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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본주 10주기전 - 세상을 사랑한 사람, 구본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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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 있는 구본주

성곡미술관은 작고작가재조명전, <세상을 사랑한 사람, 구본주>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2003년, 37세의 나이로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청년조각가 구본주를 추모하고자 기획되었다.


구본주와 그의 작품을 기억하고 기리는 의미 있는 기회가 될 이번 추모전은 작가들에게는 긴장과 깨달음을, 현대사회 속에서 삶의 좌표를 쉽게 잃어가며 정체성을 찾지 못하는 일반인들에게는 한 예술가의 전기를 넘어 작가가 사회를 바라보았던 시선을 공유하고 동시대를 새롭게 인식하는 좋은 기회로 작용할 것이다.

성곡미술관 전관과 옥외공간 일부에 걸쳐 마련한 이번 10주기전은 구본주가 고교시절부터 작고직전까지 제작했던 많은 작품 중, 90여점을 엄선하여 일반에 소개한다. 주지하다시피 대한민국현대미술에 있어 구본주 특유의 ‘구상표현조각’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지대한 역할을 하였다.


구본주는 1980년대 말 대한민국의 정치, 사회적 격랑과 척박한 생산 현장에서 만난 노동자들의주름과 구겨진 삶의 풍경을 놀라우리만큼 직설적인 감각으로 진솔하게 빚어내었다. 이른바 ‘현실주의(realism)조각’의 대표주자로서 작품성뿐만 아니라, 우리네 삶, 역사, 정치, 사회, 가족, 현실이슈 등에 대한 뚜렷한 시대정신을 모티프로, 진보적인 예술가의 풍모와 장인적 기질을 가감 없이 보여주었다.

이번 전시는 그의 20여년에 이르는 짧고도 긴 작업여정을 3개의 부문으로 나누어 구성했다. ‘세상-역사/시대정신(1986-1994)’, ‘사람-사회/현실비판(1992-1997)’, ‘사랑-삶/현실(1997-2003)’ 등이 그것이다. 치열한 작업정신과 그의 삶이 분명하게 녹아 있는 포천작업실 유작들로부터 국립현대미술관, 모란미술관, 성곡미술관 등 국내 주요 미술관과 뜻 있는 개인이 소장하고 있는 구본주의 주요작품들을 한자리에 모았다. 작고작가의 작품을 완전한 상태로 한자리에 모으는 일은 쉽지 않다. 대중과의 강력한 소통구조와 당대 현실이슈를 치열하고 치밀하게 반영해내었지만, 시장과 제도로부터 철저히 외면당한 탓(?)에 구본주의 걸출한 조각들이 이렇듯 오롯하게 한자리에 모일 수 있었다. 


구본주는 세상에 관심이 많았지만, 세속적이지 않았다. ‘세상’, ‘사람’, ‘사랑’이라는 세 개의 키워드로 마련한 이번 전시는 불같은 삶을 살다간 구본주의 짧은 생을 꼼꼼히 돌아보는 자리가 될 것이다. 작가의 전모를 모두 소개하기에는 부족한 공간이고 제한된 인력구조와 예산이었지만 미술관의 공적 사명을 다한다는 생각으로 마련했다. 또한 비운의 천재조각가 구본주가 이런 식으로 쉽게 잊혀져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 이미 널리 알려진 그의 대표작품들 이외에도 그동안 접할 기회가 많지 않았던 에스키스와 영상 등 작가의 미공개 작품과 자료, 평소 사용했던 작업도구들도 함께 소개하여 구본주의 작가로서의 열정과 태도, 인간적인 면모를 미루어 짐작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이번 전시는 한국현대미술사에 뚜렷한 발자취를 남긴 구본주와 그의 작품을 재조명하여 대한민국의 여러 미술인뿐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 그의 존재와 작업적 성가(聲價)를 널리 소개하는 등,
그의 열정을 오늘에 새기고자 마련되었다. 또한 궁극적으로 한국미술의 창작지형을 건강하고 균형 있게 다지는 동시에 침체된 한국조각계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기획되었다. 노동자와 서민들의 구겨진 삶과 삶의 주름을 어루만지던 구본주의 따스한 호흡이 전시장에 가득하다. 이번 추모전은 작가가 살아생전에 견지했던 날카로운 현실인식과 길지 않은 시간 동안 치열하게 불사른 예술혼과 땀내음이 진하게 묻어나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이다.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


성곡미술관은 이번 전시가 현재 대한민국 미술계에서 가히 소외장르라 할 수 있는 조각이 제대로 주목받으며 다양하고 편중 없는 동시대적 미술지형은 물론, 한국미술의 균형 있는 성장,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현실에 무릎 꿇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며 작가로서의 자신만의 중심을 확고히 잡고 흔들리지 않았던 그의 집념은 현재 조각을 전공하고 있는 미술학도뿐 아니라 여러 동료작가들, 오늘을 살아내는 우리에게도 힘과 귀감이 될 것이다.    

