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립미술관은 「함평나비대축제」와 「대한민국 국향대전」이 열리는 함평엑스포 공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미술관의 외관은 양 날개를 펼쳐 날아가고 있는 나비 형상이며, 이 나비 몸체의 중앙에 미술관의 핵심시설인 전시실이 1층과 2층에 걸쳐 총 3개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날개에 해당하는 양쪽에는 수장고와 자료실, 학예연구실 등이 있습니다.
현재 함평군립미술관이 소장한 주요 소장품은 오당 안동숙 화백의 작품 170점과 기산 안종일 선생이 기증한 작품 135점, 인송 이태길 화백의 작품 51점, 백열 김영태 화백의 작품 48점 등으로 예술적 가치가 높은 작품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술관의 소장품은 총 492점에 달합니다. (2021년 01월 현재)
미술관 야외 공원에는 오당 안동숙 화백이 평생 수집한 수석과 괴석 등으로 조성된 수석공원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남한강에서 주로 채취한 수석들은 오당 안동숙 화백에게 예술적 영감을 불러일으킨 중요한 모티브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군립미술관은 지역미술관 정체성 확보와 군민과 함께하는 열린 미술관 운영을 위해 지역축제와 연계한 특별전시, 기획전시, 상설전시, 문화예술 체험교육프로그램 운영, 중ㆍ고등학생 현장실습 및 대학(원)생 인턴쉽 운영, 지역예술인의 창작의욕 고취 및 문화예술 소통의 장을 마련코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