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전시상세정보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중국 텐진미술대학 교수 석뢰 초대전

  • 전시분류

    외국작가

  • 전시기간

    2020-10-01 ~ 2020-10-14

  • 참여작가

    석뢰

  • 전시 장소

    갤러리아트14

  • 문의처

    010-5625-0645

  • 상세정보
  • 전시평론
  • 평점·리뷰
  • 관련행사
  • 전시뷰어
《조화불석습-3》60x60cm 수인판화 2018


갤러리 아트14, 중국 텐진미술대학 교수 석뢰 초대전 10.1~14 열어

 지역의 숨은 아티스트를 발굴하여 세계 무대에 진출시키는 역할을 해 온 갤러리 아트14(대표 박은지)가 이번엔 수채화풍의 수인목판화가 석뢰를 초대해 맑은 기운을 전한다. 

석뢰는 현재 중국 텐진미술대학 교수로 재직중이며, 조선대학교 미술대학 박사과정에 있다. 대중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수인목판화 14점을 선보일 계획이다.  석뢰는 전통 수인 목판화의 아름다움을 재해석해 현대 미술의 꽃을 피우고 있다. 옛날의 아름다운 사물은 마땅히 새로운 방식으로 그를 재현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그는 이번 전시에서 2018-2020년 사이 한국에서 제작한 수인목판화를 선보인다. 그의 전시 제목은 <조화불석습>인데, 중국의 유명한 작가이자 사상가인 루쉰(鲁迅)의 저작 <조화석습>에서 차용하였다. <조화불석습>은 아침에 피었다가 떨어진 꽃잎을 곧바로 쓸어내지 않고 해가 진 뒤에야 거둔다는 뜻이다. 그만큼 삶을 음미하는 태도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그는 작가노트에서 “매일의 사고는 일종의 축적이며, 수인의 과정은 일종의 수련이다. 수인에 직면하고 매일 그림을 그리는 것에 대해 생각할 때 수인은 당신의 행동과 심성을 변화시키고 있다. (…) 수인을 배우면서 천천히 음미하는 법을 배우며 천천히 음미하는 중 우리는 수인의 삶의 태도를 배우게 된다.”라고 밝히고 있다. 그의 작품은 한 편의 수채화 작품을 보는 듯한데 기운생동(氣韻生動)함이 절로 느껴진다. 맑고 부드러운 소재에 전통 이미지를 입혀 차분한 생각을 불러일으키게 하고 있다.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전통의 아름다움을 일깨워 주며, 잠시 멈춰 사색할 수 있는 여유를 선사하고 있는 것이다.



