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자갈채운문훈로(青瓷褐彩雲紋熏爐), 901, 41×66cm, 항저우 린안구박물관 소장박물관 39곳에서 선발된 유물을 통해 저장(浙江)지역의 고대역사와 문화, 예술을 전시한다. 저장 지역의 인류문화는 100만 년 전 구석기시대 말기부터 시작해 신석기시대 후기에 찬란한 양저(良渚)문화를 탄생시켰다. 그 후 오월국(吳越國)에 이어 명청시기 저장지역은 수많은 ...
다수의 셀피, 2017, 캔버스에 아크릴릭과 유화, 48×38cm, 사진: 마커스 리스2006 터너상 수상 작가 토마 압츠(Tomma ABTS, 1967- )는 강렬한 매력을 지닌 작은 사이즈의 아크릴과 유화작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압츠의 체계적인 제작 과정과 48×38cm 사이즈의 캔버스 사용은 지난 20년 동안 유지되었으며, 재료의 소스나 사전 구성없이 시작된 작품제작은 각 ...
모리스 캉탱 드 라 투르, 퐁파두르 후작부인루브르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17, 18세기 유럽의 파스텔 컬렉션을 소개한다. 섬세한 재료인 파스텔은 나비의 날개를 덮은 분말과 자주 비교된다. 주로 루이 15세, 16세 시대에 제작된 작품들은 당시 계몽주의 시대의 사회 모습과 로살바 카리에라, 모리스 캉탱 드 라 투르 등의 감각을 함께 보여준다. 2차대전 당시...
코니컬 인터섹트, 19751960-70년대에 실제 건물을 예술 작품으로 사용했던 예술가 고든 마타-클락(Gordon MATTA-CLARK, 1943-78)은 건물의 구조를 해체하고 남은 증거를 보여준다. 아이러니하게도, 산업시대의 폐허에서 탄생한 마타-클락의 ‘절단’은 젊은 건축가 세대, 프랭크 게리, 피터 아이젠먼 같은 해체주의 미학의 추종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전시는 마...
부크라 카리리, 폭풍우의 사회 비디오중 한장면, 2017모로코 출신의 프랑스 작가인 부크라 카리리(Bouchra KHALILI, 1975- )의 작업은 소수 민족 구성원이 임의의 권력에 대한 저항의 전략을 수행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하여 작가가 구현한 기반을 바탕으로 비디오, 설치, 사진 및 실크스크린을 통해 표현된다. 이런 예술적 제안을 통해, 작가는 다가올 미래의 공동...
<도깨비>의 한 장면, 뉴욕현대미술관 제공, 사진: 잰 딘(Jan DEEN)32세로 짧은 생을 마감한 이란계 미국인 무대감독 레자 앱도(Reza ABDOH, 1963-95)가 무대예술 역사에 남긴 흔적은 거대하다. 그가 만들어 낸 무대는 어디서도 본 적 없는 연기자와 관객 모두를 한계의 경험으로 몰아붙이는 탈 장르의 영역이었다. 전시는 앱도의 첫 미술관 회고전으로 공...
제시카 월(Jessica WOHL), 이렇게 계속 살 수는 없어, 2016, 천조각들로 퀼팅, 작가 제공 ‘크래피티즘’이란 공예를 의미하는 단어인 ‘크래프트’와 ‘액티비즘’이 합쳐진 신조어이다. 세계 각국의 공예 작가들은 뜨개질, 퀼트, 재봉틀, 글루건 등 그들만의 도구를 이용하여 자신이 속한 사회의 부당한 현실을 비판했다. 한 땀 한 땀 수작업으로 탄생한 작...
이브 클라인, 인체 측정(ANT 157), 1961, 후쿠오카시미술관 소장20세기 미술은 끊임없이 표출되는 전위 미술운동으로 장식 되어 왔고, 초현실주의에서 전후 추상표현주의, 팝 아트까지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전개된 미술의 경향을 현대미술이라 한다. 1979년에 개관한 후쿠오카시미술관은 근현대미술과 고미술에 걸쳐 1만 6,000여 점에 이르는 작품을 소장하고 ...
로이 리히텐슈타인, 붓놀림, 1967, 실크 스크린, 76.5×55.5cm, 영국대영박물관 소장미국 작가 42인의 판화 100여 점을 통해 1960년대부터 오늘날까지의 미국판화를 선보인다. 인쇄된 예술을 회화나 조각과 동등한 발판으로 간주하는 것은 당시에는 혁명적인 발상이었다. 많은 미국 예술가들은 국가의 정치적 및 사회적 사건에 대응하기 위한 이상적인 매체...
알파벳 압달, 2015독일어에서는 진(Gin)이나 청바지(Jeans)의 표기와는 달리 지하드, 정글, 칭기즈칸이라는 단어에서 ‘지’자의 발음을 ‘Dsch’로 사용한다. ‘Made in Dschermany’라는 제목의 이번 전시는 종교, 신념, 문화 간의 차이를 다뤄온 예술가 그룹 슬라브와 타타스(Slavs & Tatars)의 위와 같은 고유 혹은 외래 명칭에 관련한 언어의 유희적 접근에...
