaus Bregenz, Austria 
 Solo Pintura, Laura Bartlett Gallery, London 
 Casa de Cambio, Art Basel Statements, Basel 
 Desde el Jardin, David Dale Gallery, Glasgow 
2015 La Escuela del Sur, Studio Voltaire, London 
 El Buen Vecino, SALTS, Basel 
 Oficina del Ciudadano, solo exhibition, Galerie Wedding, Berlin 
 Caracas 2015, Sala Mendoza, Caracas 
2014 Salsa, Gillmeier Rech Gallery, Berlin 
 Caribbean Style, Museo Apparente, Naples 
 Cyber Cafe, Frieze, London 
 Bienvenidos A Nuevo Estilo, Laura Bartlett Gallery, London 
2013 La Caraquena, Frutta Gallery, (Hadrian), Rome 
 Modern Dowry (with Christopher Kline), Toves, Copenhagen 
 La Perla del Caribe, The Taut And Tame (Luttgenmeijer), Berlin 
2012 Regalos Ancestrales I, II (with Christopher Kline), TEA, Tenerife 
2011 Field Studies (with Christopher Kline) curated by Lorenzo Sandoval, Altes Finanzamt, Berlin 
 Snakebraid performance, El Apartamento, Santa Cruz de Tenerife 
2010 Snakebraid Performance, Center of Contemporary Art of Torun, Poland 
 Regalos Ancestrales (with Christopher Kline), Mark & Kyoko, Berlin 
 
단체전 
2019 El hecho alegre. Una mecanica popular de los sentidos, La Casa Encendida, Madrid (upcoming) 
2018 Papier. Salon. Wentrup, Berlin. 
 A Sweet Taste of Conspiracy, Screenings program, FUEGO, Mexico City 
2017 Amazonas Shopping Center, Preis der Nationalgalerie, Hamburger Bahnhof - Museum for  
Gegenwart, Berlin 
 HO HO HO, Frutta Gallery, Rome 
 Casa Anacaona, Folkestone Triennial, Folkestone, UK 
 What’s Up - The Americas, LVH Art, London 
 First Day of Good Weather, organised by Despacio (Costa Rica), Sies & Hoke, Dusseldorf 
 Future Generation Art Prize, Pinchuk Art Centre, Kiev, Ukraine, and Venice, Italy 
2016 London is Open: Art for Everyone, Art On The Underground, London 
 Curated by a Tree, 1857, Oslo 
 Tropical Punch, Galerie Nathalie Halgand, Vienna 
 Closer to the veg, Fitzroy Park Allotments, London 
 Je Ne Sais What?, Carnelutti Law Firm, Milan 
2015 Salon of Hybrid Things, KW Institute for Contemporary Art, Berlin 
 Women’s Art Society II, curated by Adam Carr, Mostyn, Llandudno 
 You Will Find Me If You Want Me In The Garden, Galerie Chez Valentin, Paris 
 Oh, Of Course, You Were Berry Picking, DREI Gallery, Koln 
 Office for Paradoxical Relations, space design, NGKB, Berlin 
2014 Small Rome, Frutta Gallery, Rome 
 Borders, curated by Adam Carr, Artuner, Online show 
 Accordion, Laura Bartlett Gallery, London 
2013 Women’s Art Society, curated by Adam Carr, Mostyn, Llandudno 
 The Phylogenesis of Generosity, Prizessinnengarten Outdoor Sculpture Triennial, Berlin 
 Von flussigen Stammbaumen im Geroll der Vernetzung: ein Familienportrat, Espace Beaumont,  
Luxembourg 
 Performing and costume for Michele Di Menna - Ooze Generator, 12. Triennale Klein plastik, 
Fellbach 
 Item Perspectiva, Krome Gallery, Berlin 
 Come, All Ye Faithfull, curated by Carson Chan, Florian Christopher, Zurich’ 
2012 Case Report, Nogueras Blanchard, Barcelona 
 The Rescue of the Effects, curated by Lorenzo Sandoval, General Public, Berlin 
2010 Feather Throat, Grimmuseum 
 
 


Kasia Fudakowski, The Bride Stripped Bare… (Panel 10), 2017, Powder-coated steel, painted aluminium, Linden wood carved by Ozkan .ener, 185 × 121 × 32 cm 
  
