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장 풍경 7세기에 등장한 아랍 서예는 이전에 구전되던 코란의 본문을 종이에 기록시켰다. 오늘날 현대 예술가들은 일련의 엄격한 규칙을 충족시키던 캘리그라피라는 이 신성한 예술을 거역하기를 망설이지 않는다. 이 작품들은 종교적, 전통의 내용, 심지어는 문자 자체의 의미를 담기를 거부한다. 전시는 대가의 작품들과 떠오르는 예...
하얀 발 소파, 1968, 작가 제공 니콜라 엘.(Nicola L.)은 1960년대 이후 동일한 주제로 다른 형식의 작업을 계속 하는 작가이다. 이번 개인전은 그녀의 첫 기관 전시로서 초기 회화부터 콜라주, 퍼포먼스, 비디오 그리고 실제로 사용 가능한 ‘기능적 미술(Functional Art)’까지 총망라한다. 인체 형상으로 제작된 가구를 바라보며 인체와 마주하고 ...
두 개의 두상과 손, 1964, 대리석, 40×24.5×21cm, 개인소장ADAGP paris&JASPAR, Tokyo, 2017, ChagallⓡE2495마르크 샤갈은 판화와 회화로 유명하지만, 조각가로서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샤갈은 1951년 이후 64세 때부터 조각 제작을 시작했다. 도자기의 밑그림에서 시작되어 입체적인 조각 작품까지를 망라한 다양한 시도는, 20세기의 조각의 흐름과는 달리 ...
호흡, 2017, ⓒMonica Bonvicini und VG Bild-Kunst, Bonn 2017, 사진: Jens Ziehe성, 권력, 공간과 건축을 테마로 작업을 해온 이탈리아 출신 작가 모니카 본비치니(Monica BONVICINI, 1965- )의 개인전이다. 이번 전시의 제목인 ‘3612,54m³’는 전시공간의 부피를, ‘0,05m³’는 작가의 신체를 상징하는데, 이는 공간과 그 안의 내용물, 그 사이의 균형을 ...
드가, 머리 손질하는 여인, 1894, 유화, 54×40cm덴마크 소장가 빌헬름 한센(Wilhelm HANSEN, 1868-1936)과 헤니 부부는 예술에 대한 열정으로 덴마크 회화와 코로, 세잔, 모네, 피사로, 시슬레 등의 프랑스 인상주의 대표 회화를 포함하여 풍성한 소장품을 구성하였다. 이후 코펜하겐 북부에 자리 잡은 부부는 대중이 접근할 수 있도록 저택을 예술갤러리로 ...
나의 곤돌라에서, 1894칼 라르손과 함께 스웨덴 회화의 대가인 앤더스 존(Anders ZORN 1860-1920)은 삶과 분위기를 독창적으로 작품에 표현하였다. 특히 스웨덴의 시골풍경과 초상화, 누드, 물 표현으로 잘 알려진 작가는 18, 19세기경 파리에서도 잘 알려지며 주목하였다. 전시는 150여점의 작품을 통해 앤더스 존의 수채화가, 조각가, 사진가의 ...
왕희맹(王希孟), 견본설색, 51.1×1191.5cm, 청대고궁 소장품북송 왕희맹(王希孟)의 <천리강산도(千里江山圖)>를 중심으로 중국 역대 청록 산수화의 발전맥락을 정리하는 자리이다. 주로 고궁박물원 소장품이며 상하이박물관, 랴오닝성박물관과 둔황 연구원 소장품도 함께 전시된다. 전시구성은 다섯 부문으로 첫 번째는 ‘동진에서 송: 휘황찬란하게 빛...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앉아서 목욕하는 여인, 1892, 유화, 81,3×64,8cm인상주의 대가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1840-1926)는 비밀스러운 수집가이기도 했다. 그가 평생 수집한 걸작들은 드물고 예외적인 일련의 군을 구성한다. 전시는 수집품 중 가장 잘 알려진 일본 판화와 그 외의 명작들에 관련된 알려지지 않은 뒷 이야기들을 되짚어 본다. 모네가 좋...
스코틀랜드, 글라스고, 1980광범위하고 무한한 레이몬드 드파르동(Raymond DEPARDON, 1942- )의 풍성한 작품 세계를 처음부터 오늘날까지 둘러본다. 작가는 사진의 모든 길을 시도하였고, 이 매체를 넘어서 다큐멘터리도 제작하였다. 출신지, 여행, 고통과 감금의 네가지 분야로 구성된 전시는 글쓰기를 매개체로 흘러간다. 작가에게 글쓰기와 영화는 서로 다른 두...
