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전경, ⓒVG Bild-Kunst, Bonn 2018, 사진: 비스바덴미술관, 베른트 피커트스페인 출신의 조각가 에두아르도 칠리다(Eduardo CHILLIDAS, 1924-2002)의 작업 121점을 선보이며 작가의 사후 독일에서 열린 개인전 중 가장 큰 규모이다. 전시 기획자는 특히 작업에서 느껴지는 자연에서 온 형태에 주목하였다고 한다. 또한 드로잉과 그래픽 작업 등이 조형 ...
타임캡슐 21, 1974, 앤디워홀재단 제공 앤디 워홀(Andy WARHOL, 1928-87)만큼 미국 미술사에 큰 영향을 끼친 아티스트가 몇이나 될까? 1989년 이후 작가의 첫 미국 내 미술관 회고전으로 매디슨 애비뉴의 각광받는 일러스트레이터로서의 삶, 실크스크린과 실버스크린을 사용한 대량 제작, 실험 영화와 설치의 도전, 퍼포먼스, 타임캡슐 등의 프로젝...
양푸동(楊福東), 명일조조-미술관 신 영화 계획(明日早朝-美術館新電影計劃), 2018상하이비엔날레는 중국 미술사상 가장 오래되고 참가인원이 많은 성대한 예술사업이다. 올해는 쿠아우테목 메디나(Cuauhtémoc MEDINA)가 총감독을 맡았으며 마리아 벨렌 사에즈 데 이바라(María Belén Sáez de IBARRA), 카미야 유키(Yukie KAMIYA), 왕웨웨(WANG Weiwei)가 공...
타르실라 두 아마랄, 안트로포파지아(ANTROPOFAGIA), 1929, ⓒTarsila do AMARAL Licenciamentos, 사진: Isabella Matheus, ⓒKunstsammlung NRW소장품을 새로운 각도에서 조명하는 전시는 브라질과 인도를 비롯해 비서구권의 ‘현대 미술’ 형성과정에서 생겨난 현상, 특히 문화의 교류가 일어나는 지점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비센테 도 레고 몬타이로가 인디언 ...
삼채인진주지첩화수면문봉수호(三彩印珍珠地貼花獸面紋鳳首壺), 당나라(唐), 구경 5×받침 8.6×높이 29cm선전 왕이에(望野)박물관과 선전박물관이 공동주관하여 전성기 ‘당나라’ 문물을 전시한다.‘역사관’과 ‘물증사’의 개념으로 구성되어 첫 파트는 ‘금수강산은 국가의 보호막으로 당나라의 산물이 풍부하여 민중의 생활이 풍요롭고 백성의 안락을 가...
사사모토 아키, 푸드 렌탈, 2015, 혼합 미디어, 비디오, ⓒSASAMOTO Aki아시아에서 나오는 다양한 표현은 토지의 역사와 문화로, 전통과 급속하게 진행되는 세계화 사이를 모색하는 작업이 많다. 전시는 후기 공업화와 기술 혁신의 물결에 직면하며 ‘인간은 어디를 향해 가는 것인가’ 하는 보편적인 물음을 묻는다. 서도호는 <집안의 집>, 자이쿤은 말레이...
전시 전경, 로버트라우센버그재단 제공 지난 세기 가장 선구적인 아티스트로 손꼽히는 로버트 라우센버그(Robert RAUSCHENBERG, 1925-2008)의 대형 작품 <1/4마일>은 17년간에 걸쳐 190개의 패널로 제작되었다. 천 조각과 사진, 의자, 박스, 신호등 등이 거리의 소음을 담은 음향효과와 함께 병치된 형태로 구성되었으며 재료나 기법의 다양함은 마치 작...