카시아 푸다코브스키(Kasia Fudakowski, b. 1985) 
런던에서 출생, 베를린에 거주하며 작업 
 
수상 
2016 Ottod’Ame Film Award 
2004 Mitzi Cunliffe Prize for Sculpture, Ruskin School, Oxford awarded by Ania Gallacio, Brian Catling  
and Antonia Cunliffe-Davis 
2003 Stephen Farthing Anatomy Award 
 
레지던시 
2017 Villa Romana, Florence 
2016 Furstenberg, Donaueschingen 
 
주요 개인전 
2019 Brexit: TBC with Kasia Fudakowski and Company, Performance at Grunersalon, Volksbuhne,   
Berlin 
2018 Solo Exhibition, Stichting Project Space 1646, The Hague 
 Bad Basket, 45 cam Studioraum, Staatliche Kunsthalle, Baden-Baden 
 Boiling Frogs, Kunstverein Dusseldorf 
2017 Double Standards, ChertLudde, Berlin 
 Bad Basket, Lodos, Mexico City 
2016 Tap & Die, Performance at 1646, The Hague 
 Exitainment, Riverside, Bern 
 Meat in window, worried by a wasp, curated by Michal Novotnym, Centre for Contemporary Art  
FUTURA, Prague 
2015 Round Five, with Isa Genzken, at Flex, Berlin 
2014 Dream House Experience, Stadtische Galerie Delmenhorst, Delmenhorst 
 Local Artist, Chert, Berlin 
 Stoikerinnen, curated by Anna Sabrina Schmid, Kunstverein Harburger Bahnhof, Hamburg 
2013 Certaines Femmes pessimistes pres d’un lac, M J Gallery, Geneva 
 Where is your alibi, Mr. Motorway?, Deweer Gallery, Otegem 
2012 Enthusiastinnen, Kunstlerhaus Bethanien, Berlin 
2011 Villa Tokyo, solo presentation with Chert gallery, Tokyo 
 Smile, Chert, Berlin 
2009 Gleaning the Gloss, Zak/Branicka gallery, Berlin 
2008 Daytime Drama, ArtPol, Krakow 
2005 Sculpture, The Project Space, Ruskin School, Oxford 
 
