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안나 웰스, Fanny Eaton, 1861, ⓒ폴 멜론 기금, 영국미술을 위한 예일 센터 라파엘 전파(Pre-Raphaelite Brotherhood)의 여성 작가들을 주목하는 최초의 전시이다. 라파엘 전파가 1849년 처음 전시한 이래 160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했던 에블린 드 모건(Evelyn DE MORGAN, 1855-1919), 조안나 웰스(Joanna WELLS, 1831-61) 등 12명의 여성 ...
조르주 쇠라, 정면의 모델, 1887, 나무위에 유화, 15.8×25cm무정부주의자, 미술 평론가, 편집자, 갤러리스트, 수집가였던 펠릭스 페네옹(Félix FÉNÉON, 1861-1944)은 19세기 후반, 20세기 초 예술계의 중요한 인물이다. 그는 신인상파의 열렬한 지지자로서 그의 점묘주의 친구들인 조르주 쇠라와 폴 시냐크의 작품을 열정적으로 옹호했으며, 파리 갤러리의 아트디...
성모 승천, 1577-79, 유화, 211.8×403.2cm, 시카고아트인스티튜트 소장엘 그레코(El Greco)로 알려진 르네상스의 마지막 위대한 대가이자 스페인 황금시대의 첫 화가 도미니코스 테오토코풀로스(Doménikos THEOTOKÓPOULOS, 1541-1614)의 회고전이다. 비잔틴 전통회화를 수학 후 이탈리아에서 티치아노의 색상, 틴토레토의 대담함 및 미켈란젤로의 영웅적인 스타일...
전화 충전소, 이민자들을 위한 판자촌, 칼레, 2015년 11월 3일2016년 10월에 해체된 ‘정글’이라는 별명을 가진 칼레(Calais)시 외곽의 판자촌에 정착한 난민과 망명자들의 상황을 브뤼노 세라롱그(Bruno SERRALONGUE, 1968- )의 다큐멘터리 프로젝트 <Calais>(2006-18)와 언론에 의해 방송된 사진과 정글 주민의 증언을 통해 살펴본다. 전시는...
죽음의 침대 위의 캔디 달링, 1973 뉴욕에 삶과 예술의 뿌리를 둔 피터 휴자르(Peter HUJAR, 1934-87)는 무용수, 음악가, 조형예술가로 구성된 전위예술 무대의 중심에서 발전해 왔다. 작가는 창의적 본능을 따르고, 주류의 성공을 쫓지 않는 사람들에게 집중했다. 그는 ‘복잡하고 어려운 주제에 대한 복잡하지 않은 직접적 사진’으로 삶의 속도로 ...
우다신(吳達新), 약사불(藥師佛), 2019 전시는 기획자 뤼펑(吕澎), 허꾸이이엔(何桂彦) 쓰촨미술학원 교수, 시에브 테테로(Siebe Tettero) 네덜란드 기획자가 공동기획을 맡았으며 세계 각지의 80여 명 작가를 초청해 회화, 사진, 조각, 설치, 영상, 문헌, 영화, 건축 유형의 작품을 전시한다. 주제전 이외 부주제전은 남안미촌(南岸美村)과 류원호공관(...
태양, 1912, 사진 ⓒKunstsammlung NRW노르웨이 출신 표현주의 화가 에드바르 뭉크(Edvard MUNCH, 1863-1944)의 전시다. “예술이란 창조를 의미하는 동시에 이를 찾아가는 과정 그 자체 이기도 하다. 무엇이 그 목적인가? 현실로 나아가는, 또 세상으로 통하는 길을 찾는 것이다.” 6권의 자전 소설 『나의 투쟁』을 통해 현대 노르웨이 문학의 젊은 거장이라 불리...
무제, 1955, 종이에 잉크, 12.2×18.9cm프랑스 현대작가 피에르 술라게스에게 영향을 준 20세기 추상화의 선구자이자, 타협 없는 현대성을 구현했던 앙스 아르퉁(Hans HARTUNG, 1904-89)의 작업 중심에는 실험이 있었다. 전시는 60여 년간 작가가 사용했던 다양한 매체, 실행, 혁신적 기술개발 및 수많은 숙련된 도구를 살펴본다. 지난 2017년 파리시립근...
전시 전경, Photography by Steven Probert 스위스 태생으로 뉴욕과 벨기에에서 활동하는 작가 니콜라스 파티(Nicolas PARTY, 1980- )의 로코코 스타일 파스텔 벽화 4세트를 선보인다. 부드러운 텍스쳐와 가벼운 블랜딩을 통해 윤색이 돌게 하는 파스텔은 18세기 프랑스에서 짧은 황금기를 구가했다. 파스텔 벽화를 중심으로 현대적인 풍경과 일상...
