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sharah and Anwar’s Tree, 2015이스라엘 네게브 사막의 구금 센터에 억류되어 있던 수단과 에리트레아 난민의 삶을 상기시키는 론 아미르(Ron AMIR, 1973- )의 사진을 소개한다. 작가는 난민들이 사막의 한가운데서 버려진 물건을 사용하여 오두막, 벤치, 오븐 등의 장비를 제작하는 등 어떻게 일상생활을 발전시키려고 했는지 보여준다. 난민들은 전혀 등장하지...
숲, 1950, 브론즈, 57×61×47.3cm, 파리 자코메티재단스위스 작가 알베르토 자코메티(Alberto GIACOMETTI, 1901-66)의 조각 50여 점을 로댕, 부르델, 마욜, 브랑쿠치, 자드킨 등 당대의 고전 및 현대 조각가와의 대화를 통해 재해석한다. 고전적인 근대성이 남아있는 자코메티의 젊은 시절 작품으로 시작하여, 1925년 이후 파리에서 아방가르드 작가와의 만남으...
<시계(The Clock)> 설치 전경, 2010, 단채널 비디오 설치, 24분, ⓒ크리스천 마클레이2011년 베네치아비엔날레 황금사자상을 받은 크리스천 마클레이(Christian MARCLAY, 1955- )의 <시계(The Clock)>(2010)는 수년간의 사전연구와 제작을 거쳤다. 스릴러, 서부, 공상과학 등 다양한 장르의 영화 속에 시계가 등장하는 1,200여 장면을 발췌하여 24시간의 ...
공상, 1897, 칼라 석판화 , 72.7×55.2cm, 프라하, 무하재단.체코 출신의 작가 알퐁스 무하(Alphonse Mucha 1860-1939)는 아르누보 양식의 대표적 작가로는 잘 알려졌지만, 동시에 슬라브 민족을 위한, 또 나라를 위한 대의를 지닌 화가로서의 위대한 야망은 잘 알려져있지 않다. 아르누보의 상징인 매우 강한 스타일의 우아한 포스터 아티스트로서의 그의 활동은 ...
프란츠 웨스트, knotzen, 2002 퐁피두센터는 오스트리아 예술가인 프란츠 웨스트(Franz West 1947-2012)의 1972년과 2012년 사이에 40년간의 창작에 대한 회고전을 준비했다. 형형색색의 작가의 세계는 다채로운 시를 만들어낸다. 전시는 최초의 데생들(1970-73)과 첫 조각들(1973–74), 그리고 관객이 노이로제를 드러낼 수 있도록 직접 조작할 수 있는 몸에 적...
전시 전경명말 청초 산수 화단의 전통화파 사왕(王時敏, 王鑒, 王翬, 王原祁)회화전이다. 고궁박물원은 사왕의 작품 800여 점을 소장하고 있으며 그중 1급 문물은 104점, 2급 문물 600여 점으로 중국 최대 소장처이다. 전시는 ‘옛것을 본받음’, ‘옛것을 융합하여 새로움을 창출하다’, ‘후학을 배양하다’로 구성된다. 왕원기의 루동파(婁東派), 왕휘의 우산...
전시 전경, 온라인 매체 이플럭스(e-flux) 제공 미니애폴리스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시아 아르마자니(Siah ARMAJANI, 1939- )의 미국 내 첫 회고전으로 대표 공공미술 작품인 워커아트센터 인근의 아이린 힉슨 휘트니 다리(Irene Hixon Whitney Bridge)를 포함한 정원, 도서실 등을 대대적으로 소개한다. 페르시안 손글씨부터 선언문, 편지, 시, 컴퓨터 ...
푸/스쿠, 무제코펜하겐의 활발한 예술 현장에서 온 진취적이고 야심 찬 젊은 예술가 8인의 그룹 전시이다. 가상 현실, 기술, 그래픽 디지털 애니메이션, 소리 예술, 미각의 혁신으로 이루어진 전시의 중심 주제는 고전 예술 분야에서 창의적, 개념적 경계를 흔드는 것이다. 푸/스쿠(FOO/SKOU)를 비롯한 참여 작가들은 포괄적으로 예술적 다양성을 창출하고, 넓은 ...
오력(吳歷), 호천춘색도(湖天春色圖), 청나라, 종이 위 설색, 62.5×123.5cm, 상하이박물관 소장마카오예술박물관, 고궁박물원, 상하이박물관과 공동주관한 청초 저명한 화가 오력(吳歷, 1632-1718)의 서거 300주년 기념전으로 오력과 스승, 친구의 서화작품 84점이 전시된다. 오력은 청초 사왕, 운수평과 함께 ‘청초육가(清初六家)’로 불리며 천주교 선교사로서...
