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튀유 영감의 가게에서, 1879 한 청년이 옆자리 여인의 의자 등받이에 손을 얹고 눈을 마주하고 있다. 햇살이 가득한 이 레스토랑 주인의 아들이 이 청년이라는 사실을 떠나, 패기 가득한 청년과 우아한 드레스의 상류층 여인, 그리고 웨이터의 시선을 통해 마네가 표현하고자 한 이 인물들의 관계에 대한 해석이 분분하다. 전시는 이 그림에서처럼 당시 ...
트랙 위의 나체, 1962-77, 크로모제닉 칼라프린트, ⓒ2017 Carolee SCHNEEMANN20세기 후반, 여성의 주체성 및 여성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편견에 대한 주제를 다소 파격적인 작품으로 다루어 많은 이목을 끌었던 캐롤리 슈니먼(Carolee SCHNEEMANN, 1939- )의 60여 년간의 작품 세계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회고전이 열렸다. <육체의 환희(Meat Joy)>로 가...
전시 전경, 2017, 뉴욕현대미술관 제공아일랜드 작가인 캐시 윌크스(Cathy WILKES, 1966- )를 회고하는 개인전이다. 인간의 출생, 결혼, 육아, 죽음에 이르는 굵직한 모티브들을 잔잔한 일상에서 이루어지는 ‘의례적 행위’와 연결해 회화, 조각, 그리고 설치 작품으로 선보인다. 윌크스는 글래스고 곳곳에서 발견한 물건들을 그대로 설치하거나 변형하여 기존의 ...
소피 이자벨 얼반, 모든 이는 여기에 있었다, 2017이번 전시는 국제적 현대미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뒤셀도르프 쿤스트할레의 창립 50주년을 맞아 개최되는 전시의 일환이다. 뒤셀도르프 예술학교의 교수와 학생들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이번 전시는 ‘아카이브’라는 주제를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한다. 프랑카 회른쉐마이어(Franka HÖRNSCHEMEYER)와 ...
황금제의 신상, 모체(Moche) 문화, 페루문화부국립박물관 소장이번 전시는 1994년부터 약 20년간 전국 22개 도시 53곳에 걸쳐 소개되며, 400만 명 이상을 동원한 안데스프로젝트의 결정판이다. 안데스 지역에 인류가 도달한 선사 시대부터 16세기 잉카제국의 멸망까지 약 1만 5천 년 사이에 9개의 문화가 형성되었다. 안데스에 인류의 도달과 정치, 사회의 탄생 등...
게으른 날, 2007, 목재, 벽화, 가변 크기의 사다리 ( H315m), Saint-Nazaire의 The Grand Café.프랑스 작가 엘리자베스 발레의 (Élisabeth BALLET 1957- ) 지난 30년간의 다양한 각 시리즈에서 추출한 대표작들을 새로운 연출로 재구성, 재해석하여 과거가 아닌 현재의 이야기를 전한다. 재질과 형태가 서로 어우러져 보완하기도, 밀어내기도 하면서 관객을 끌어...
화이트 스튜디오, 오페라 <3가지 사도행전의 4명의 성인> 무대 세트 사진, 1934전통적 오페라의 형식과 내용을 거부하고 주요 공연 인사들, 디자인, 사진뿐만 아니라 아프리카계 미국인을 캐스팅하여 독특하고도 실험적이며 미국 아방가르드 스냅사진의 중대한 작품으로 간주하였던 미국 모더니스트 오페라를 조명한 사진전이다. 사진은 오페라 제작, 개발...
한스 하케(Hans HAACKE), 응축된 정육면체, 1965-2008, 허쉬혼박물관 제공 부존재라는 철학적 개념에 대해 아티스트들은 어떠한 생각을 해왔으며, 무엇을 표현하여 왔는가. 허쉬혼박물관의 방대한 컬렉션을 통해 지난 70년간 작가들이 몸의 부존재, 또는 의식과 기억의 부존재, 더 나아가 실체의 부존재에 대해 탐구해 온 흔적들을 살펴볼 기...
장 아르프, 콜라주, 1920, 과슈, 기름, 잉크, 콜라주, 34.5×29.5cm1차 세계대전 중 취리히에서 창시된 다다(Dada) 운동은 전통적인 문명 가치를 거부하였고, 다른 체계에 대한 생각과 창조의 재평가가 일어났다. 많은 전위 예술가들은 급진적으로 다른 문화의 예술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전시는 다다이스트들이 아프리카, 인디언, 아시안 작품 등의 비유럽국가의 ...
