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분간의 해프닝, 1966년 4월 장 자크 레벨 (Jean-Jacques LEBEL, 1936- )은 초현실주의 운동과 만나게 되면서 자동기법에 따른 행위적 페인팅을 발전시켰고 1960년부터 작가는 유럽에서 최초의 «해프닝»을 기획했다. 전시는 1950년대 이래로 분류하기 힘든 작업을 발전시켜 온 장 자크 레벨의 예술가, 시인, 해프닝의 제작자, 영화 제작자, 발...
페르낭 레제, 수평 교차점, 1912, 유화, 81×94cm새로운 삶의 예술을 제안하는 이상을 가졌던 현대예술가연합(Union des Artistes Modernes)은 1929년 프랑스에서 시작된 건축, 장식 예술가의 모임이다. 이는 바우하우스(Bauhaus)나 드 스틸(Stijl)과 같이 20세기 미술사의 중요한 운동이었다. 전시는 르 코르뷔지에에서 로버트 말레 스티븐스, 아일린 그레이에서 ...
알람시계 재위치 시키기III스페인 작가 니콜라스 콤바로(Nicolás COMBARRO, 1979- )는 독특한 건축 공간에서 자신의 실험을 실현한 뒤 사진 촬영을 통해 이를 포착한다. 작가는 새로운 공간을 창조하기 위해 수정된 장소에 대한 자료를 찾고, 대형사진으로 제작한다. 장소에 대한 이런 변형의 매개체로는 회화, 조각 또는 설치 등이 ...
우린(鄔林), 유망한 풍경2(被遺忘的風景之二), 2017, 종이, 목각, 60×60cm베이징을 거쳐 상하이 타운헌(朵雲軒)미술관에서 개최된 2018상하이청년아트페어 순회전은 청년작가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공익 프로젝트로써 중국 내 유일한 청년아트페어이다. 참가한 작가 102명의 중국화, 유화, 판화, 조각, 설치작품 등 작품 150여 점을 통해 신흥예술의 ...
입생 로랑, 앙리 소우게트 (Erri Sauguet) 발레를 위한 장식 스케치, 1951, 파리의 이브 생 로랑 박물관 소장입생 로랑(Yves Saint LAURENT, 1936-2008) 사후 10년을 기념하여 그의 청소년기 시절 그림 60여 점을 발견할 수 있는 전시를 준비했다. 오란 (Oran)에서의 청소년기부터 1954년 파리에 도착할 때까지의 데생들로 대부분 처음으로 소개된다. 문학, 연...
데이비드 호크니, 낮의 에펠 탑, 2010 , 종이에 인쇄 된 아이패드 드로잉, 94×71cm지난해 퐁피두 센터에서의 회고전 이후 1년 만에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 1937- )는 일련의 그림과 함께 아이패드와 아이폰에서 만든 작품들을 선보인다. 인테리어, 꽃, 동물, 과일나무, 친숙한 물건, 창을 통해 보이는 풍경 등의 23가지 일상적인 주제로 한 호크니...
유령마을, 1996, 종이, 마분지, 플라스틱 외, 120×570×240cm, 작가 제공 콩고 출신의 보디스 아이섹 킹겔레스(Bodys Isek KINGELEZ, 1948-2015)는 모국이 벨기에에서 독립하자 더 평화롭고 발전된 유토피아를 꿈꾸며 빌딩 등 사회적 기반시설을 채워 넣은 모델을 만들었다. 이 활기 넘치는 작은 도시는 음료수캔, 병뚜껑, 폐지 등의 재활용품으로 제작되었으...
아프가니스탄 국가 보물전@전시현장만나기 힘든 아프가니스탄 국가박물관 소장품 231점 유물이 전시된다. 테페 푸롤(Tepe FULLOL), 아이 하눔(Ai KHANUM), 틸리야 테페(Tillya TEPE), 베그람(Begram) 등 네 곳의 유적지를 중심으로 고대 아프가니스탄 초기 역사발전과정과 다원화 문명의 현장을 선보인다. 각기 다른 문명 각인이 있는 금기, 청동기, 유리기, 상...
에곤 실레, 서있는 남자 형상(자화상), 1914, ⓒ프라하국립갤러리 201710년 전 테이트리버풀이 선보인 성공적인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 1862-1918) 전시에 이어 올해 그의 제자였던 에곤 실레(Egon SCHIELE, 1890-1918)의 작품이 프란체스카 우드만(Francesca WOODMAN, 1958-81)의 흑백 사진과 함께 전시된다. 두 작가 모두 표면 아래 보이는 주제의 친밀하고도...
