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깨비>의 한 장면, 뉴욕현대미술관 제공, 사진: 잰 딘(Jan DEEN)32세로 짧은 생을 마감한 이란계 미국인 무대감독 레자 앱도(Reza ABDOH, 1963-95)가 무대예술 역사에 남긴 흔적은 거대하다. 그가 만들어 낸 무대는 어디서도 본 적 없는 연기자와 관객 모두를 한계의 경험으로 몰아붙이는 탈 장르의 영역이었다. 전시는 앱도의 첫 미술관 회고전으로 공...
제시카 월(Jessica WOHL), 이렇게 계속 살 수는 없어, 2016, 천조각들로 퀼팅, 작가 제공 ‘크래피티즘’이란 공예를 의미하는 단어인 ‘크래프트’와 ‘액티비즘’이 합쳐진 신조어이다. 세계 각국의 공예 작가들은 뜨개질, 퀼트, 재봉틀, 글루건 등 그들만의 도구를 이용하여 자신이 속한 사회의 부당한 현실을 비판했다. 한 땀 한 땀 수작업으로 탄생한 작...
로이 리히텐슈타인, 붓놀림, 1967, 실크 스크린, 76.5×55.5cm, 영국대영박물관 소장미국 작가 42인의 판화 100여 점을 통해 1960년대부터 오늘날까지의 미국판화를 선보인다. 인쇄된 예술을 회화나 조각과 동등한 발판으로 간주하는 것은 당시에는 혁명적인 발상이었다. 많은 미국 예술가들은 국가의 정치적 및 사회적 사건에 대응하기 위한 이상적인 매체...
알파벳 압달, 2015독일어에서는 진(Gin)이나 청바지(Jeans)의 표기와는 달리 지하드, 정글, 칭기즈칸이라는 단어에서 ‘지’자의 발음을 ‘Dsch’로 사용한다. ‘Made in Dschermany’라는 제목의 이번 전시는 종교, 신념, 문화 간의 차이를 다뤄온 예술가 그룹 슬라브와 타타스(Slavs & Tatars)의 위와 같은 고유 혹은 외래 명칭에 관련한 언어의 유희적 접근에...
I, 63, 1963여러 세계의 교차로에 있는 작가 자오 우키(Wou-Ki ZAO, 1921-2013)는 1948년 중국을 떠나 미국과 프랑스 사이의 예술이 활발히 공유되던 시기에 파리로 갔다. 작가는 파리 예술계에 속한 동시에 일찌감치 미국 미술의 활력을 지각하며 자발적으로 이탈했던 중국 회화의 특징을 자신의 작업에 재생시켰고, 이런 그의 작품에서는 근대 미술의 발전 동안 ...
120분간의 해프닝, 1966년 4월 장 자크 레벨 (Jean-Jacques LEBEL, 1936- )은 초현실주의 운동과 만나게 되면서 자동기법에 따른 행위적 페인팅을 발전시켰고 1960년부터 작가는 유럽에서 최초의 «해프닝»을 기획했다. 전시는 1950년대 이래로 분류하기 힘든 작업을 발전시켜 온 장 자크 레벨의 예술가, 시인, 해프닝의 제작자, 영화 제작자, 발...
우린(鄔林), 유망한 풍경2(被遺忘的風景之二), 2017, 종이, 목각, 60×60cm베이징을 거쳐 상하이 타운헌(朵雲軒)미술관에서 개최된 2018상하이청년아트페어 순회전은 청년작가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공익 프로젝트로써 중국 내 유일한 청년아트페어이다. 참가한 작가 102명의 중국화, 유화, 판화, 조각, 설치작품 등 작품 150여 점을 통해 신흥예술의 ...
입생 로랑, 앙리 소우게트 (Erri Sauguet) 발레를 위한 장식 스케치, 1951, 파리의 이브 생 로랑 박물관 소장입생 로랑(Yves Saint LAURENT, 1936-2008) 사후 10년을 기념하여 그의 청소년기 시절 그림 60여 점을 발견할 수 있는 전시를 준비했다. 오란 (Oran)에서의 청소년기부터 1954년 파리에 도착할 때까지의 데생들로 대부분 처음으로 소개된다. 문학, 연...
유령마을, 1996, 종이, 마분지, 플라스틱 외, 120×570×240cm, 작가 제공 콩고 출신의 보디스 아이섹 킹겔레스(Bodys Isek KINGELEZ, 1948-2015)는 모국이 벨기에에서 독립하자 더 평화롭고 발전된 유토피아를 꿈꾸며 빌딩 등 사회적 기반시설을 채워 넣은 모델을 만들었다. 이 활기 넘치는 작은 도시는 음료수캔, 병뚜껑, 폐지 등의 재활용품으로 제작되었으...
