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문화역서울284는 남북교류와 협력의 상징인 ‘개성공단’을 주제로 한 전시 《개성공단》을 7월 6일(금)부터 9월 2일(일)까지 개최한다. 2018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이후 남과 북의 평화와 공동 번영이 주목되는 시기에 열리는 이번 전시에서는 남과 북의 사람들이 십여 년의 시간을 함께했던 개성공단이라는 장소와 그들의 생활에 주목하며 그 일상과 사물들의 이야기를 재조명한다.
전시는 ‘개성공단 자료’, ‘사람-개인과 공동체, 일상과 문화’, ‘물건과 상품’, ‘개성공단을 넘어서’ 등 총 4개의 주제로 구성되며, 개성공단의 공간, 물품, 생활문화 등과 관련된 자료 등을 토대로 일반인들이 잘 알 수 없었던 개성공단의 일상문화를 소개한다. 개성공단에서 만들어진 부품을 사용하거나, 개성공단에서 근무했던 관계자의 인터뷰를 담은 작품 등 개성공단 사람들과 작가의 협업으로 만들어진 작품 감상을 통해 개성공단 사람들의 특별한 일상의 기억과 그 내부 이야기를 참여 작가의 예술작업으로 재구성해 보여준다.
이 밖에도 전시 연계 심포지엄(개성공단의 일상문화와 예술적 상상),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이 개최하는 심포지엄(개성공단과 통일문화의 미래), 작가와의 대화, 전시 설명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 전 시 명 : 개성공단
○ 전시기간 : 2018. 7. 6.(금) – 9. 2.(일)
○ 관람시간 : 10:00~19:00 (매주 월요일 휴관) * 매달 마지막 수요일은 ‘문화가 있는 날’로 21시까지 연장 운영합니다.
○ 장 소 : 문화역서울284
○ 주최·주관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문화역서울284
○ 후 원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 참여작가 : 김봉학프로덕션, 무늬만커뮤니티, 양아치, 유수, 이부록, 이예승, 임흥순, 정정엽, 제인 진 카이센, 최원준
○ 총괄기획 : 박계리
* 문의처 : 이메일 seoul284@kcdf.kr / 전화 02-3407-3500
* 7월 6일 개막 당일은 오후 1시부터 전시관람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