요하네스 페르메이르, 물 주전자를 든 젊은 여인, 1660-62, 유화, 40.6×45.7cm, 메트로폴리탄미술관 소장렘브란트, 할스, 페르메이르 등 미술관이 개관한 1871년부터 소장되었던 네덜란드 회화 대가들의 작품을 한 자리에서 소개한다. 종교개혁으로 인해 초래된 미술계의 변화와 그로 인해 새롭게 피어날 수밖에 없었던 풍속화, 풍경화, 정물화, 초상화...
살로메 / 루치아노 카스텔리, 가일레 티어레 밴드 공연 중 살로메(오른쪽), 1982, 사진: Helmut Metzner ⓒVG Bild-Kunst, Bonn 20181970년대 말부터 80년대에 독일에서 발생한 회화의 경향인 ‘노이에 빌데(Neue Wilde)’에 속한 작가에 대한 전시이다. 이들 중 한 명인 베를린을 중심으로 활동한 살로메(Salomé)는 루치아노 카스텔리와 함께 펑크 그룹 ‘가...
리우 유지아, 언덕 위의 흐릿한 풍경, 비디오 스틸프랑스 철학자 질 들뢰즈와 펠릭스 가타리가 논의한 ‘야금술’에서 제목을 따온 전시는 중국 미디어 작가 차오 페이와 미술사학자 양 바이첸에 의해 선정된 중국 현대 작가들의 영상 작업 15점이 전시된다. 특히 리우 유지아(Yujia LIU)는 <언덕 위의 흐릿한 풍경>(2018)에서 박물관이 되어버린 중국 위구...
아카이브 아티스트 북, 2018, 사진: 빌파이어드 펫찌(Wilfired Petzi)출판업자, 예술가, 예술교육자이기도 한 후베르트 크레취머(Hubert KRETSCHMER)는 1980년부터 아티스트 북을 수집해 왔다. 그의 아카이브는 86개국 출신 작가들의 5만 개의 수집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집품 중에는 몇 부 발행되지 않아 큰 미술관이나 기관에서 미처 수집하지 못했던 것들도 보...
베트사베 로메로, 전시 전경, Courtesy Betsabeé ROMERO Art Studio2010년 니키 드 생팔(1930-2002), 2012년 차카이어 부커(1953- ), 2014년 막달레나 아바카노비치(1930-2017)에 이어 올해에는 멕시코 출신 베트사베 로메로(Betsa-beé ROMERO, 1963- )가 NMWA의 공공예술 프로그램을 맡았다. 타이어와 도색된 조각품을 모아 인간의 이동과 자연환경에 대한 주제를 ...
백남준, 마그넷 TV, 1965, 자석과 흑백 TV, 48.9×62.2×98.4cm, 백남준재단 제공 컴퓨터 아트, 비디오 아트, 개념 미술의 지난 반세기를 되돌아볼 수 있는 전시가 휘트니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다. 개념 미술에서 지침과 규칙, 알고리즘이 어떠한 형태로 쓰였는지 소개하면서 아이디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TV 프로그램의 시그널과 이미지 시퀀스를 변환...
카리 디달, 홍해, 318x279.5cm카리 디달 (Kari Dyrdal), 토브존 크바스보(Torbjørn KVASBØ)및 마리트 팅글레프(Marit TINGLEFF) 3명의 작가가 노르웨이의 현대 도자기와 태피스트리에 대한 창의성을 보여준다. 이들의 공통점은 자연의 성장과 변형의 힘을 연상시키는 강렬하고 추상적인 조형언어이다. 전시는 2000년부터 현재까지의 국...
요헨 게르츠, 사진: 귀도 마인케“예술에 있어 장소는 미적인 경험의 공간으로써 관객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그러한 예술은 우리 안의 변화를 초래한다.” 미술사학자 페터 프리제는 독일 출신 개념 미술가 요헨 게르츠(Jochen GERZ, 1940- )의 작업과 장소가 연관된 의미에 대해 논한 글 「장소의 의미에 대해」에서 위와 같이 말했다. 프리제는 하르부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