단체전 
2019 Body in Progress, Curated by Ala Glasner, Austrian Cultural Forum, Berlin (upcoming) 
 Camouflage, Curated by Lorenzo Benedetti, LOK | Kunstmuseum St. Gallen 
 Jahresausgaben or ne travaillez assez, ne comptez jamais, Lothringer13 Halle, Munich 
2018 Il Mondo in Fuga . Villa Romana Fellows 2016/17, Schloß Corvey, Hoxter, Germany 
 Further Thought on Early Materials, Curated by Janneke de Vries and Katja Schroeder, GAK,  
Bremen 
 6th Moscow International Bienniale for Young Art: Abracadabra, curated by Lucrezia Calabro  
Visconti, Moscow 
 Friend of a Friend, ChertLudde hosted by Foksal Gallery Foundation, Warsaw 
 Infinity has its limits, SALTS, Basel 
2017 An incantation fixed at its culminating point, curated by Ines Gerald’s Cardoso, Galeria Boavista,  
Lisbon 
 15th Istanbul Biennial, Curated by Elmgreen & Dragset, Istanbul 
 Kunst ins Leben! Der Sammler Wolfgang Hahn und die 1960er Jahre, Museum Ludwig, Cologne 
 Produktion. Made in Germany drei, Sprengel Museum Hannover 
 Sechs Richtige, Furstenbergische Museum, Donaueschingen 
 Villa Romana . Fellows 2017, at Villa Romana, Florence 
2016 Feature Expanded . 2nd Edition, at HOME, Manchester and at Lo Schermo dell’Arte, Florence 
 Shared Flat, Hospitality, curated by Carla Donauer, Piusstrasse 36, Cologne 
2015 Alfred Jarry Archipelago, Performance Day at la Ferme du Buisson, Noisiel 
 Mixer, performance event at Laff Box, MAMA, Rotterdam 
 Alfred Jarry Archipelago: ‘HA ‘HA, curated by Leonardo Bigazzi, Museo Marino Marini, Florence 
 OPEN HOUSE, curated by Jule Hillgartner, Kunstverein Braunschweig, Braunschweig 
 Inside the city. Public Space and Free Space, curated by Janneke de Vries, GAK Gesellschaft fur  
Aktuelle Kunst, Bremen 
 Vom Großen und Ganze, Sammlung Haus N in der Gerisch Stiftung, Neumunster 
 Laugh-in: Art, Comedy, Performance, Museum of Contemporary Art, San Diego 
2014 Fortune III Grey skies and sunny dispositions, The Ister, Paris 
2013 Editionshow, Chert, Berlin 
 Ian Hamilton Finlay Weekend, Arnolfini, Bristol 
 You’re my wife now, Infernoesque project space, Berlin 
 Role models, Chert, Berlin 
 Mum, I just really need to focus on my art right now, Galeria Miejska Arsenal, Poznan 
2012 Celluloid Brushes, Isabella Bortolozzi Galerie, Berlin 
 Tintenfisch, CNEAI=, organised by Chert and Motto, Berlin . Paris exchange, Paris 
 New Sculpture?, Zacheta National Gallery of Art, Warsaw 
2011 Pentimenti, Kleine Humboldt Galerie, Berlin 
 Petrosphere, ReMap3, Athens 
 Sculpture is three-dimensional artwork created by shaping or combining hard materials..., Johann  
Konig, Berlin 
 Based in Berlin, organised by Kulturprojekte Berlin Gmbh, Berlin 
 A Skeleton in the Closet, curated by Rebecca Lamarche-Vadel, Heidelberger Kunstverein-Ausser  
Haus project, Heidelberg 
 That which doesn’t kill us is often made of foam, Chert, Berlin 
2010 Imploaded, Mareschstrasse, open studios, Berlin 
 2 Sculpture Biennale, Przestrze.. Rozwini.cie” Warsaw 
 Przekle.stwa wyobra.ni, Bunkier Sztuki, Krakow 
 Die Kleine Improvisation, Stadtgalerie, Kiel 
 Group show, Infernoesque projekt Raum, Berlin 
 Hostile Aesthetik Takeover, Apartment, Berlin 
 Der agnostische Blick, mbf-kunstprojekte, Munchen 
 Various one night, Forgotten Bar, Berlin 
2009 Ekspektatywa, Fundacja B.c Zmiana, Warsaw 
 Anabasis. Rituals of Homecoming, Festival of Dialogue of Four Cultures, curated by Adam Budak,  
Ludwik Grohman Villa, Lodz 
2008 Birne, Tat, Berlin 
 National Museum, Lavafeld, Berlin 
2007 Things Happen, Kompact Living Space Galerie, Berlin 
2006 Detour, Moleskin exhibition, Waterstones Piccadilly, London 
 Tournament, Spital square, Spitalfields, London 
 100° show, Ruskin School, Oxford 
 Omni-Shop, Albion Stables gallery. Kings Cross, London 
2005 Montana Butch, The Great Eastern Hotel, Liverpool Street, London 
 One Happy O’ Clock, British Embassy, Tokyo 
2004 Atomic Art Bomb, Modern Art Oxford, Oxford 
 
작품소장처 
GAM, Fondazione Torino Musei, Turin, Italy 
AGI Verona, Italy 
Furstenberg Collection, Donaueschingen; Frac des Pays de la Loire 
  


 
 
Petrit Halilaj, Abetare (Table), 2019, Steel, wood, 440 x 250 x 180 cm 


페트릿 할릴라이(Petrit Halilaj, b. 1986) 
코소보 출생. 베를린, 만토바 보촐로, 코소보 프리스티나에 거주하며 작업 
 
레지던시 
2018 Smithsonian Artist Research Fellowship (SARF), Washington D.C. 
2016 MAK-Schindler Scholarship Program at the Mackey Apartments, Los Angeles. 
2014 Villa Romana, Florence. 
2013 Furstenberg Zeitgenossisch, Donaueschingen. 
 
수상 
2017 Mario Merz Prize 
2010 Blau Orange 2010 . shortlist Simon Denny, Petrit Halilaj, Klara Liden, Nora Schultz. 
 
