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are you Looking, 2018, ⓒ루바이나 히미드, 홀리부시 가든(Hollybush Gardens)2017 터너상 수상 작가 루바이나 히미드(Lubaina HIMID, 1954- )의 동아프리카 여성 복식과 생활에 널리 쓰이는 면직물 ‘캉가(Kanga)’에서 영향받은 회화작품을 전시한다. 패턴, 색, 기호를 조합해 수수께끼나 격언을 표현해 ‘말하는 옷’이라 불리는 캉가의 언어적 특징을 이...
카를 슈피츠베크, 캄파냐에 온 영국인들, 1835, ⓒ베를린국립미술관, Jörg P. Anders안개가 가득한 바다를 바라보는 도보 여행자의 뒷모습을 담은 카스파르 다비드 프리드리히(Caspar David FRIEDRICH, 1774-1840)의 <안개 낀 바다를 바라보는 방랑자>(1817)는 이번 전시의 진주이자,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작품이다. 전시는 이처럼 보도 여행자를 모티브로 하...
크리스찬 라크르와, 웨딩 앙상블, 2007-08, 아트넷 제공메트로폴리탄미술관의 의상 연구소(The Costume Institute)는 2018년 기관 특별전의 주제를 ‘중세미술과 패션 사이의 대화’로 정하고 컬렉션 중 엄선한 의상들을 대중에 선보임으로써 가톨릭교의 전통과 역사에서 패션이 가지는 의미를 되짚어 본다. 바티칸 외부에서는 단 한 번도 공개된 적이 없는 교황의...
전시 전경, 구겐하임미술관 제공이번 전시의 참여작가 다섯명은 각기 자신만의 작업 스타일로 같은 질문을 던진다. 우리가 미래를 이해하는 방식을 세계화가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말이다. 듀안 지안유(Duan JIANYU)는 회화와 조각, 웡 핑(Wong PING)은 디지털 시대에 급격하게 소외되어가는 장년층에 대한 애니메이션, 린 일린(Lin YILIN)은 VR 영...
리차드 비젠, 네델란드, 목제판넬을 접합하여 만든 파노라마 투영법, 1.40×2.48cm(×8), 모바일화면, 태블릿40여 명의 데이터 디자이너가 과학, 예술 및 디자인 사이의 새로운 세계를 탐험할 수 있는 첫 전시를 프랑스에서 준비했다. 이들의 공통점은 오늘날 세계에서 유통되는 수십억 개의 데이터라는 동일한 창조의 자료이다. 이 데이터는 모든 표현방식에 적합...
눈의 오염에 대한 확대(확대1), 1971, 포스터폴란드 포스터 사조의 주요 작가인 로만 시슬레비츠(Roman CIEŚLEWICZ, 1930-96)의 회고전이다. 그는 공산당, 영화 배급 센터, 『보그』, 『엘르』 그리고 60년대 반문화의 아이콘이 된 『오푸스 인터내셔널(Opus International)』 등 다양한 기관에서 활동했다. 세계에 대한 견해를 예술을 통해 담아낸 시...
윌리엄 켄트리지, 탄광을 위한 드로잉, ⓒ작가석탄은 19세기 탄광산업의 발달로 부를 축적한 독일 루르(Ruhr) 지역에서 검은 황금으로 여겨졌다. 석탄이 고갈되며 탄광산업도 쇠퇴했지만, 루르 지역의 여러 도시에는 문화와 예술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이번 전시는 현대 미술을 통해 석탄이 가지는 상징적 의미를 비롯해 재료로서의 역할, 루르 지역의 ...
집, 2013, 작가 소장 유리를 소재로 부드러운 빛을 표현하는 작가 오키타 가츠야(Katsuya OHGITA, 1957- )는 가나자와 미술대학에서 금속 주조를 전공하고, 도쿄 유리 공예 연구소에서 제작을 배워 1980년대 후반부터 간결한 형태에 빛의 존재를 의식한 작품을 제작했다. 집, 산, 대지, 비, 바다, 별 등 일상 속 풍경에서의 발견을 통해 작가...