피에르 보나르, 하얀색과 파란색의 격자무늬로 된 바탕 위에 누워있는 여인의 누드, 1909,ⓒVG Bild-Kunst, Bonn 2017“당신을 떠올리면 자유로운 영혼을 연상하게 됩니다. 화가가 가질 수 있는 행운인 자연과의 조우에서 기인한 것이겠지요. 당신을 통해서 저도 이에 동참할 수 있네요.” 이는 피에르 보나르(Pierre BONNARD, 1867-1947)가 1940년 앙리 마티스...
무제(핑크 토르소), 1995, 사진: 세라피나 네빌 & 마크 히스코트,ⓒ레이첼 화이트리드와 테이트1993년 터너프라이즈를 수상한 첫 여성 작가인 레이첼 화이트리드(Rachel WHITEREAD, 1963- )의 조각 역사 25년을 살펴보는 전시이다. 영국을 이끄는 현대 미술가 중 한 사람으로 석고, 콘크리트, 레진, 고무, 금속과 같은 산업용 자재를 사용하여 일상적 물체들과 ...
보르도-11, 1980, ⓒKeiichi TAHARA사진작가 타하라 케이치(1951-2017)는 1971년 20살에 파리로 건너가 일본의 빛과는 이질적인 유럽의 빛을 통해 충격을 받는다. ‘빛’ 자체를 탐구하기 위해 파리를 거점으로 제작된 빛으로 그리는 사진 작업은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이번 전시는 지병으로 인해 6월에 타계한 작가가 자기 자신의 신체 표현을 추구하는 댄서...
다낭에서 남쪽으로 16km, 19761936년 아오모리 출생 사와다 쿄이치는 미사와 미군기지에서 근무를 한 후 1965년 인도차이나반도에 가서 베트남 전쟁을 취재하게 된다. 나이 34세에 총탄에 맞아 쓰러질 때까지 약 5년 동안 전장의 최전선에서 수많은 사진 작품들을 남겼으며 퓰리처 수상작에 포함된 <안전도피>는 고향을 버리고 쫓기면서 필사적으로 살아남...
빌리 루스 영, 1911, ⓒ뇌샤텔 미술역사박물관, S. Iori풍경화, 초상화와 역사화 등의 폭넓은 작업 세계를 구축했던 스위스 출신의 화가 페르디난트 호들러(Ferdinand HODLER, 1853-1918)의 회고전으로 약 100여 점의 회화 작업과 40여 점의 드로잉 작업을 선보이며, 예나(Jena)에서의 벽화 작업이 전시장 안으로 옮겨진다. 특히 그가 국제적으로 명성을 쌓을 ...
코지마 노부아키(Nobuaki KOJIMA), 무제, 1976, 워커아트센터 제공 불확실성과 경계, 지역 간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요즘 국제정세를 반영하여 워커아트센터는 소속, 시민권, 국경을 테마로 하는 전시를 마련하였다. 우리가 과거를 기념하는 방법과 사회적, 지역적, 정치적 구조들이 현재 우리의 모습을 어떻게 만들어 내는지 이해하고자 기획된 ...
매달린 페티코트, 2016,아트뷰어 제공이란 출신 작가 나이리 바그라미안의 작업은 몸과 제스처를 다룬다. 고무와 철을, 나무와 왁스를, 때로는 모여진 요소들을 사진과 혼용된 매체를 넘나드는 작품으로 관객이 직접 작품과 관계를 맺으며 스스로 의미를 도출하게 한다. 전시 장소의 실내외 구조와 환경을 이용해 장소 특정적 설치 미술을 하는 것으로 잘 알려진...
인기도권(人騎圖卷) 부분, 원대, 종이 위 설색, 30×52cm, 고궁박물원 소장중국 원대 서법가이자 화가, 시인인 조맹부(趙孟頫)의 서화 작품 107점이 전시된다. 고궁박물원, 상하이박물관, 요령성박물관 등에 소장된 서법, 회화 작품들을 선보이며 현존하는 그의 초기작 추흥시(秋興詩)와 30세 이전에 제작한 수촌도(水村圖) 등이 전시되어 원대 초기 대표 화가...
반쪽 그릇, 2012, 작가 제공사라 찰스워스(Sarah CHARLESWORTH)는 사진이라는 이미지가 현대사회에서 가지는 의미에 대해 깊이 연구한 작가이다. 1980년대 뉴욕을 기반으로 활동한 세리 레빈(Sherrie LEVINE), 리차드 프린스(Richard PRINCE), 로리 시몬스(Laurie SIMMONS) 등의 작가들과 함께 신문이나 텔레비전, 인터넷 등의 대중매체에 노출되는 사진을 통해 우...
전쟁반대 포스터를 전시한 설치 전경, 휘트니미술관 제공역사의 흐름 속에서 작가들은 그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안에 대해, 좀 더 평등하고 올바른 사회를 만들기 위한 반대시위를 작업을 통해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동참해왔다. 베트남 전쟁 반대시위, 인권 항쟁, 인종차별 반대시위 등 1940년부터 현재에 이르는 투쟁의 역사를 미술관 소장품들을 통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