개인전 
2020 Palacio de Cristal, Museo Reina Sofia (upcoming) 
2019 ChertLudde, Berlin (upcoming) 
2018 SHKREPETIMA, Fondazione Merz, Torino 
 Hammer Projects: Petrit Halilaj, Hammer Museum, Los Angeles 
 SHKREPETIMA, Paul Klee Zentrum, Bern 
2017 RU, Curated by Helga Christoffersen, New Museum, New York 
2015 Space Shuttle in the Garden, Hangar Bicocca, curated by Roberta Tenconi, Milan 
 ABETARE, curated by Moritz Wesseler and Carla Donauer, Kolnischer Kunstverein, Cologne 
 She fully turning around became terrestrial, curated by Rein Wolfs, at Bundeskunsthalle, Bonn 
2014 Yes but the sea is attached to the earth and it never floats around in space. The stars would turn  
off and what about my planet?, Kamel Mennour, Paris  
of course blue affects my way of shitting, Chert, Berlin 
 Darling squeeze the button and remove my memory, Galeria e Arteve e Kosoves, Prishtina 
I’m hungry to keep you close. I want to find the words to resist but in the end there is a locked sphere. The funny thing is that you’re not here, nothing is, Kunshalle Lissabon, Lisbon 
2013 July 14th?, Foundation d’Enterprise Galeries Lafayette, Paris 
I’m hungry to keep you close. I want to find the words to resist but in the end there is a locked sphere. The funny thing is that you’re not here, nothing is, Kosovo Pavillion, Venice Biennale, curated by Kathrin Rhomberg, commissioned by Erzen Shkololli, Arsenale, Venice 
Poisoned by men in need of some love, curated by Elena Filipovic, WIELS Contemporary Art Center, Brussels  
 Petrit Halilaj, Tongewolbe T25, Ingolstadt 
2012 Who does the earth belong to while painting the wind?!, curated by Giovanni Carmine, Kunsthalle Sankt Gallen, St. Gallen 
2011 Petrit Halilaj, curated by Veit Loers, Kunstraum Innsbruck, Innsbruck 
2009 Back to the Future, curated by Albert Heta, Stacion, Center for Contemporary Art Prishtina, 
Kosovo. 
 Petrit Halilaj, solo exhibition, Chert, Berlin. 
1996 Shote Galica, Scuola Elementare, curated by Behlul Spahiu, Runik-Kosovo 
 
