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루프, 초상화(G.벤젠베르그), 1985, Loan from the artistⓒThomas RUFF; VG Bild-Kunst, Bonn 2017칸디다 회퍼(Candida HÖFER, 1944- ), 토마스 루프(Thomas RUFF, 1958- ), 토마스 스투르스(Thomas STRUTH, 1954- ), 안드레아스 거스키(Andreas GURSKY, 1955- ) 등 현대 사진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이들은 뒤셀도르프 베허 학파의 제자들이다. 약 200...
헨릭 빕스코브, 조화의 입, 2017, 아트&디자인미술관 제공몇 해 전에 “우리가 아는 패션은 이제 없다”고 트렌드 분석가 리 이델쿠르트(Li EDELKOORT)가 선포했듯이 패션계는 다양한 매체와 이데올로기를 받아들이며 급변하고 있다. 이에 아트&디자인미술관은 헨릭 빕스코브(Henrik VIBSKOV, 1972- ), 료헤이 카와니시(Ryohei KAWANISHI) 등 혁신적인 디...
뉴욕의 거리, 1929, 18.4×12.7cm, J.폴게티미술관1930년대 대공황으로 인한 미국의 빈곤과 피폐상을 사진기로 기록했던 20세기의 중요한 다큐멘터리 사진가 워커 에반스(Walker EVANSE, 1903-75)의 회고전이다. 작가는 인간에 대한 표현과 환경의 디테일도 함께 포착하는 특유의 냉철한 다큐멘터리 스타일로 변화하는 미국의 풍경과 인물들을 포착하며 후대 작가들...
쿠드자나이 치우라이, 요한계시록 5장, 2011, 사진인화지 위에 잉크, 120×180cm, J.폴게티미술관루이비통재단은 아프리카 예술을 소개하는 3개의 전시를 준비했다. 첫 전시 ‘내부인들’은 컬렉터인 장 피고치가 1980년대 후반부터 수집한 현대아프리카 작품들을 소개한다. 두 번째 전시 ‘그곳에 존재하다’는 잔 알렉산더, 수 윌리암슨에서부터 아...
피에르 조셉 르두테, 프리틸라리아 임페리알리스, 1802-1816, 파리식물학자이자 화가인 피에르 조셉 르두테(Pierre-Joseph REDOUTÉ, 1759-1840)는 당대의 가장 위대한 자연주의자들과 협력하여 자연 과학의 황금시대에 기여했다. 그는 4개 대륙에서 가져온 여러 식물들의 식별, 분류에 대한 이들의 관심사를 수채화의 재현으로 답하였다. 마리 앙투아네트의 전속 꽃...
전시 전경본 전시는 산시역사박물관, 산시성고고연구원, 산시당삼채예술박물관, 항조우서호박물관이 연합하여 당나라 수도 장안(長安)지역에서 출토된 근 100여점 삼채(三彩) 정품전이다. 동물도용·인물도용·일상기물·건축모형 등 다방면에서 당나라의 찬란한 문화와 중국 도자사, 조각사의 일면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오영...
전시 전경미국 작가 트리가 도넬리(Trisha DONNELLY, 1974- )의 볼프강 한 상의 수상을 기념하는 전시이다. 이번 심사위원 중 한 명인 수잔 코터는 전혀 다른 매체와 재료를 넘나드는 도넬리의 작업들이 매번 전시장 안에서 각기 ‘어떠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표현자들’로 이루어지며, 이들이 만들어 내는 상관관계를 통해 형성되는 하나의 ‘극, ...
김수자, 보따리 트럭- 이주자들, 2007, 비디오 16/9 HD, 9분 20초전시는 예술가들의 관점과 경험을 통해 문화적 정체성에 관한 질문을 하기 위해 현실에 닻을 내렸다. 무엇이 우리를 모이게 하는가? 서로 다른 출생과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공통의 문화를 만들어가는가? 전시는 상호 소통과 대화의 시각 안에서, 이 테마들을 다루고 있는, ...
페이스 링골드, 여성들의 집을 위해서, 1971, 캔버스에 유화, 243.8×243.8cm,로즈 M 싱어센터 소장 ⓒ페이스 링골드올해 브루클린미술관은 ‘페미니즘을 집중 조명하는 긍정의 한 해 : 페미니즘의 재조명’이라는 전시기획 시리즈를 만들어 여성 인권향상을 위해 노력한 작가들의 작품을 대거 소개하였다. 엘리자베스새클러페미니스트미술센터의 시니어 큐레...