I, 63, 1963여러 세계의 교차로에 있는 작가 자오 우키(Wou-Ki ZAO, 1921-2013)는 1948년 중국을 떠나 미국과 프랑스 사이의 예술이 활발히 공유되던 시기에 파리로 갔다. 작가는 파리 예술계에 속한 동시에 일찌감치 미국 미술의 활력을 지각하며 자발적으로 이탈했던 중국 회화의 특징을 자신의 작업에 재생시켰고, 이런 그의 작품에서는 근대 미술의 발전 동안 ...
120분간의 해프닝, 1966년 4월 장 자크 레벨 (Jean-Jacques LEBEL, 1936- )은 초현실주의 운동과 만나게 되면서 자동기법에 따른 행위적 페인팅을 발전시켰고 1960년부터 작가는 유럽에서 최초의 «해프닝»을 기획했다. 전시는 1950년대 이래로 분류하기 힘든 작업을 발전시켜 온 장 자크 레벨의 예술가, 시인, 해프닝의 제작자, 영화 제작자, 발...
페르낭 레제, 수평 교차점, 1912, 유화, 81×94cm새로운 삶의 예술을 제안하는 이상을 가졌던 현대예술가연합(Union des Artistes Modernes)은 1929년 프랑스에서 시작된 건축, 장식 예술가의 모임이다. 이는 바우하우스(Bauhaus)나 드 스틸(Stijl)과 같이 20세기 미술사의 중요한 운동이었다. 전시는 르 코르뷔지에에서 로버트 말레 스티븐스, 아일린 그레이에서 ...
우린(鄔林), 유망한 풍경2(被遺忘的風景之二), 2017, 종이, 목각, 60×60cm베이징을 거쳐 상하이 타운헌(朵雲軒)미술관에서 개최된 2018상하이청년아트페어 순회전은 청년작가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공익 프로젝트로써 중국 내 유일한 청년아트페어이다. 참가한 작가 102명의 중국화, 유화, 판화, 조각, 설치작품 등 작품 150여 점을 통해 신흥예술의 ...
입생 로랑, 앙리 소우게트 (Erri Sauguet) 발레를 위한 장식 스케치, 1951, 파리의 이브 생 로랑 박물관 소장입생 로랑(Yves Saint LAURENT, 1936-2008) 사후 10년을 기념하여 그의 청소년기 시절 그림 60여 점을 발견할 수 있는 전시를 준비했다. 오란 (Oran)에서의 청소년기부터 1954년 파리에 도착할 때까지의 데생들로 대부분 처음으로 소개된다. 문학, 연...
유령마을, 1996, 종이, 마분지, 플라스틱 외, 120×570×240cm, 작가 제공 콩고 출신의 보디스 아이섹 킹겔레스(Bodys Isek KINGELEZ, 1948-2015)는 모국이 벨기에에서 독립하자 더 평화롭고 발전된 유토피아를 꿈꾸며 빌딩 등 사회적 기반시설을 채워 넣은 모델을 만들었다. 이 활기 넘치는 작은 도시는 음료수캔, 병뚜껑, 폐지 등의 재활용품으로 제작되었으...
에곤 실레, 서있는 남자 형상(자화상), 1914, ⓒ프라하국립갤러리 201710년 전 테이트리버풀이 선보인 성공적인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 1862-1918) 전시에 이어 올해 그의 제자였던 에곤 실레(Egon SCHIELE, 1890-1918)의 작품이 프란체스카 우드만(Francesca WOODMAN, 1958-81)의 흑백 사진과 함께 전시된다. 두 작가 모두 표면 아래 보이는 주제의 친밀하고도...
이솝 우화 『모기와 사자』, 1970, 컬러리노컷, ⓒ에드워드 보든 소장에드워드 보든(Edward BAWDEN, 1903-89)은 홍차 회사 트윙스, 포트넘앤메이슨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든 디자이너이자 일러스트레이터로 널리 알려졌다. 개인 컬렉션에서 대여한 다수의 판화와 수채화 등 디자이너로서의 명성에 가려져 잘 알려지지 않았던 그의 예술세계를 조명한다. ...
손턴 다이얼, 죽음을 거부한 역사(History Refused to Die), 2004, 오크라 줄기와 뿌리, 옷, 콜라주 드로잉, 주석, 철사, 강철, 석공석, 강철사슬, 에나멜 및 스프레이 페인트, 259.1×221×58.4cm, ⓒ손턴 다이얼20세기 초반, 국내에 널리 알려진 바스키아 이전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작가의 작품은 어떠했을까. 쉽게 상상하기 어렵다. 전시는 미국에서도 인종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