주요 그룹전 
2019 The Palace at 4A.M., Archeological Museum of Mykonos, Mykonos 
 Homeless Souls, Louisiana Museum of Modern Art, Denmark 
 15th Lyon Biennale, Lyon 
2018 New Materialism, Bonniers Konsthall, Stockholm 
 CHILDHOOD. Another Banana Day for the Perfect Fish, Palais de Tokyo, Paris 
 THAT’S IT!, MAMbo - Sala delle Ciminiere, Bologna 
 When Animal Talked to Human, Traversia Cuarto, Madrid 
 Friend of a Friend, ChertLudde hosted by Foksal Gallery Foundation, Warsaw 
 Una vida domestica . A Domestic Life, Curated by Jose Esparza Chong Cuy, Curated Sector at  
Salon Acme, Mexico City 
2017 Mit den Handen zu greifen und doch nicht zu fassen, Kunsthalle Mainz 
 Art and Alphabet, Curated by Brigitte Kolle, Hamburger Kunsthalle, Hamburg 
 Friends of Birds, Curated by Jeanne Barral, DOC!, Paris 
 Viva Arte Viva, 57th Venice Biennale, curated by Christine Macel, Arsenale, Venice 
 An ear, severed, listens, ChertLudde, Berlin 
 Mario Merz Prize, Fondazione Merz, Turin 
 Friends of Birds, Curated by Jeanne Barral, DOC!, Paris 
 Exhibition Fellows . Final Projects: Group XLII, MAK Center for Art and Architecture, Los  
Angeles 
2016 Animality, Marian Goodman Gallery, Curated by Jens Hoffmann, London 
 To Walk a Line, Akademie der Kunste der Welt, Koln for PLURIVESALE V 
 The Distance of a Day: New in Contemporary Art, curated by Rita Kersting, The Israel Museum,  
Jerusalem 
 Triennale Fellbach, Curated by Susanne Gaensheimer, Co-Curator Anna Goetz, Alte Kelter  
Fellbach 
 Par tibi, Roma, nihil, Curated by Raffaella Frascarelli, Palatin Hill, Rome 
SUPER SUPERSTUDIO, Co-curated by Andreas Angelidakis, Vittorio Pizzigoni and Valter Scelsi, PAC-Pavilion of Contemporary Art, Milan 
2015 Alfred Jarry Archipelago: ‘HA ‘HA, curated by Leonardo Bigazzi, Museo Marino Marini, Florence 
 Appearance & Essence - Timi.oara Art Encounters 1st Edition, curated by Nathalie Hoyos and  
Rainald Schumacher, Art Encounters Foundation, Timisoara 
 Florenz Contemporary, Italian Embassy in Berlin, Berlin 
 Thirty one, curated by Hans-Ulrich Obrist and Petrit Halilaj, National Gallery of Kosovo, Kosovo 
 What’s Love Gotta Do With It, S.A.L.T.S., Switzerland 
 Trouble in Paradise, curated by Rein Wolfs, Bundeskunsthalle, Bonn 
 lip of the Tongue, curated by Caroline Bourgeois and Danh V., Punta della Dogana, Venice 
2014 Shit and Die, Palazzo Cavour, curated by Maurizio Cattelan, Myriam Ben and Marta Papini, Turin 
 Fragile Sense of Hope, Telekom Collection, curated by Nathalie Hoyos and Rainald Schumacher,  
meCollectors Room, Berlin 
 Artists’ Artists, Marian Goodman Gallery, New York 
Fieldworks: Animal Habitats in Contemporary Art, curated by Chris Clarke, Lewis Glucksman Gallery, Cork 
 Villa Romana-Preistrager 2014, Villa Romana, Florence 
2013 Editionshow, Chert, Berlin 
 Zweiter Streich, Furstenberg Zeitgenossisch, Donaueschingen. 
SUPER Visions - Zeichnen und Sein, curated by Stefanie Heckmann, Museum Schloss Moyland, Moyland 
2012 Fuoriclasse . 20 years of Italian Art in the class of Alberto Garutti, curated by Luca Cerizza, Galleria d’Arte Moderna, Milan 
It doesn’t always have to be beautiful, unless it’s beautiful, Muslim Mulliqi prize, The Kosovo Art Gallery, Prishtina 
 New Public, curated by Rein Wolfs, Museion, Bolzano 
Lost and Found, curated by Isabel Devriendt, Wilfried Huet, Dirk Engelen, Stella Lohaus, ERROR ONE, Antwerp 
30 Kunstler/30 Raume, curated by Kathleen Rahn, Kunstverein Nurnberg, Albrecht Durer Gesellschaft, Nuremberg 
2011 Temporaneo, organised by IMF Foundation and Nomas Foundation, Auditorium, Rome 
nobody, not even the rain, has such small hands, curated by Scott C. Weaver, RaebervonStenglin, Zurich 
Ernste Tiere: Petrit Halilaj, Judith Hopf, Bedwyr Williams, curated by Christina Vegh Bonner Kunstverein, Bonn 
 Ostalgia, curated by Massimiliano Gioni, New Museum, New York 
Based in Berlin, curated by Angelique Campens, Fredi Fischli, Magdalena Magiera, Jakob Schillinger, and Scott Cameron Weaver, Atelierhaus Monbijoupark, Berlin 
Struktur & Organismus, with Max Frey, Tue Greenfort, Petrit Halilaj, Rita Vitorelli, curated by Stefan Tasch, Marillenhof - Destillerie Kausl, Austria 
 You don’t love me anymore, curated by Katja Schroeder, Westfalischer Kunstverein, Munster 
2010 Maladresses ou La Figure de l’idiot, curated by Fanny Gonella, The Institute of Social Hypocrisy, Paris 
 Drinnen & Draussen, Chert, Berlin 
 6th Berlin Biennale for Contemporary Art, curated by Kathrin Rhomberg, KW, Berlin 
Berlin.Paris Exchange, Galerie Carlos Cardenas, Paris with Chert, Berlin 
2009 Melancholy of Compassion, curated by Melih Gorgun, Siemens Gallery, Istanbul 
 Time Machine, curated by Vlado Velkov, Kunstverein Arnsberg 
2008 The Lamb’s Mother in the Creche?, Chert, Berlin 
 Art is my Playground, Tershane, Istanbul 
2006 Mediterraneo Contemporaneo, curated by Antonio d’Avossa, Castello Aragonese, Taranto 
Corpo Urbano, De Portesio, curated by di Bruno Muzzolini, Roberta Baldaro, Massimo Rossi, Fondazione Cominelli, Brescia 
 Wireless, curated by Alessandro Mancassola and Bruno Muzzolini, Unorossodue 
 Migre, curated by Katia Anguelova and Alessandra Poggianti, Careof, Milano 
 Open Air, curated by Marinella Paderni and Isotta Saccani, Orto Botanico, Parma 
1999 Bambini Di Kukes, organized by Dr. Poli Giacomo, Palazzo Municipale di Cremona 
 Kosove 1999, organized by Ymer Metalia, I° Premio Galleria d’Arte, Lezhe.Albania 
 