전시 전경중국 한나라에서 민국까지 약 2000여 년의 역사를 가진 중국 등(燈)기구 전시이다. 시대별로 나눠 ‘중국 고대 등의 기원’, ‘한나라 등’, ‘삼국양진 남북조 등’, ‘수당오대송원 등’, ‘명청 등’, ‘근현대 등’으로 구성된다. 진한 시기의 동제품 등, 당송시기의 자기 유약 제품 등, 명청시기 금속등, 유리등, 목재 촛대등 142점이 전시...
<원폭의 그림> 제1부 유령(부분, 재제작판), 1950-51, 히로시마현대미술관 소장일본 화가 마루키 이리(1901-95)와 마루키 토시(1912-2000) 부부는 전쟁이나 공해에 의한 인간의 참상을 그린 ‘참화’를 그려왔다. 대표작 <원폭의 그림> 중 초기 3부작은 보도 규제가 깔린 1950년대 초 일본 전국을 순회하며 사람들에게 원폭 투하 이후의 참상을 전한 반...
설치 전경, ⓒ빅토리아앤알버트뮤지엄2000년대 중반 인터넷, 소셜미디어, 스마트폰 등 새로운 기술의 등장은 비디오게임의 디자인과 제작에 사용되는 전 과정에 영향을 미쳤다. 전시 제목에서 엿볼 수 있듯 디자인, 플레이, 혼란 등 3개의 구분된 전시공간은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를 받아들이는 비디오게임이 제작, 사용되는 과정을 드러냄과 동시에 급격히 ...
뱅크시, 팩햄 바위, 2005, ⓒ뱅크시영국의 시사 작가 이안 히슬롭(Ian HISLOP, 1960- )이 영국박물관의 소장품 중 풍자를 주제로 한 100여 점을 선정한 특별전이다. 권위에 굴복하지 않고 이의를 제기하는 인간의 본성을 주목하는 전시는 2005년 가짜 원시 암각화를 영국박물관에 몰래 전시해 세계를 유쾌하게 놀라게 한 뱅크시(BANKSY, 1974- )...
백유흑채매병(白釉黑彩梅瓶), 6.5×20×10×33cm, 선양시 문물고고연구소 소장거란족이 중국 북부와 몽골 지역에 세운 왕조 요나라의 유물이 전시된다. 특히 내몽골에서 출토된 문물과 요나라 수도 5개 중 남경 석진부(南京析津府, 연경(燕京), 현재 베이징) 유물 위주로 문물기관 17곳에 소장된 유물 270여 점이 전시된다. 금은기, 도자기, 옥기, 벽화, 비석, ...
티에라 델 푸 에고, Mylodon, 브론즈안젤리카 마르쿨(Angelika Markul,1977- )은 티에라 델 푸에고라는 다양한 형태의 예술적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전시는 아르헨티나와 칠레사이의 파타고니에 위치한 같은 이름의 섬에서 영감을 얻은 빙하풍경의 사라짐에 관한 조형 작품들로 구성된다. 마치 지난 12000년 동안 이 땅에서 살아온 아메리카 인디언 문명이 유럽...
<내 우유 속의 피> 영상 스틸, 2018, 5채널 HD비디오설치, 9.1 서라운드사운드, 73분, 뉴뮤지엄 제공 영국 작가 마리아나 심네트(Marianna SIMNETT, 1986- )의 미국 내 첫 기관전으로 신작인 영상 및 사운드 설치 작품 <내 우유 속의 피>를 선보인다. 영상과 빛 사운드를 이용한 설치 작품은 마치 전래동화와 같은 스토리텔링 기법을 도입해...
휴영사조출행도(攜嬰飼鳥出行圖), 산시고고연구원 소장산시(陕西)지역 출토 유물 중 당나라의 전성기(성당, 713-766)를 대표하는 문물을 통해 문화, 생활, 예술, 중외 교류, 종교 신앙 등 다방면으로 선보이는 전시이다. 허가촌(何家村) 소장품과 법문사(法門寺) 지하 고궁의 진귀한 보물, 당대 의복 풍속을 담은 벽화 단청과 문자가 기록된 묘지, 호인(胡人)의 ...
전시 전경, 온라인 매체 타임아웃 제공프랑스 작가 마르그리트 위모(Marguerite HUMEAU, 1986- )의 첫 미국 내 기관전이다. 작가는 빛과 소리, 향기를 이용한 설치작품 위주의 신작을 선보이기 위해 선사시대의 비너스상을 연구하였다. 이 여인상이 당대 샤먼들에게 정신 활성 활동이나 종교적 의식에서 일종의 해부학적 가이드 같은 역할을 했다고 보고, 작품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