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크(한나 글루크스테인)초상화, 1942, 컬렉션, ⓒ런던 국립초상갤러리동성애를 주제로 한 첫 영국미술 전시로 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 트랜스젠더 및 퀴어(LGBTQ) 정체성과 관련된 1861-1967년 작품들을 다루며 영국 남성 동성애의 부분적 비범죄화 50주년을 기념하였다. 퀴어 브리티쉬 아트는 성과 정체성에 대한 질문이 제기되고 인식이 변화하던 시...
프레젠베르그 능선, 파트리시아 공주 보병을 위한 기념비 근처, 2014, 56.5x50cm전시의 제목은 1차 세계대전의 병사이자 시인이었던 이삭 로젠베르그(Isaac Rosenberg1890-1918)의 ‘도랑에서의 휴식’ 이라는 시에서 가져왔다. 프랑스와 벨기에 사이에 위치하는 « no man’s land »라 불리는 서부전선의 도랑에서 작가가 오늘날 촬영한 사진들을 소...
전시 전경마키에(칠)는 칠기 표면에 옻으로 그림을 그리고 금은의 금속가루나 색 가루를 뿌려 불이는 일본의 독자적인 공예 기술로 만든 작품이다. 미술관소장 500여 점에서 100여 점을 엄선하여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일본이 자랑하는 전통공예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는 전시이다.- 배상순 일본통신원
무제, 1942-43, 과슈, 잉크, 종이, 14x20cm볼스Wols(Alfred Otto Wolfgang Schulze-Battmann 알프레트 오토 볼프강 슐체-바트만 1913-51)는 음악과 시를 즐겨 독학으로 그림을 시작한 예술가이다. 독일에서 태어나 독일과 프랑스 전쟁 당시 수용소에서 생활하기도 하는데 전후에 ‘앵포르멜의 선구자’로서 활동한 그의 작품 120여 점을 ...
휠체어로 모래 위를 지나는 방법, 2013, 작가 제공휠체어나 가족, 또는 동료에게 의지해야만 생활이 가능한 파크 맥아서(Park MCARTHUR, 1984- )의 작업은 어떤 장소에 대한 ‘접근성’에 대해 깊이 탐구하고 있다. 기념비 또는 미술관 등 공공장소로서 집회지의 역할을 하는 건축물, 또는 사적인 모임의 장소를 구성하고 있는 자재 또는 표식에 대한 독특한 관...
바다 회화, 미낙 극장, 2012, 카셀도큐멘타13 설치장면영국 작가 제시카 워보이스(Jessica WARBOYS, 1977- )의 거대한 크기의 회화, 필름, 조각작품을 선보인다. 해안 경관은 워보이스 작품의 영감이자 영향력의 근원으로 작가는 바다 이미지를 사용하여 회화작품을 제작하고 전통문화와 토속신앙의 역사를 필름과 퍼포먼스 작품에 투...
장 페이리, 30x30, 1988, 스틸, 작가 소장, 항저우.중국 예술가로서는 최초로 비디오를 사용한 장 페이리(張培力, 1957- )는 현대 미술사의 선구자이다. 그의 독특한 비디오 작업은 친숙한 구성에 방향 감각을 상실한 행동의 반복에 중점을 둔다. 일상적인 행동의 누적 된 의미는 처음에는 파악하기 힘들지만, 작품은 종종 권력과 전복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19...
라이 항구의 일몰, 2016, 보드에 유화, 26.5x46.5cm왕립예술원 회원인 프레드 커밍(Fred CUMING, 1930- )의 작품은 자연풍경에서 보여지는 극적인 빛과 그림자의 탐구가 특징이다. 주로 영국 남부 해안가를 관찰하여, 해스팅스 지역의 바다와 하늘 또는 라이 지역의 새벽, 황혼, 달빛에 빛나는 풍경들을 재현하였다. - 김미...
피카소, 서있는 누드의 옆모습, 1908피카소박물관과의 협업으로 이루어진 전시로 피카소의 작품과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아메리카, 아시아예술과의 관계에 대해 조명한다. 흥미로운 점은 스페인 작가의 작품을 비서구 작가들과 함께 대면하며 비교하는 것이다. 전시는 두 파트로 구성되어 시대순으로 피카소와 비유럽권의 작가 간의 관계의 발전을 ...
