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63, 1963여러 세계의 교차로에 있는 작가 자오 우키(Wou-Ki ZAO, 1921-2013)는 1948년 중국을 떠나 미국과 프랑스 사이의 예술이 활발히 공유되던 시기에 파리로 갔다. 작가는 파리 예술계에 속한 동시에 일찌감치 미국 미술의 활력을 지각하며 자발적으로 이탈했던 중국 회화의 특징을 자신의 작업에 재생시켰고, 이런 그의 작품에서는 근대 미술의 발전 동안 ...
유령마을, 1996, 종이, 마분지, 플라스틱 외, 120×570×240cm, 작가 제공 콩고 출신의 보디스 아이섹 킹겔레스(Bodys Isek KINGELEZ, 1948-2015)는 모국이 벨기에에서 독립하자 더 평화롭고 발전된 유토피아를 꿈꾸며 빌딩 등 사회적 기반시설을 채워 넣은 모델을 만들었다. 이 활기 넘치는 작은 도시는 음료수캔, 병뚜껑, 폐지 등의 재활용품으로 제작되었으...
사람의 아들, 1964, 개인 소장, ⓒ2017 C. Herscovici / Artists Rights Society (ARS), New York; 사진: Banque d'Images, ADAGP / Art Resource, NY르네 마그리트(René MAGRITTE, 1898-1967)는 초현실주의의 대표작가이지만 그의 목소리는 오히려 초현실주의 운동에 갇혀 있었다. 전시는 1940-60년까지 그의 후기 작품을 조명하는 첫 전시로 모더니즘에서부터 우리 ...
디에고 자코메티, 나뭇잎 무늬 조명, 1983-85, 130×180cm1985년 피카소미술관 개관을 위해 디에고 자코메티(Diego GIACOMETTI, 1902-85)가 주문제작했던 가구 작품 50여 점의 기원을 살펴본다. 피카소미술관을 위해 상상한 의자, 벤치, 램프 및 테이블 등의 가구는 평소 자코메티 작품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측면을 보여준다. 식물과 자연, 고전에 대한 재읽...
토마스 사라세노, 에어로센, 2015, ⓒ토마스 사라세노 2015스마트 기기에서부터 인공위성까지, 인공지능에서부터 인터넷 문화까지 가까운 미래에 가능한 풍경들로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칠 100개 이상의 신기술과 개체들을 한자리에 모아 사회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전시는 기술 영향의 규모가 커지고 있는 4개의 시나리오인 자신, 공공, 행성, 사후...
Why are you Looking, 2018, ⓒ루바이나 히미드, 홀리부시 가든(Hollybush Gardens)2017 터너상 수상 작가 루바이나 히미드(Lubaina HIMID, 1954- )의 동아프리카 여성 복식과 생활에 널리 쓰이는 면직물 ‘캉가(Kanga)’에서 영향받은 회화작품을 전시한다. 패턴, 색, 기호를 조합해 수수께끼나 격언을 표현해 ‘말하는 옷’이라 불리는 캉가의 언어적 특징을 이...
크리스찬 라크르와, 웨딩 앙상블, 2007-08, 아트넷 제공메트로폴리탄미술관의 의상 연구소(The Costume Institute)는 2018년 기관 특별전의 주제를 ‘중세미술과 패션 사이의 대화’로 정하고 컬렉션 중 엄선한 의상들을 대중에 선보임으로써 가톨릭교의 전통과 역사에서 패션이 가지는 의미를 되짚어 본다. 바티칸 외부에서는 단 한 번도 공개된 적이 없는 교황의...
전시 전경, 구겐하임미술관 제공이번 전시의 참여작가 다섯명은 각기 자신만의 작업 스타일로 같은 질문을 던진다. 우리가 미래를 이해하는 방식을 세계화가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말이다. 듀안 지안유(Duan JIANYU)는 회화와 조각, 웡 핑(Wong PING)은 디지털 시대에 급격하게 소외되어가는 장년층에 대한 애니메이션, 린 일린(Lin YILIN)은 VR 영...
