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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요배 2부: 메멘토, 동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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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비, 2004, 캔버스에 아크릴릭, 160x130cm


동백꽃 지다, 1991, 캔버스에 아크릴릭, 130.6x162.1cm


시원 (始原), 1989, 종이에 펜과 먹, 38.7x53.2cm




학고재에서 강요배 개인전을 1부, 2부 전으로 나누어 열고 있다. 1부 전 ‘상(象)을 찾아서’는 5월 25일부터 6월 17일까지 성공적 개최를 마쳤다. 작가의 최근 작품 경향을 보여주며 강요배 작품 세계와 그 흐름을 심도 있게 파악했다는 평을 받았다. 2부 전은 ‘메멘토, 동백’이라는 주제로 오는 6월 22일부터 7월 15일까지 열린다. ‘동백꽃 지다’로 널리 알려진 강요배의 역사화를 한자리에 모으는 전에 없던 구성을 선보인다. 1989년~1992년 제작 작품 50여 점과 1992년부터 2016년까지 매년 한 점씩 4∙3을 기념하여 제작한 작품 10여 점을 ‘동백꽃 지다’와 ‘동백 이후’라는 파트로 만날 수 있다.

강요배의 작품은 깊이 들어가 보면 그가 그리는 것이 특정 지역의 모습이라기보다 그 안에서 전개된 역사, 그리고 그 역사를 살아낸 인간에 대한 숙고임을 알아차릴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예술과 삶이 분리된 것이 아니며, 그렇기 때문에 예술이 시대를 호흡해야 한다고 말하는 그의 작품을 통해 미술이 현대사를 다루는 방식에 대한 고찰을 살필 수 있다.

강요배는 제주 4∙3 항쟁의 상징으로 사용하는 붉은 동백꽃의 기원인 ‘동백꽃 지다’(1991)를 그린 작가다. ‘제주 민중항쟁사’(1992, 학고재) 전시로 한국 사회에 제주 4∙3 항쟁의 실체를 바로 알리며 역사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제주 4∙3 항쟁 70주년에 선보이는 강요배 역사화의 총체는 그래서 의미가 더 깊다. 역사에 대한 기억과 이해, 그리고 희생자에 대한 존중과 추모의 중요성을 강하게 일깨운다. 작가와 학고재는 이번 개인전을 통해 지금까지의 작품 세계를 정리하며 되새겨보고 앞으로 나아갈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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