《조화불석습-1》60x60cm 수인판화 2018


<석뢰 작가노트>

석뢰의 개인 수인화 작품 소개
전통적인 수인은 암시적이고 제한적이며 매력으로 가득하며, 동방의 독특한 예술 형태이다. 전통적인 잉크 및 세척과 마찬가지로 동방의 전통 문화를 대표한다. 수인 판화 인쇄는 다른 그림과 완전히 다른 표현력이다.그는 전통 문화에서 진화해왔다. 수인판화 인쇄의 특징을 가진 회화 언어는 쌀 종이와 목판을 전통적인 안료로 인쇄하여 표현된다. 전통적인 재료로 인해 제한적인 그림이되었으며, 창작 과정에서 이런 제한은 워터 마크 인쇄에 고유 한 특성을 가져 오며 이는 전통적인 표현의 탐구이기도하다.
실제로 현대 회화 창작으로 서학동점의 시기는 이미 지나갔다.오늘날까지도 동양의 문화에 대한 자신감은 내가 반드시 수행해야 할 임무이기도 하다.전통 수인회화는 이미 중국에서 천년 동안 전승되어 왔으며, 현대 회화 언어의 경지와 전통 방식의 융화도 필연적으로 내가 회화 언어를 탐구하는 단서가 되었다.
나는 이런 회화 언어에서, 오래된 인쇄 전승에서, 현대의 회화 언어 경지에서, 그리고 수인 판화도 끊임없이 뚜렷하게 박리되고 있다.수인판화는 일종의 심미 체계이다.역사적으로도 계승되고, 경계도 넓어지고, 독특한 언어도 있고, 여러 가지 스타일도 있고, 현대 어경에서도 현대의 수인의 면모를 반드시 발전시켜야 한다.그 심미적 체계에서 동양적 미적 정취는 내가 창작한 그림 탐구의 근거를 제공한다.중동의 방심미 의식을 계속 만들어 가면서 현대의 어경을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지는 수인판화의 탐색이다.나도 그런 전환 속에서 회화자체에 대한 사색과 함께 동양의 미적 정취에 대한 현대의 자각으로 발전하고 있다.
《조화불석주》시리즈는 동양식 기호를 소재로 한 작품이다.전통 이미지를 수인의 색 조각과 결합해 동양의 미적 태도를 전하고자 한다.이 작품은 모두 최근 몇 년 동안 만들어졌으며 현대 수인화 제작에 전통적인 인쇄 언어를 적용하려는 시도를 나타낸다.
매일의 사고는 일종의 축적이며, 수인의 과정은 일종의 수련이다. 수인에 직면하고 매일 그림을 그리는 것에 대해 생각할 때 수인은 당신의 행동과 심성을 변화시키고 있다. 때때로 서두를때면 수인은 수인의 에너지로 당신을 천천히 진정 시키며 때로는 수인의생성의 방향을 느리게하고 생각할 때 천천히 당신과 의사 소통을하고 시간을 공유한다.수인을 배우면서 천천히 음미하는 법을 배우며 천천히 음미하는 중 우리는 수인의 삶의 태도를 배우게된다. 이것 또한 제가 이 단계에서 예술에 대한 사고 와 총결이다.


《조화석습-2》60x90cm 수인판화 2018



<석뢰 프로필>

석뢰,그는1982년6월에 천진에서 태어났다.2001년에는 천진미술학원 판화학과에 입학했고 2005년에 대학을 졸업후 학사학위를 받았으며 같은해에 학교에 머물렀다.그리고 2015년에는 석사 학위를 받았다.

전시회 참가한경력:
제2 3회 국제 장서표 비엔날레 전시회, 제1 1회 천진시 미술전시회, 중국 미술 전시회, 중국 고교 미술작품 학년전시회, 천진 판화 우수 전시회, 전국 판화 교학 연시회, 대만 제1 5회 국제 판화 비엔날레, 제2회 운남 국제 판화 전시회, 천진시 제2회 판화 정품 전시회, 제2 0회 전국 판화 작품 전시회, 천진시 제8회 청년 미술 작품 전시회, 대만 제1 6회 국제 판화 비엔날레 전시회, 제12회 천진 미술 전시회, 제3회 광주 국제 장서표 및 소형 판화 비엔날레 전시회, 허원 청년판화 창작 신예 상, 영국 목판 상, 동북아시아 국제 판화 전시회,일본 고지 국제 판화 비엔날레전시회, 제12회 전국 대학교 판화 교학 과 창작 연시회, 제1회 관람 소형 판화 작품 전시회, 행원및 대중 - 중국 수인 목각 판화 문헌 전시회,이토방 - 중국 전통 판화 전시회, 2018 년 제2회 전국 판화 및 디자인 전시회, 중국 현대 학원 판화 전시회, 사단금슬 - 전국 고교 미술 학원교사 우수작품 초청 전시회
수상경력:
제1 1회 천진시 미술전에서 동상, 제3회 광주 국제 장서표 및 소형판화 비엔날레 에서 최우수 작품상, 허원 청년 판화 창작에서 신예 상, 영국 목판상, 일본 고지 국제 판화 비 엔날레에서 수상 후보에 올랐다.

수집:
노신 기념관, 대만 국립 미술관, 흑룡강 미술관, 대만 국립 미술관, 일본 마치야 박물관, 영국 목판 재단.




● 운영시간 : 화~토 11시~4시
● 휴무일 : 매주 일요일, 월요일, 공휴일
● 전시관람 및 작품구입 문의 : 061.383,0645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