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쉴 베누빌, 프라스카티의 전망, 루브르박물관 소장17세기 프랑스에서 시작된 야외스케치의 유행은 18세기에 보편화되었고, 그 이후 세기에도 필수불가결하게 되었다. 야외스케치는 점차 그 자체로서 정의되고 완성되면서 자신의 정당성과 최종성을 갖게 되었다. 젊은 작가들의 결정적 훈련의 요소로 여겨지며, 데생의 역사에서도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 ...
공간들의 콜라주 #6, 2010, ⓒ일리야와 에밀리아 카바코프거대한 설치작품과 허구적 페르소나의 사용으로 알려진 일리야와 에밀리아 카바코프(Ilya&Emilia KABAKOV)는 예술역사의 관습을 비판하고 음울한 공동 아파트에서부터 프로파간다 예술과 소비에트의 낙관적 삶까지 구 소련의 시각문화를 묘사하며 유토피아와 환상에 대한 보편적인 아이디어를 ...
겨울의 가문비나무 숲, 192620세기 사진 역사의 중요 인물인 알베르트 렝거파츠슈(Albert Renger-PATZSCH, 1897-1966)의 사진은 극히 단순하며 현실주의의 절제와 즉각을 강조하는 독창적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작가는 1920년대 주관적인 표현주의에 대한 반발로 발생한 독일의 예술운동인 신즉물주의에 참여하기도 했다. 현대미술과 문화의 맥락에서 사진의 본...
더 완벽한 의미, 촬영사진, 2017"진보"의 개념과 그 대안들에 대해 질문하는 스테파니 제미슨(Steffani JEMISON)의 작업은 일시적이고 담론적인 사진 장치를 사용하면서 아프리카계 미국인 문화를 이야기한다. 작가는 언어의 한계를 연구하면서 시간, 역사 및 진보의 얽힘을 드러내는 전통적인 스토리텔링의 논리에 저항한다. 이번 작업 ‘ 더 완벽한 의미...
에두아르도 나바로, 지구를 향한 편지들, 2017, Courtesy of Eduardo Navarro ⓒStiftung Skulpturenpark Köln 2017, 사진: Veit Landwehr, bildpark.net1997년 예술품 소장가 슈토펠 부부에 의해 공원이 설립된 이래 20주년을 맞이하는 9번째 전시이다. 총 9명의 신작을 선보이는 이번 전시에서 안드레아 뷔트너는 새를 위한 물 사발을, 린 메이 사이드는 <T...
베르트랑 라비에, 입, 2007도자기를 넘어 독특한 감각 여행을 제공하는 이번 전시는 본질적으로 예술가들에 의한 색상의 인식에 대해 질문한다. 쾌락의 원천, 힘의 상징, 기억의 촉매제인 색상은 예술가에게 우리의 생각을 넘어서 감정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도구이다. 전시는 색과 재질, 색과 공간, 색과 빛, 색과 움직임의 표현으로 초대하며 소니아 들...
게일 총 콴, 사람들의 숲, 혼합매체 설치, 이미지: 막스 콜슨빅토리아 여왕이 ‘사람들의 숲’으로 명명한 런던 북동쪽 에식스 주에 위치한 삼림지대 에핑 포레스트 (Epping Forest)에서 영감을 얻어 이곳의 역사, 정치, 사람들을 탐구하였다. 작품은 2년간의 리서치와 창조적 참여 활동을 통해 발전되었으며 농촌과 도시, 자본과 공동 간의 ...
노란색 그리스도앞 자화상, 1890-91, 유화, 38×46cm, 오르세미술관 소장근대미술의 선구자인 19세기 회화의 대가 고갱(Paul GAUGUIN, 1848-1903)은 매체의 한계를 끊임없이 넘어섰다. 그 창조과정의 모던함에 초점을 둔 전시로 다양한 테크닉, 재료, 작업과정에 대한 실험을 경험할 수 있다. 고갱이 열망하던 야생의 풍경이 있는 브르타뉴 지방의 예술적 태동기부터...