정체성을 다루는 온라인 비디오들, 2018, 전시기획자 제이슨 에핑크 제공, 사진: 애론 탐슨인터넷은 우리가 동영상을 접하고, 만들고, 공유하는 방식을 완전히 변화시켰다. 매일 백만 시간 분량의 온라인 비디오가 생산되고, 이것은 영화나 TV 프로그램과는 성질을 달리한다. 택배 상자를 같이 뜯거나, 시청자와 함께 외출 준비를 하는 비디오 또는 브이로그(Vlog...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제국 호텔, 1923모리미술관 15주년 기념전으로 조몬 시대의 주거부터 현대 건축까지 400개 이상의 전시와 100개의 프로젝트를 통해 일본 건축의 본질을 선보인다. 세계가 주목하는 일본 건축가들의 창조적 발상과 표현 속에 있는 것이 무엇인지, 메이지유신 이후 건축 실험의 장으로 다양한 변화 속에 있는 생활과 자연관 등 눈에...
살바도르 달리, 간부회의 경주와 긴 이야기, 1969, 석판화성서상의 여행기, 재미있는 모험담, 전래동화 등을 주제로 피에르 보나르(Pierre BONNARD), 외젠 들라크루아(Eugène DELACROIX),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 등 수많은 작가가 이미지와 텍스트의 경계를 오가는 작업을 해왔다. 1440년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와 압착 프레스의 발명 이후로 작가 역시 에칭...
국제 당대 도예 작품전@바이밍(白明), 벽돌가루의 책, 2017년중국국가예술기금과 칭화대학예술박물관이 공동 주관하는 본 전시는 국내외 영향력 있는 도예가 69명을 초대해 그들의 대표작과 신작을 선보인다. 각기 다른 형태, 개념과 제작기술의 작품을 전시하여 작품 감상 중 차별성과 공동성을 비교하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도자기와 인류문...
[전시소개]현대카드 Storage에서는 오스트리아 출신의 현대미술 작가인 Erwin Wurm의 국내 첫 개인전을 선보인다. Wurm은 조각, 드로잉, 비디오, 사진, 퍼포먼스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유머러스한 접근법으로 일상을 새롭게 인식하는 작업을 지속해왔다. 이번 전시는 Wurm의 대표작인 <One Minute Sculpture>와 대형 설치 작업인 <Fat Car&g...
황제나비, 2011, 마이크로컨트롤러, 라이트 센서, 전자 센서, 알루미늄, 작가 제공멕시코시티의 외곽에 있는 농경 지역에 거주하며 나후아 언어와 문화를 보존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 단체를 운영하는 작가 겸 엔지니어 페르난도 팔마 로드리게스(Fernando PALMA RODRIGUEZ, 1957- )의 작업은 소프트웨어에 의해 가동되는 로보틱 아트이며 미국에서의 첫 개인전...
아틀리에 데 뤼미에르, 중국의 밤 옛 철제 주조공장을 개조하여 예술작품을 디지털 아트로 감상할 수 있는 아틀리에 데 뤼미에르 (Atelier des Lumières)에서 비엔나 예술계의 주요 작가이자 예술을 깊이 있게 재생성 하기를 지향했던 빈 분리파(Sécession viennoise)의 수장인 구스타브 클림트(Gustav Klimt, 1863-1918)의 전시를 준비했다. 추앙과 동시...
케이디 놀랜드, 무제, 2008, 워커아트센터 제공 피터 휘슐리와 데이빗 와이스(Peter FISCHLI&David WEISS)의 1987년 영상작품 <세상이 돌아가는 법>에서 제목을 따온 전시는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어찌 보면 ‘하찮은’ 재료를 사용하는 작가의 작품을 모았다. 주로 콜라주나 아상블라주 작업이 많으며, 뉴욕 거리 위에 눌어붙은 찰흙부터 로...
라사드 메투이, 낙원의 새 어린 나이부터 서예를 익혀온 라사드 메투이(Lassaâd METOUI, 1963- )는 이 전통적인 분야의 대가가 되었다. 그는 문화를 초월한 현대성으로 자신의 예술을 진화시켰다. 그의 작업에서는 마티스에서 폴 클레 그리고 술라쥬에 이르는 서양화와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의 예술이 만난다. 아랍인스티튜트는 이번 전...
장택단(張擇端), 청명역간도(清明易簡圖), 전송(傳宋), 견본 위 설색, 38×673.4cm‘위호물(偽好物)’이란 북송 서화 소장가 미불(米芾)이 전(傳)종요(鍾繇)의 작품 〈황정경(黃庭經)>에 대하여 남긴 평가로써 비록 당대 모사본이지만 임모가 훌륭하여 위호물이라 칭했고 그 예술적 가치를 제시했다. 전시는 이 단어를 주제로 16-18세기 제작된 쑤저우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