윌리엄 에글레스톤, 로스 아라모스 시리즈, 1974, 잉크젯 인쇄, 56×73.5cm 자동차의 발명은 새로운 풍경을 형성하게 했고, 시공간의 개념을 전복시켰다. 또한 자동차는 사진의 실행들과 연구에도 영향을 미쳤다. 사진과 자동차의 관계에 촛점을 둔 전시는 자크 앙리 라흐티그(Jacques Henri LARTIGUE), 윌리엄 에글레스톤(William EGGLESTON, 1939- ), 안드...
무한루프, 2014로스 러브그로브(Ross LOVEGROVE, 1958- )는 자연과 프로세스의 혁명에 영감을 얻으며 디지털 기술의 진보를 활용하는 산업디자이너이다. 그는 창조, 기술, 자연의 통합으로 환경에 적합한 방식의 디자인에 접근한다. 최소한의 에너지 사용과 생체모방은 그의 핵심적 성과로 그의 작품은 디지털 기술, 재료 과학 및 유기적 형태 사이에 강한 연관이 ...
전시 전경 독일 출신 작가 팔로마 바르가 바이즈의 개인전으로 초기 작업부터 최근 작업 중에서 선별된 조형 작업과 드로잉 작업이 보여진다. 이번 전시는 혼자 나무 기둥에 앉아 먼 곳을 주시하거나, 눕혀진 상태 혹은 눈을 감은 표현으로 인해 수면 상태에 있는 듯한 그녀의 인간상들이 관객에게 등을 돌리고 서 있는 사슴의 형상, 팔을 올려 겨드랑...
작자 미상(바와니 다스 또는 그의 제자로 추정), 1977-82, 종이 위에 채화,59.7×83.2cm, 메트로폴리탄미술관 소장18, 19세기 유럽과 인도의 무역이 왕성할 시절 영국 동인도 회사(British East India Company)는 순조로운 운영과 외교를 위해 자국인들을 인도에 파견하게 된다. 이들 중 다수가 미술시장의 주요 고객이 되면서 소위 ‘컴퍼니스쿨(Company School)’이...
전시 벽면의 일부, 퀸즈미술관 제공페미니스트 작가 안나 K.E.(Anna K.E.)가 퀸즈미술관의 청탁으로 미술관의 벽면 하나를 작품화하였다. 가로 42.7m, 세로 13.8m에 이르는 거대한 벽면은 미술관 외부에서도 매우 잘 보여 지역주민들을 미술관으로 이끄는 얼굴 같은 역할을 해내고 있다. 안나 K.E.는 메트로폴리탄미술관에 전시되어 있는 세기의 명화 앞에서 그림 ...
첩자 삼부작의 스틸, 2015-17, 뉴욕현대미술관 제공모마 PS1은 최근 뉴욕현대미술관(MoMA)이 수집하여 소장하게 된 이안 쳉(Ian CHENG, 1984- )의 실시간 시뮬레이션 작품 <첩자 삼부작>을 미국에서 최초로 선보인다. 선거결과나 기상예보 등에 쓰이는 최첨단 예측 기술과 비디오게임의 엔진을 이용한 이 뉴미디어 작품은 허구의 캐릭터들이 작품 속 생태계와...
탄생, 2013-2016, 종이에 펜, 잉크, 투명수채, 300×400cm치밀함과 동시에 독특한 감성과 창의력이 넘치는 작품으로 국내외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이케다 마나부의 전모를 선보이는 대규모 개인전이다. 사가현 출생으로 동경예술대를 졸업하고, 얇은 펜으로 하루에 주먹 정도의 크기밖에 그릴 수 없다는 화면은 치밀한 묘사와 화려한 구성으로 이루어졌다. ...
장미, 양귀비, 카네이션이 꽂힌 중국 꽃병, 약 1670-80년 경 ⓒbpk/Kupferstichkabinett, SMB / Dietmar KATZ 이번 전시에는 그 당시 곤충에 눈을 돌린 것뿐 아니라, 이들만의 아름다움을 삽화로 남기고 사학자·생물학자·곤충학자를 비롯해 미술사학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관심을 받아온 마리아 지빌라 메리안(Maria Sibylla MERIAN, 1647-1717...
르누아르, 앉아있는 소녀 지오르게트 샤르펑티에 , 1876, 도쿄 브리지스톤미술관 소장.브리지스톤 기업의 창립자인 쇼지로 이시바쉬(Shojiro ISHIBASHI, 1889-1976)는 1930년대 말부터 서양회화에 관심을 갖고 수집을 시작하여 인상파와 동서양의 모던작품들을 전시할 수 있는 미술관을 1952년 도쿄에 건립한다. 이번 전시는 모네, 르누와르, 카이유보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