서른일곱 짧은 삶을 누구보다 치열하게 살아내며 작가로서 불굴의 사명과 집념으로 자신만의 독보적 예술세계를 천착한 구본주. 현실을 향한 그의 건강한 힘과 직설적이고 직선적인 비판의식,또한 특유의 여유와 정감이 살아 꿈틀거리는 구상표현조각은 한국현대조각사에 분명한 족적을 남긴 채 오늘도 별처럼 빛나고 있다.



본격적인 조각전시를 만나기 힘든 요즘, 우리들의 영원한 파랑새, 구본주가 남긴 마르지 않은 땀내음과 진한 사람냄새, 식지 않은 뜨거운 열정과 삶의 여운과 여백, 살아 있는 예술혼의 울림과 떨림을 직접 만나보기 바란다.  
끝으로 이번 추모전에 전력을 다한 구본주의 아내 전미연 님과 포장, 운송, 설치 전과정에온몸으로 헌신한 구포터(구본주를 나르는 사람들)께 머리 숙여 깊은 감사를 드린다.

박천남 | 성곡미술관 학예연구실장

작가노트

세상: 역사/시대정신
1986-1994

1992년 겨울 작업 노트
지금은 그리 즐겨하지는 않지만 조각으로의 나의 시작은 그림이었다. 미술을 하는 대부분 이들의 유년 기억에 그림 그리기가 남아있듯 나도 그들 축에서 크게 벗어나진 않았다. 여섯 살 때였던가, 형의 여자 친구가 형에게 선물해 준 찰스 브론슨의 초상화를 무작정 베껴대던 때가 있었다. 이후로도 매일 그림만 그린다고 항상 형제들에게 빈축을 사곤 했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그림 그린다고 싫어한 것이 아니라 글씨로 채워 공부만 해도 모자랄 공책에 그림만 가득 차, 형제들에겐 그것이 낭비로만 보였던 게 아니었을까. 고등학교 때까지도 나의 공책엔 항상 그림으로 가득 메워져 있었다. 그래서 그런지 지금도 난 글씨체에 관해서는 자신이 없다. 중·고등학교 시절, 각각의 과목들로 나뉘게 되었을 때, 미술에 대해 다른 아이들보다 조금 더 나은 평가를 받게 되었고 그것이 더욱 더 자신감으로 다가와 나의 일상을 유지시켰던 것 같다. ‘다른 건 몰라도 미술은 잘 할 수 있다.’는 생각에 고3 여름방학을 지내고 미대를 진학하기로 마음먹었다. 모든 이의 시작이 그렇듯 로댕이나 부르델, 미켈란젤로를 동경하면서 나의 대학생활은 시작되었다.

무조건적인 서양의 모델링에 대한 환기 
그들을 따른 정통 모델링 덕에 2학년 무렵 전국대학미전에서 동상을 받기도 했다. 지금은 누구나 대학미전에 나가지만 당시 대학미전이란 4학년 중에서도 선발이 되어 나갔는데 2학년이었던 내가 미전에 나가 상을 받았다는 사실이 나 스스로도 대견하고 대학시절 항상 들떠있던 자신감의 출발이기도 했다. 이후 한때 여행을 무작정 많이 할 기회가 있었는데 대학 초기에 이루어지는 무조건적인 서양의 모델링에 대한 환기를 시킬 수 있는 시간들이었다. 그중에서 경주 남산과, 석굴암 조각에 대한 나의 기억은 아직도 생생하다. ‘역사’, 아직은 시작하고 있지 않지만 앞으로 작업을 하면서 끌어가야 할 열쇠로 간직하고 있다. 87년 우연히 알게 된 친구의 책장에서 한 권의 책을 유심히 보게 되었다.

자족적인 미술을 넘어
당시 민중미술이란 이름으로 대중화된 책 한 권, 그리고 그 책과 함께 시작된 새로운 교우관계가 나에게 새로운 고민거리로 던져졌고 지금도 남아 있는 고민들을 풀기 위해 작업을 한다. 그때까지만 해도 작업에 대한 나의 고민이란 ‘나는 왜 미술을 하는 가’ 정도였는데 이젠 한 걸음 더 나아가 ‘난 과연 어떠한 미술을 해야 하는가’, ‘어떠한 미술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감동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까’ 하는, 내 속에서 만의 자족적인 작업이 아닌 다른 이들을 포함해서 생각할 줄 아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이후로 난 운동권이라 불리며 새로운 삶과 사고방식들을 접하게 되었다. 데모도 많이 하고 감옥에도 잠깐 갔다 오고 떨어지긴 했지만 총학생회장단에 출마하기도 했다. 새로운 생활들을 열정적으로 보내기도 하였지만 가끔씩 찾아드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회의로 군 생활도 안하고서 휴학 기간을 포함해 꼬박 7년 반이란 시간 동안 학생이란 신분을 달고 다녔다. 대학에서 마지막 일 년을 보낼 무렵 또 한 차례의 공백이 찾아왔다. 일생일대 가장 진지했던 것으로 기억되는 고민에 빠져버린 것이다. ‘지금까지 난 무엇을 해왔나, 그리고 지금까지의 활동이 앞으로의 삶에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 것인가.’ 총학생회단 선거에 낙선되고 외부와 고립된 시간을 보내며 작업에만 몰두했었다.