브루스 나우먼, 인간/필요/욕망, 1983, 유리관이 있는 전선, 239.8×179×65.4cm뉴욕현대미술관(MoMA)의 확장공사 기간을 이용해 그동안 MoMA가 파리에서 펼친 예술적 공헌을 소개하고 지속적인 ‘모던’을 제안하기 위해 루이비통재단미술관과 제휴를 했다. 대표적 소장품 200여 점을 소개하면서 미술관 설립자, 큐레이터 및 전시관 프로그램의 역할에도 주...
무제 (갉아 먹은 잎), 2014-15, 종이위에 기계화 된 텍스트, 46.5x30.5cm요한나 칼레 (Johanna Calle1965-)는 라틴 아메리카와 콜롬비아의 복잡한 현실에 질문하는 언어로서 지난 30년 동안 시적이고 독창적인 데생을 연구하고 있다. 작가는 의미와 뜻을 추출하기 위해 와이어와 실, 사진과 사진 용지, 문자와 타이핑된 편지, 나무와 철 등의 다...
꿈, 1932, 유화, 스티븐 코헨 개인소장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는 1932년 초현실주의에 대해 질문을 하면서 마리-테레즈 워터라는 인물 주위의 초상화와 색채가 돋보이는 일련의 목욕객 작품을 탄생시켰다. 이런 관능적인 에로틱한 작품들과 병행하면서 작가는 '십자가에 못 박히심' 이라는 주제로 돌아갔다. 전시는 삶과 창작의 일치를 의미하는 "작업...
소피 칼레, 침묵하는 경색, 2017, 컬러 사진76,5x76,5cm, 텍스트 76,5x76,5cm소피 칼(Sophie CALLE 1953- )은 자서전적인 것과 허구의 서사 경계에서 작품을 구성한다. 작가는 일종의 의식과 놀이를 통해 시선, 타자, 우정 및 죽음에 대한 현존하는 질문을 한다. <사냥과 자연박물관>의 컬렉션의 특수한 맥락 안에서 소피 칼의 작품을 재발견하는 전시가 될 것...
아니에스 지오프레이,무제, 우연한 몸짓 시리즈, 2011.아니에스 지오프레이(Agnès Geoffray1973-)의 수많은 이미지와 텍스트들로 구성된 전시로 여기에서는 일반적인 예술 평론가와 예술가 사이의 관계와 달리, 언어가 이미지에 대해 말하는 것이 아닌 이미지에 말을 건넨다. 각각의 의미를 진동시키기 위해 텍스트와 이미지는 서로 마주치게 된다. ...
자크 루이 다비드, 마라의 죽음, ⓒMBA Reims 2015, Christian Devleeschauwer파리에서 북동쪽으로 140km 떨어진 랭스는 프랑스 역대 왕들의 대관식이 이루어진 노트르담을 비롯한 세계문화유산과 샴페인 산지로 유명하다. 이 도시의 향기로운 문화를 세계에 자랑하는 랭스미술관은 200여 년의 역사와 5만여 점의 명품을 소장하고 있다. 나고야시립미술관과 2013년...
오브리 비어즐리, ‘살로메’의 ‘무용수의 보상’, 1894, 라인블럭과 종이독일 문학자 나카노 교코(中野京子)가 2007년에 출판한 『무서운 그림』은 공포를 키워드로 하며 서양미술사에 등장하는 다양한 명화의 장면을 읽어내고, 숨겨진 스토리를 매력적으로 전한 일본의 베스트셀러이다. 발간 10주년을 기념하여 공포를 주제로 선정된 작품을 전시한다. 시각적...
조지, 2014, ⓒ줄리안 오피와 런던 리슨갤러리영국 현대미술가 줄리안 오피(Julian OPIE, 1958- )는 새로운 작품연구의 맥락에서 안토니 반 다이크 경(Anthony VAN DYCK, 1599-1641)의 1640년경 자화상을 재현하였다. 작가는 도시 표지판, 광고, 애니메이션과 같은 현대세계를 반영하는 다양한 스타일과 기법을 사용하며, 대담한 윤곽선과 색면을 통해 주제의 독특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