에두아르도 나바로, 지구를 향한 편지들, 2017, Courtesy of Eduardo Navarro ⓒStiftung Skulpturenpark Köln 2017, 사진: Veit Landwehr, bildpark.net1997년 예술품 소장가 슈토펠 부부에 의해 공원이 설립된 이래 20주년을 맞이하는 9번째 전시이다. 총 9명의 신작을 선보이는 이번 전시에서 안드레아 뷔트너는 새를 위한 물 사발을, 린 메이 사이드는 <T...
베르트랑 라비에, 입, 2007도자기를 넘어 독특한 감각 여행을 제공하는 이번 전시는 본질적으로 예술가들에 의한 색상의 인식에 대해 질문한다. 쾌락의 원천, 힘의 상징, 기억의 촉매제인 색상은 예술가에게 우리의 생각을 넘어서 감정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도구이다. 전시는 색과 재질, 색과 공간, 색과 빛, 색과 움직임의 표현으로 초대하며 소니아 들...
게일 총 콴, 사람들의 숲, 혼합매체 설치, 이미지: 막스 콜슨빅토리아 여왕이 ‘사람들의 숲’으로 명명한 런던 북동쪽 에식스 주에 위치한 삼림지대 에핑 포레스트 (Epping Forest)에서 영감을 얻어 이곳의 역사, 정치, 사람들을 탐구하였다. 작품은 2년간의 리서치와 창조적 참여 활동을 통해 발전되었으며 농촌과 도시, 자본과 공동 간의 ...
브루스 나우먼, 인간/필요/욕망, 1983, 유리관이 있는 전선, 239.8×179×65.4cm뉴욕현대미술관(MoMA)의 확장공사 기간을 이용해 그동안 MoMA가 파리에서 펼친 예술적 공헌을 소개하고 지속적인 ‘모던’을 제안하기 위해 루이비통재단미술관과 제휴를 했다. 대표적 소장품 200여 점을 소개하면서 미술관 설립자, 큐레이터 및 전시관 프로그램의 역할에도 주...
꿈, 1932, 유화, 스티븐 코헨 개인소장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는 1932년 초현실주의에 대해 질문을 하면서 마리-테레즈 워터라는 인물 주위의 초상화와 색채가 돋보이는 일련의 목욕객 작품을 탄생시켰다. 이런 관능적인 에로틱한 작품들과 병행하면서 작가는 '십자가에 못 박히심' 이라는 주제로 돌아갔다. 전시는 삶과 창작의 일치를 의미하는 "작업...
소피 칼레, 침묵하는 경색, 2017, 컬러 사진76,5x76,5cm, 텍스트 76,5x76,5cm소피 칼(Sophie CALLE 1953- )은 자서전적인 것과 허구의 서사 경계에서 작품을 구성한다. 작가는 일종의 의식과 놀이를 통해 시선, 타자, 우정 및 죽음에 대한 현존하는 질문을 한다. <사냥과 자연박물관>의 컬렉션의 특수한 맥락 안에서 소피 칼의 작품을 재발견하는 전시가 될 것...
<공존의 전율> 설치 전경, 2017, 사진: 닉 아쉬직조, 기하학 패턴, 장인기술, 실용 디자인이 영감의 원천이었던 포르투갈 출신 작가 레오노르 안투네스(Leonor ANTUNES)의 새 커미션 작품은 직선과 평평한 면들이 반복되고 뒤틀린 형체와 조각상으로 변형된다. 작가는 젊은 사람들이 사회적 정체성을 정의하기 위하여 어떻게 스타일의 요소를 한데 모으는지...
파벨 필로노프, 쇼스타코비치의 첫번째 교향곡, 1935, 유화빅토리아앤알버트뮤지엄과 로얄오페라하우스가 협업하여 기획한 랜드마크 전시로, 17세기 서유럽에서 회화, 시, 드라마, 춤, 음악의 모든 예술을 한데 모으는 수단으로 시작된 오페라를 조명하였다. 오페라의 기원이 되는 이탈리아의 늦은 르네상스 시기부터 오늘날까지의 생생한 오페라 이야기를 탐...
무제, 2016, 리넨 위에 엡손 잉크젯, 325×275cm, ⓒ웨이드 가이튼미국 작가 웨이드 가이튼(Wade GUYTON, 1972- )은 거대한 리넨 회화작품과 작은 종이 구성작품을 제작하기 위해 아이폰, 카메라, 컴퓨터, 엡손 프린터와 같은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였다. 작가는 이러한 도구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번역, 즉 3차원 공간을 디지털 정보로 변형하여 작품의 표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