사람: 사회/현실비판
1992-1997

고립과 몰입이 내게 남긴 선물 
모든 고민에서 빠져나가기 위해 필사적으로 작업했다. 탄탄한 모델링 덕분인지 자신감 있는 작품들이 나왔고 앞으로의 진로를 작업에만 몰두할 수 있는 생활로 결정하는 계기가 되었다. 졸업 이후에도 계속 작업만을 하기 위해 작업장을 짓기로 결정했다. 힘든 가정 형편임을 알면서도 부모님을 졸라 6개월 만에 포천 고향 땅에 작업장을 짓게 되었다. 어려운 설득이었다. 나에 대해 걱정하고 못미더워 하시는 부모님과 형제들에게 확신을 주기 위해 처음으로 공모전에 출품하였다. MBC 구상조각대전에 작품을 낸 것이다. 6개월을 준비하여 두 작품을 내놓았다. 한 작품은 입선, 다른 한 작품은 대상이었다. 그 일로 부모님의 걱정에서 벗어나게 되었고 삶에 대해 조급하고 불안해하는 감정이 없어지게 되었다. 어수선하고 들뜬 분위기가 가라앉고 난 후, 난 다시 조각에 대해 고민해 보았다. 이젠 담담하고 차분하게...

현실 주변의 삶, 작업의 모티브가 되다 
나 스스로, 민중미술에 대한 재검토를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민중이란 개념과 계급이란 부분에 대한 재해석을 통해 작품의 모티브들을 집회 장소에서 현실 주변의 삶으로 끌어들였다. 그리고 개인전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포천의 한구석, 나의 작업장까지 전달되는 TV의 일상에서 샐러리맨들의 모습과 나의 모습이 비교되면서 나의 손은 청동으로 쇠로, 나무로 그들을 묘사하고 현실의 상황들을 연출한다. 
첫 번째 개인전이 인사동 금호미술관에서 진행되었다. 기본적으로 전시장이 지하인데 다가 내가 다루는 재료 자체가 워낙 무거운지라 설치하는 데 무척 고생을 했다. 전시 전날부터 마지막 날까지 도와준 동기며, 후배들이 너무 고맙다. 나에 대한 기대와 믿음으로 지켜봐 주는 동기, 후배 녀석들은 나의 무형의 재산목록 1호이다. 아무리 무거워도 와서 봐주고 옮겨주고 싶은 작품이 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한다. 그들이 나의 든든한 빽이 되듯, 나 또한 그들의 그러한 존재가 될 수 있도록 힘이 닿는 데까지 노력할 것이다. 서로의 영원한 동반작가로서.

사랑: 삶/현실
1997-2003

민중미술 본연의 역할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개인전을 끝내고 마치 열병을 앓고 난 직후의 말까지 정신 속에 자신감만으로 꽉 차, 빈약했던 지난날의 내 모습이 오버랩 되며 앞으로 채워나가야 할 더 많은 허점들이 느껴진다. 내 작품 앞에서 배꼽 빠져라 웃던 관람객들, 한없이 진지하게 감상하던 관람객들, 그들에게 또 다른 새로움으로 다가가고 싶다. ‘민중미술이 현실 속에서 지향하는 미술의 진정한 민주화는, 대중 속에서 함께할 수 있다는 대중미술 문화로서의 본연의 역할’이 아직까지도, 그리고 앞으로도 유효하다고, 나는 믿는다. 

공유된 모습들로 이루어진 세계가 곧 작업이다
나는 작업이라는 과정 자체가 대중들과 소통하고 대화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일의 양이나 매스, 또 어떤 형태나 물성들을 통해 대중들과 나의 것들, 그리고 내 주변에 있는 여러 가지 것들을 같이 공유하고 싶다. 그네들의 모습들을 통해 나를 발견하기도 하고, 또 나를 통해 그네들의 모습을 발견하기도 하고, 이것들이 사회 속에서 공유되고, 같이 즐겨질 때, 내가 생각하는 리얼리즘의 세계도, 내 작업도 생명력 있고, 생존력 있게 된다고 생각한다.


전시기간 : 2013.08.23-10.13
초대일시 : 2013.8.22
기     획 : 성곡미술관
장     소 : 성곡미술관 전관(1관, 2관) 및 옥외공간
후     원 : 서울특별시, 네오룩
주     최 : 성곡미술관
기     획 : 성곡미술관
입 장 료 : 성인 5,000원, 청소년 4,000원
              (20인 이상 단체 1,000원 할인, 7세미만 어린이, 65세 이상 어르신 무료입장)

관람가능시간 및 휴관일

매일 10:00 ~ 18:00
매주 월요일 휴관
매주 목요일 연장개관(오후 8시까지, 카페포함) 
  
성곡미술관 Sungkok Art Museum
서울시 종로구 신문로2가 1-101 |  T. 02-737-7650 |  www.sungkokmuseu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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