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아이 웨이웨이 스튜디오 안뜰 104, 베이징 카오창디
건축가로서의 면모를 조명하고자 따로 그의 건축전시가 마련되었다. 1999년 그의 첫 건축 프로젝트를 베이징 외곽의 카오창디라 불리는 작은 마을의 지역사회에 구축하여 9개의 건물을 완성하였다. 그가 디자인하고 이 지역의 독특한 벽돌로 지어진 스튜디오와 거주지가 혼합된 건물로써, 그가 직접 거주하며 작품활동을 지속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그의 건축가로서의 경력의 시작이었을 뿐만 아니라 살아있는 문화적 지역사회를 생성한데 의미가 있다. 그의 스튜디오와 갤러리가 함께 포함되어 있으며 작가의 독특한 건축철학이 담겨있다.
- 김미영 영국통신원
자유 언론 퍼즐, 2014, 청나라 황실 스타일의 도자기에 채색, 51×41×0.8cm ⓒ 아이 웨이웨이 스튜디오
올가을 중국의 가장 영향력 있는 작가이자 현대미술의 거장인 아이 웨이웨이의 전시가 영국 왕립예술원에서 열린다. 2010년 테이트모던 터빈홀에서의 세라믹으로 만든 해바라기씨 설치전으로 영국에 널리 알려진 이래로 처음 열린 그의 첫 특별전으로 작가의 20년 간의 독특한 커리어를 연구, 조명하고자 한다. 베이징에 소재한 그의 스튜디오 팀과 함께 공동으로 큐레이팅한 이 전시는 작가가 1993년 미국에서 중국으로 돌아간 해부터 현재까지 제작된 그의 주요작품들을 선보인다. 또한 특별히 왕립예술원과 갤러리 앞마당을 위해 대리석과 강철, 유리 등으로 제작한 거대한 스케일의 새 설치작품들이 포함된다. 작가 특유의 대담성을 보여주는 이번 작품들은 그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다수의 도전적인 주제들-창작의 자유, 검열, 인권뿐만 아니라 오늘날 중국의 예술과 사회를 조명한다. 오랜만의 그의 해외활동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김미영 영국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