테이트브리튼 듀빈스갤러리 커미션 2017 전시전경, 네온조명 설치, 사진: 조 험프리스 ⓒ테이트2017년 테이트브리튼 듀빈스갤러리 커미션을 위해 영국 작가 세리스 윈 에반스(Cerith Wyn EVANS, 1958- )는 빛으로서 갤러리 공간을 재구성하였다. 2km에 달하는 네온 조명이 직선·곡선·나선형 등 다양한 형태로 천정에 매달려 있다. 윈 에반스는 실험적인 영화와 협...
엑스포타워 녹쇠모형(2002- 2016) 사진: 마츠우라 하로마사오사카 만국 박람회의 유산인 파빌리온 건축물들의 구상 단계의 설계도와 모형 사진 건설 현장 기록 등 오사카 만국 박람회 기간의 전후 과정을 지금까지 공개 될 기회가 적었던 자료를 중심으로 소개하는 전시이다.- 배상순 일본통신원
마네, 음악레슨, 1870, 유화, 141x173.1cm, 보스턴미술관 소장.인상주의 초기에 우연히 새로운 악기가 출현하며 카페 콘서트, 무도회, 오페라 등으로 일상에서 음악의 위치가 점점 커져갔다. 마네, 드가, 르누와르, 마리소트, 휘슬러, 로트렉은 이런 시대의 변화의 목격자이자 주도자였다. 기존의 코드와 단절을 하며 현대성과 자유를 꿈꾸는 그들의 새로운 회화...
PSAD 인조 사막 Ш 설치 전경, 구겐하임미술관 제공1960년대 초반의 대형 옵티칼 페인팅, 60년대 중반의 네온 빛을 이용한 오브제, 건축 공간과 빛, 사운드를 본격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한 <인조 사막> 시리즈로 ‘빛과 공간의 아티스트’라 불리는 더그 휠러(Doug WHEELER)의 개인전이다. 구겐하임미술관은 휠러가 1971년에 구상한 <PSAD 인조 사막 Ⅲ>...
로댕, 아델의 몸, 1884, 석고, 13.3×44.6×18.9cm근대 조각의 아버지 오귀스트 로댕(Auguste RODIN, 1840-1917)의 사후 100주년을 맞아 그랑팔레는 <생각하는 사람>, <키스>, <칼레의 시민들> 등 작가의 대표작들을 한자리에 모았다. 올해 카미유클로델박물관에서의 전시와 뉴욕의 대규모 회고전 등 프랑스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예정인 로댕의 전시...
디바이저, 1968 ⓒ프로젝토 리지아 파페20세기 브라질 현대미술 발전에 선구자인 리지아 파페(Lygia PAPE, 1927-2004)의 첫 북미 회고전이 옛 휘트니미술관 부르어빌딩에 위치한 메트로폴리탄박물관의 근현대미술관 분관 메트브루어에서 열린다. 파페는 형태의 도형적 단순화와 몸·시간·공간의 개념을 다루는 작업으로 널리 알려진 작가이며 아트 오브제를 그녀...
피카소, 안락의자에 앉아있는 올가의 초상화, 1918, 유화, 130×88.8cm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의 첫 번째 부인 올가 피카소와 함께했던 시절에 나타난 그림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는 전시이다. 우크라이나 출신의 올가는 러시아 발레 단원으로 당시 발레의 장식과 의상을 담당하던 장 콕토의 소개로 피카소의 만남이 이루어졌다. 그렇게 작가의 ...
막스 후퍼 슈나이더, Accidental Menagerie(detail), 2015, Mixed media, 304.8×274.3×38.1cmUCCA 건관 10주년을 맞아 23명의 중국 국내외 작가를 초대하여 ‘예외상태’의 실례를 제시하고 있다. UCCA는 매 4년마다 현대예술 연구를 목적으로 2009년부터 대형전시를 개최해 왔으며 본 전시는 연장전의 하나이다. 전시 주제인 ‘예외상태’는 카를 슈미트가 제시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