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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공간-기계(바우하우스에서의 실험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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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우하우스 디자인’이 그간 여러 전시를 통해 대중에게 소개되었던 것에 반해, 바우하우스의 실험극과 그 중심에 서 있었던 발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 오스카 슐레머(Oskar Schlemmer)와 라슬로 모호이너지(László Moholy-Nagy)에 대한 전시가 최초로 열리고 있다. 디자인과 기계공업, 대량생산의 연계로 유명한 독일의 바우하우스학교는 제1차 세계대전의 불씨가 꺼지고 난지 얼마 안 된 1919년 발터 그로피우스에 의해 건립되었다. 그로피우스는 2년 후, 1921년에 바우하우스 연극워크숍을 도입한다. 그의 바우하우스 창립 선언문에서 나타나듯, 건축을 모든 예술의 도합, ‘총체예술(Gesamtkunstwerk)’로 보는 이념이 반영된 바우하우스 연극은 연극을 무대 디자인과 무대의상의 총체적 예술로서 접근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당시 바우하우스 연극의 바탕이 되었던, 음향, 빛, 색깔, 모형, 동작, 공간에 대한 기계적이고 유기체로의 신체에 대한 연구를 여러 스케치와 인터뷰, 디자인 작품들을 통해 볼 수 있다.

- 변지수 독일통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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