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풍칠화열여고현도(屏風漆畫列女古賢圖),북위(北魏), 목재, 칠화, 40×2.5×82cm, 산시박물관 소장산시박물관, 내몽고박물원, 깐수성박물관, 랴오닝성박물관이 공동주관하여 개최한 중국 고대 찬란한 문명 발전사인 ‘만리장성(長城)’ 관련 유물전이다. 276점 유물이 전시되며 장성내외의 다른 생활면모, 유목과 농경문명의 충돌과 융합을 위해 형성된 장성, 중...
베트사베 로메로, 전시 전경, Courtesy Betsabeé ROMERO Art Studio2010년 니키 드 생팔(1930-2002), 2012년 차카이어 부커(1953- ), 2014년 막달레나 아바카노비치(1930-2017)에 이어 올해에는 멕시코 출신 베트사베 로메로(Betsa-beé ROMERO, 1963- )가 NMWA의 공공예술 프로그램을 맡았다. 타이어와 도색된 조각품을 모아 인간의 이동과 자연환경에 대한 주제를 ...
성경에서 온 청대 궁중 생활용품 전@皇太極禦用黃色團龍紋常服袍(황태극어용황색단룡문상복포)선양(沈陽)은 명·청 시대 수도로써 현재까지 고대 황가 궁전이 잘 보전된 곳이며 선양 고궁에는 귀중한 역사유물이 소장되어있다. 성경(盛京)은 고대 선양의 지표로써 청나라의 새 시대를 열었던 곳으로 강희, 건륭, 가경과 도광 4대 황제가 동쪽으로 순찰시 잠시 머...
Players, 2018, 캔버스에 유화, 아크릴, 167.6×190.5cm, ⓒ에이미 실만뉴욕에서 활동하는 에이미 실만(Amy SILLMAN, 1955- )은 지난 30여 년간 회화의 언어와 역사를 연구했다. 기계적, 디지털적인 방법론을 수용하는 과정을 드러내며 회화의 지평을 넓혔다고 평가받는 그의 추상회화는 현대적 감각, 비판적 자기성찰, 유머를 강조한다. 층위가 쌓이고 지워지...
백남준, 마그넷 TV, 1965, 자석과 흑백 TV, 48.9×62.2×98.4cm, 백남준재단 제공 컴퓨터 아트, 비디오 아트, 개념 미술의 지난 반세기를 되돌아볼 수 있는 전시가 휘트니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다. 개념 미술에서 지침과 규칙, 알고리즘이 어떠한 형태로 쓰였는지 소개하면서 아이디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TV 프로그램의 시그널과 이미지 시퀀스를 변환...
안토니오 돈키, 카페에 앉아 있는 여인, 1931, ⓒArchivio Fotografico- Fondazione Musei Civici di Venezia, 사진: Franzini C.1920년대 독일의 신즉물주의, 프랑스의 신고전주의와 동시에 발전한 이탈리아의 마술적 사실주의에 대한 전시이다. 마술적 사실주의는 1925년 예술사학자 프란츠 로(Franz ROH)에 의해 이들 작업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신비스러운 분...
메리 카사트, 여름 날, 캔버스 위 유화, 81.3×100.6cm, 테라미국미술재단 소장1865-1945년에 창작된 80점 회화, 판화 작품을 통해 당시 미국 예술의 발전을 엿보고 제2차 세계대전이 종결되기 전 미국 예술의 맥락을 소개한다. 시카고아트인스티튜트, 테라미국미술재단의 소장품 중 선발된 작품으로 제임스 애벗 맥닐 휘슬러, 메리 카사트, 에버렛 신...
예언자, 1914, 참나무, 236×29cm러시아 출신의 프랑스 조각가 오십 자드킨(Ossip ZADKINE, 1888-1967)의 130세 생일을 기념하여 물질에 대한 작가의 특별한 연관성을 강조하는 전시를 준비했다. 잠재적인 가능성을 이미 스스로 지닌 다양한 재료와의 유기적인 대화는 작가에게 조형적인 힘으로 작용한다. 나무의 결, 암석의 밀도와 입자 또는 잉크...
무하마드 유쿱 유수프, 미친 시대 시리즈, 2017이슬람 문화 연구소는 대다수의 인도네시아 예술가들의 창조적 중심인 자바섬의 예술적 활력을 탐구하는 작품 여행을 준비했다. 전통과 혁신 사이에 포착된 복잡한 사회의 윤곽을 그려내는 전시로 파리에서 현대 인도네시아 예술에 집중한 규모의 최초의 집단 전시회이다.- 이은화 ...
유산, 2014, 받침대에 올려진 판사의 가발, 35×35×50cm,ⓒ갤러리페로탕1995년부터 함께 활동해온 마이클 엘름그린(Michael ELMGREEN, 1961- )과 잉가 드래그셋(Ingar DRAGSET, 1969- )은 제도 권력을 비판하는 실험적이고 급진적인 작업으로 알려져 있다. 다양한 조각, 설치 작품을 통해 일상에서 볼 수 있는 공공디자인에 침투된 권력 구조를 탐구하는 전시는 이들이...
콘스탄트, 문 미로, 1974, Courtesy Collection Fondation Constant, 사진: Tom Haartsen, ⓒConstant/Fondation Constant, VG Bild-Kunst, Bonn 2018대중매체와 자본주의 소비사회에 대한 비판적 의식에서 출발한 일종의 철학적 운동인 국제상황주의를 돌아보는 전시이다. 이들은 대안으로 ‘표류’와 ‘우회’라는 방식을 제안하였는데, 실제 도시공간을 배경으로 하거...
후세페 데 리베라, 아폴로와 마르시야스, 1637, 캔버스에 유채, 232×182cm, ⓒ나폴리 카포디몬테미술관스페인의 거장, 후세페 데 리베라(Jusepe de RIBERA, 1591-1652)의 선풍적이었던 바로크 회화와 판화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 16세기 종교개혁을 겪으며 문화, 종교적 주체로서 겪는 예술가의 고뇌를 빛과 어둠의 대비를 통해 사실적으로 표...
계란프라이를 붙인 자화상, 1996, C-print, 152.4×121.9cm, Courtesy the artist and Sadie Coles HQ, London; and Gladstone Gallery, New York and Brussels데미안 허스트가 주최했으며 yBa 신화의 출발이 된 1988년 ‘Freeze’ 그룹전에도 참여한바 있는 세라 루커스(Sarah LUCAS, 1962- )는 지난 30년간 성별, 성 정체성에 대한 전통적인 관념에 도전해왔다. 담배, 채소, ...
고양이와 여성 또는 먹이를 달라는고양이, 1912, 유화, 캔버스, 오르세미술관 소장, ⓒRMN-Grand Palais (musée d'Orsay) 피에르 보나르(Pierre BONNARD, 1867-1947)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전반에 걸쳐 프랑스에서 활약했다. 세기말 파리에서 나비파(Les Nabis)의 일원이 된 보나르는 우키요에의 영향 아래 역동적이고 장식적인 작품을 만들어 내 ‘일본에...
지안 도메니코 티에폴로, 카니발 장면, 1754-55, 유화, 105×80.5cm, 루브르박물관 소장지중해에 대한 지배력을 오랫동안 유지한 베네치아는 18세기 정치적, 상업적 권력과 영향력을 상실했지만 예술가들의 작품은 그 명맥을 유지했다. 축제, 오페라, 연극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의 커다란 에너지는 일상과 사회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전시는 세레니시마(Seren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