에곤 실레, 서있는 남자 형상(자화상), 1914, ⓒ프라하국립갤러리 201710년 전 테이트리버풀이 선보인 성공적인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 1862-1918) 전시에 이어 올해 그의 제자였던 에곤 실레(Egon SCHIELE, 1890-1918)의 작품이 프란체스카 우드만(Francesca WOODMAN, 1958-81)의 흑백 사진과 함께 전시된다. 두 작가 모두 표면 아래 보이는 주제의 친밀하고도...
이솝 우화 『모기와 사자』, 1970, 컬러리노컷, ⓒ에드워드 보든 소장에드워드 보든(Edward BAWDEN, 1903-89)은 홍차 회사 트윙스, 포트넘앤메이슨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든 디자이너이자 일러스트레이터로 널리 알려졌다. 개인 컬렉션에서 대여한 다수의 판화와 수채화 등 디자이너로서의 명성에 가려져 잘 알려지지 않았던 그의 예술세계를 조명한다. ...
손턴 다이얼, 죽음을 거부한 역사(History Refused to Die), 2004, 오크라 줄기와 뿌리, 옷, 콜라주 드로잉, 주석, 철사, 강철, 석공석, 강철사슬, 에나멜 및 스프레이 페인트, 259.1×221×58.4cm, ⓒ손턴 다이얼20세기 초반, 국내에 널리 알려진 바스키아 이전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작가의 작품은 어떠했을까. 쉽게 상상하기 어렵다. 전시는 미국에서도 인종차...
다섯 개의 디스크: 1963, 1963, 캔버스에 유채, ⓒ패트릭 헤론 소장테이트세인트아이브스에서 열린 추상화가 패트릭 헤론(Patrick HERON, 1920-99)의 회고전이다. 1940-90년대 작품과 특유의 회화 감각을 보여주는 대형작품이 다수 포함된 전시는 작가가 실험한 다양한 추상의 진화 과정을 엿볼 수 있게 한다. 전시는 올해 말 마게이트의 터너컨...
조나단 메세, 다니엘 리히터, 탈 R, 사진: 한나 푸츠전시는 근 20년동안 친분을 다져온 독일 화가 조나단 메세, 다니엘 리히터와 덴마크 출신 화가 탈 R이 각기 다른 작업 방식으로 개인 작업과 협업 작업을 선보인다. 영국 팝스타 데이비드 보위의 이름에서 알파벳만을 바꾼 전시 명은 작가의 언어적 유희 이외에도 ‘예술 창조’와 ‘예술가...
사람의 아들, 1964, 개인 소장, ⓒ2017 C. Herscovici / Artists Rights Society (ARS), New York; 사진: Banque d'Images, ADAGP / Art Resource, NY르네 마그리트(René MAGRITTE, 1898-1967)는 초현실주의의 대표작가이지만 그의 목소리는 오히려 초현실주의 운동에 갇혀 있었다. 전시는 1940-60년까지 그의 후기 작품을 조명하는 첫 전시로 모더니즘에서부터 우리 ...
디에고 자코메티, 나뭇잎 무늬 조명, 1983-85, 130×180cm1985년 피카소미술관 개관을 위해 디에고 자코메티(Diego GIACOMETTI, 1902-85)가 주문제작했던 가구 작품 50여 점의 기원을 살펴본다. 피카소미술관을 위해 상상한 의자, 벤치, 램프 및 테이블 등의 가구는 평소 자코메티 작품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측면을 보여준다. 식물과 자연, 고전에 대한 재읽...
여대장의 젖은 꿈, 2018, 캔버스 위 아크릴, 365.7×731.5cm 이 전시는 인디언의 한 종족인 크리(Cree) 원주민 출신의 캐나다 토론토 작가 켄트 몽크먼(Kent Monkman)과 리옹 꽁플루언스 박물관의 만남의 결실이다. 캐나다 예술계의 독특하고 강력한 목소리를 지닌 작가 켄트 몽크만은 박물관 소장품에서 원주민 문화가 그들에게 부여한 힘을 잃어버린 오브제와 ...
까마귀들이 추격당하고, 추격하는 까마귀들도 추격당할 예정입니다., 싱가폴예술과학박물관2001년 일본에서 결성된 그룹 팀랩(TeamLab)은 예술가, 프로그래머, 기술자, 3D 애니메이터. 수학자, 건축자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전시의 몰입형 인터렉티브 설치작품은 방문객을 360도 가상 이미지로 둘러싸고 전자 및 유기적 요소에 영향을 받은 페인팅이 방문객의 움...
토마스 사라세노, 에어로센, 2015, ⓒ토마스 사라세노 2015스마트 기기에서부터 인공위성까지, 인공지능에서부터 인터넷 문화까지 가까운 미래에 가능한 풍경들로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칠 100개 이상의 신기술과 개체들을 한자리에 모아 사회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전시는 기술 영향의 규모가 커지고 있는 4개의 시나리오인 자신, 공공, 행성, 사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