이솝 우화 『모기와 사자』, 1970, 컬러리노컷, ⓒ에드워드 보든 소장에드워드 보든(Edward BAWDEN, 1903-89)은 홍차 회사 트윙스, 포트넘앤메이슨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든 디자이너이자 일러스트레이터로 널리 알려졌다. 개인 컬렉션에서 대여한 다수의 판화와 수채화 등 디자이너로서의 명성에 가려져 잘 알려지지 않았던 그의 예술세계를 조명한다. ...
손턴 다이얼, 죽음을 거부한 역사(History Refused to Die), 2004, 오크라 줄기와 뿌리, 옷, 콜라주 드로잉, 주석, 철사, 강철, 석공석, 강철사슬, 에나멜 및 스프레이 페인트, 259.1×221×58.4cm, ⓒ손턴 다이얼20세기 초반, 국내에 널리 알려진 바스키아 이전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작가의 작품은 어떠했을까. 쉽게 상상하기 어렵다. 전시는 미국에서도 인종차...
<몬나폰 편지>를 제작하는 타시타 딘, 2017, 사진: 프레드릭 닐센 스튜디오, ⓒ타시타 딘, 런던프리스스트리트갤러리, 뉴욕&파리마리안굿맨갤러리선구적이고 시적인 작품으로 알려진 타시타 딘(Tacita DEAN, 1965- )은 전 세계 풍경 현상의 관심을 시작으로, 오염되지 않은 영국 콘월 지역의 보드민 무어에서부터 미국 서부 와이오밍의 방목장까지 ...
천치(陳琦), 시간간보-무거래처(時間簡譜-無去來處), 2018, 철판조각, 500×350×320cm본 전시는 쑤저우금계호미술관이 주관하는 두 번째 시리즈 전시이다. 첫 번째 전시 ‘모란정(牡丹亭)’에서 현대예술 방식이 곤곡(昆曲)과 쑤저우 문화에 대해 경의를 표한 것을 다뤘다면 본 전시는 원림의 사상을 투입해 관중에게 안식의 장소를 탐색할 기회를 제공하는 데 ...
다섯 개의 디스크: 1963, 1963, 캔버스에 유채, ⓒ패트릭 헤론 소장테이트세인트아이브스에서 열린 추상화가 패트릭 헤론(Patrick HERON, 1920-99)의 회고전이다. 1940-90년대 작품과 특유의 회화 감각을 보여주는 대형작품이 다수 포함된 전시는 작가가 실험한 다양한 추상의 진화 과정을 엿볼 수 있게 한다. 전시는 올해 말 마게이트의 터너컨...
조나단 메세, 다니엘 리히터, 탈 R, 사진: 한나 푸츠전시는 근 20년동안 친분을 다져온 독일 화가 조나단 메세, 다니엘 리히터와 덴마크 출신 화가 탈 R이 각기 다른 작업 방식으로 개인 작업과 협업 작업을 선보인다. 영국 팝스타 데이비드 보위의 이름에서 알파벳만을 바꾼 전시 명은 작가의 언어적 유희 이외에도 ‘예술 창조’와 ‘예술가...
사람의 아들, 1964, 개인 소장, ⓒ2017 C. Herscovici / Artists Rights Society (ARS), New York; 사진: Banque d'Images, ADAGP / Art Resource, NY르네 마그리트(René MAGRITTE, 1898-1967)는 초현실주의의 대표작가이지만 그의 목소리는 오히려 초현실주의 운동에 갇혀 있었다. 전시는 1940-60년까지 그의 후기 작품을 조명하는 첫 전시로 모더니즘에서부터 우리 ...
디에고 자코메티, 나뭇잎 무늬 조명, 1983-85, 130×180cm1985년 피카소미술관 개관을 위해 디에고 자코메티(Diego GIACOMETTI, 1902-85)가 주문제작했던 가구 작품 50여 점의 기원을 살펴본다. 피카소미술관을 위해 상상한 의자, 벤치, 램프 및 테이블 등의 가구는 평소 자코메티 작품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측면을 보여준다. 식물과 자연, 고전에 대한 재읽...
여대장의 젖은 꿈, 2018, 캔버스 위 아크릴, 365.7×731.5cm 이 전시는 인디언의 한 종족인 크리(Cree) 원주민 출신의 캐나다 토론토 작가 켄트 몽크먼(Kent Monkman)과 리옹 꽁플루언스 박물관의 만남의 결실이다. 캐나다 예술계의 독특하고 강력한 목소리를 지닌 작가 켄트 몽크만은 박물관 소장품에서 원주민 문화가 그들에게 부여한 힘을 잃어버린 오브제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