리차드 비젠, 네델란드, 목제판넬을 접합하여 만든 파노라마 투영법, 1.40×2.48cm(×8), 모바일화면, 태블릿40여 명의 데이터 디자이너가 과학, 예술 및 디자인 사이의 새로운 세계를 탐험할 수 있는 첫 전시를 프랑스에서 준비했다. 이들의 공통점은 오늘날 세계에서 유통되는 수십억 개의 데이터라는 동일한 창조의 자료이다. 이 데이터는 모든 표현방식에 적합...
윌리엄 켄트리지, 탄광을 위한 드로잉, ⓒ작가석탄은 19세기 탄광산업의 발달로 부를 축적한 독일 루르(Ruhr) 지역에서 검은 황금으로 여겨졌다. 석탄이 고갈되며 탄광산업도 쇠퇴했지만, 루르 지역의 여러 도시에는 문화와 예술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이번 전시는 현대 미술을 통해 석탄이 가지는 상징적 의미를 비롯해 재료로서의 역할, 루르 지역의 ...
살바도르 달리, 간부회의 경주와 긴 이야기, 1969, 석판화성서상의 여행기, 재미있는 모험담, 전래동화 등을 주제로 피에르 보나르(Pierre BONNARD), 외젠 들라크루아(Eugène DELACROIX),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 등 수많은 작가가 이미지와 텍스트의 경계를 오가는 작업을 해왔다. 1440년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와 압착 프레스의 발명 이후로 작가 역시 에칭...
아틀리에 데 뤼미에르, 중국의 밤 옛 철제 주조공장을 개조하여 예술작품을 디지털 아트로 감상할 수 있는 아틀리에 데 뤼미에르 (Atelier des Lumières)에서 비엔나 예술계의 주요 작가이자 예술을 깊이 있게 재생성 하기를 지향했던 빈 분리파(Sécession viennoise)의 수장인 구스타브 클림트(Gustav Klimt, 1863-1918)의 전시를 준비했다. 추앙과 동시...
케이디 놀랜드, 무제, 2008, 워커아트센터 제공 피터 휘슐리와 데이빗 와이스(Peter FISCHLI&David WEISS)의 1987년 영상작품 <세상이 돌아가는 법>에서 제목을 따온 전시는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어찌 보면 ‘하찮은’ 재료를 사용하는 작가의 작품을 모았다. 주로 콜라주나 아상블라주 작업이 많으며, 뉴욕 거리 위에 눌어붙은 찰흙부터 로...
호박, 2018, ⓒ테이트(세라피나 네빌)앤시아 해밀턴(Anthea HAMILTON, 1978- )은 테이트브리튼의 듀빈갤러리를 조각과 퍼포먼스의 공간으로 변형시켰다. 작품 <호박(The Squash)>의 각 요소는 작가가 몇 년 전 즉흥 연극과 1960-70년대 참여예술의 사례를 찾던 중 책에서 발견했던 사진에 대한 관심사에서 진화하였다. 1960년대부터 촬영된 원본 사진은 미국 ...
작자 미상, 보비 무어, 1962, 브로마이드 프린트, ⓒ런던 국립초상화갤러리잉글랜드 축구팀은 1966년 웸블리 경기장에서 열렸던 서독과의 긴박한 결승전에서 4대 2로 완승하여 월드컵에서의 첫 승리를 거두었다. 줄리메컵 트로피를 들어 올린 영국의 캡틴, 보비 무어(Bobby MOORE, 1941-93)는 이후 영국 축구 황금기의 상징적인 포스터 이미지 소년으로 굳혀...
중국미술관 소장 정품전@순치펑(孫其峰), 백응(白鷹), 74.5×47.5cm, 중국화, 1978년본래 중국미술관 6층은 자료실이었으나 새로운 개조를 통해 상설 전시관인 소장품을 전시하는 장보각(藏寶閣)으로 탈바꿈한다. 이번 전시가 그 첫 전시로써 소장품 10여 만점 중에서 선발된 대표 대가의 작품을 전시한다. 20세기 이래의 중국미술 대가의 중국화 11점, 유화 11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