주요 작품소장처 
Centre Pompidou, Musee National d’Art Moderne, Paris 
The Israel Museum, Jerusalem 
Fonds de dotation Famille Moulin, Galerie Lafayette, Paris 
University of Chicago Booth School of Business, Chicago 
Nomas Foundation, Rome 
Furstenberg Collection, Donaueschingen 
Ettore Fico Foundation, Turin Sammlung Telekom Deutschland, Lohmar 
Lewben Art Foundation, Lituania 
Bundeskunstsammlung, The Federal Collection of Contemporary Art of the Federal Republic of Germany 
Kolnischer Kunstverein, Cologne 
Coleccion Jumex, Mexico City 
FRAC Champagne-Ardenne / Regional Funds for Contemporary Art. 
 
  


Zora Mann, Cosmophagy, 2015, Plastic beads, string, fabric, 350 x 460 cm 

조라 만 (Zora Star Cahusac Mann, b. 1979) 
영국 아메르샴 출생, 베를린에 거주하며 작업 
 
학력 
2003 Preparatory Studies, Ateliers Glaciere, Paris, France 
2004-09 Academy of Contemporary Art and Research ‘Villa Arson’, Nice 
2006 DNEP (Bachelor of Arts) 
2009 DNESP (master of Art) 
 
개인전 
2018 Being and Your Own Form, ChertLudde, Berlin 
2017 Doppelganger, curated by Imke Kannegießer, 45cbm studio space, Staatliche Kunsthalle Baden,  
Baden 
2015 Coagula, Chert, Berlin 
2014 Open-Field-Test, Chert, Berlin 
 Tequila Sunrise, Fine Furniture Gallery, Berlin 
2012 Sundown, Cussler, Berlin 
2010 Growth Readiness, Macumba Night Club, Nice 
 
단체전 
2018 Condo, hosted by Union Pacific, with Galerie Gregor Staiger and Misako & Rosen 
2016 Global Female Inventories, curated by NOTE ON, Project Space Festival, Berlin 
You Can See the Weakness of a Man Right Through His Iris, in an apartment Rigaerstrasse 69, Berlin 
 Leaping over a bush to surprise a quail, Chert, Berlin 
2015 Lugen, Atelier in der Oranienstrasse 189, Berlin 
2014 Iao Oo, Studio Hodori & Studio Niculescu, Berlin 
 Hotspot Va, Commissariat A Treize, Paris 
2013 Interior 301, Galerie Alain Gutharc, Paris 
 Reits, Schaufenster, Berlin 
 Where The Wild Things Go, Fine Furniture Gallery, Berlin 
2012 Partouse, Berlin 
 Ballungsrum, Kosmetiksalon Babette, Berlin 
2011 J’aime Les Femmes Et Je Le Prouve, Espace A Debattre, Nice 
 Ryhmanaytelly, Macumba Nightclub, Nice 
2010 Coulis De Framboises, Kit Invite, Palais De Tokyo, Paris 
 Hic, Villa Arson, Nice 
 Thriller, Berlin 
2009 Birds Love Fish, Chert, Berlin 
 Sante, Galerie De La Marine, Nice 
 Pavillon Arson, 54e Edition Du Salon De Montrouge 
 Ecotone, La Station, Nice 
 No Way Nevermind, Insitut Francaise, Dresden

 
 


 
이 게시물내 모든 이미지는 아라리오갤러리 제공입니다.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