에드먼드 뒬락, 이프리트를 화형하는 공주, 1914, ⓒ대영미술관 후원자들유럽, 북미, 중동, 북아프리카의 사진, 도자 및 유리공예, 보석, 의복, 현대미술 등을 교차하는 전시는 이슬람이 서양미술에 미친 영향을 주목하며 동서양을 가로지르는 문화예술의 역사를 조명한다. 전시는 중동과 북아프리카 출신의 여성 작가 4명의 시선으로 기획되었다. 이들은 여성 이...
The Rake’s Progress Ⅲ: The Orgy, Oil on canvas, 1734, ⓒ존손경미술관 후원회18세기 영국화단을 대표하는 국민적 화가이자 판화가, 윌리엄 호가스(William HOGARTH, 1697-1764)의 전시이다. 호가스는 근대사회의 도덕성, 도시풍경을 유쾌한 사회 풍자적 시선으로 탐구하며 당대 사회적, 계급 간 억압에 도전하였다. 연대기 순으로 전시된 회화작품을 통...
물랑루즈에서, 1892-95, 유화, 141×123cm종종 몽마르뜨 문화로 축소되는 경향이 있는 앙리 드 툴루즈 로트레크(Henri de TOULOUSE-LAUTREC, 1864-1901)의 작업을 재조명한다. 파리 밤의 화려함과 즐거움을 훌륭하게 표현한 작품에는 현대 사회의 적절치 않은 현실의 여러 면을 담아내려는 작가의 미학적 야심이 있었다. 전시는 성공을 꿈꾸던 랑그도크 귀족이 어떻...
전시 전경, Photo: Scott Rudd Events.1960년대와 70년대부터 개념미술, 환경미술, 생태학미술의 주자로 활동해 온 아그네스 데네스(Agnes DENES, 1931- )의 50여 년 작품세계를 조망한 회고전으로, 인간과 인류에 대한 작가의 관심사를 과학, 철학, 언어학, 생태학, 심리학에 이르는 다학제적 연구 분석과 다양한 매체를 사용해 아름답고 관능적인 시각적 형태로 ...
폴 고갱, 까리에르를 위한 자화상(Self-Portrait Dedicated to Carrière) 1888-89, ⓒ워싱턴내셔널갤러리 후원회파블로 피카소와 앙리 마티스 등 프랑스 아방가르드 작가들에게 영감을 주었던 프랑스의 후기 인상주의 거장 폴 고갱(Paul GAUGUIN, 1848-1903)의 초상화를 주목하는 전시이다. 작가는 초년부터 프랑스령 폴리네시아에서 창작활동을 이어갔던 말년...
장훤(張萱), 괵국부인유춘도(虢國夫人遊春圖), 당(唐)대(현존 송대 모본), 견본설색, 51.8×148cm, 요령성박물관 소장전시는 당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 예술, 민족 등의 면모를 보여주며 실크로드와의 융합과 교류라는 관점을 제시한다. 100여 점의 회화와 서예 작품, 요령성박물관 소장품 이외 고궁박물원, 상하이박물관, 뤼순박물관 소장품과 신장에서 발...
Migrants, Mayra, Picnic Across The Border, Tecate, Mexico USA 2017프랑스 작가 JR(Jean RENÉ, 1983- )의 미국 첫 개인전으로 혼합매체를 통해 작가의 깊고 넓은 창작 세계를 조망한다. 작가는 이민자들의 사진을 폐허가 된 뉴욕 병원에 설치한다거나 미국과 멕시코 경계선 위에 ‘꿈꾸는 자의 눈’이라는 글이 새겨진 피크닉 식탁의 대형 프린트를 선보여 공공적인...
거리의 파편들, 2017전시는 라틀라스(L‘Atlas, 1978- )의 작품과 그에 영감을 준 다양한 흐름을 발견하기 위해 루브르박물관의 고고학 오브제, 키스 해링, 자크 빌르글레, 빅토르 바자렐리의 작품을 함께 준비했다. 90년대부터 그라피티 문화를 접하고 아랍어와 중국 붓글씨를 배운 그의 작품은 낙서, 서예, 기하학적 추상화 및 옵아트의 교차로에 있다. 공간과 ...
가구와 공간연출, 스텝시몬갤러리, 195620세기 디자이너이자 건축가로 새로운 생활예술을 정의하는 데에 전념한 모던함의 선구자 샬로트 페리앙(Charlotte PERRIAND, 1903-99)의 예술 세계를 소개한다. 전시는 페르낭 레제, 피카소, 조르쥬 브라크, 알렉산더 칼더, 호안 미로, 르 코르뷔지에, 데시가하라 소후와 같이 그녀에게 영향을 준 당시 예술가의 작품과 대...
안락의자에 앉아있는 여인, 1927, 캔버스에 오일, 97.8×128cm1926-30년 까지 약 5년간 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는 멈추지 않고 변화하는 것처럼 보이는 선과 낯선 배경으로 구성된 이상한 인물이 등장하는 새로운 조형 형태를 실험했다. 이러한 피카소의 독창적, 창의적 상상력에 예술 비평가인 크리스티앙 제르보(Christian ZERVOS)가 1938년 미술 잡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