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 마그넷 TV, 1965, 자석과 흑백 TV, 48.9×62.2×98.4cm, 백남준재단 제공 컴퓨터 아트, 비디오 아트, 개념 미술의 지난 반세기를 되돌아볼 수 있는 전시가 휘트니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다. 개념 미술에서 지침과 규칙, 알고리즘이 어떠한 형태로 쓰였는지 소개하면서 아이디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TV 프로그램의 시그널과 이미지 시퀀스를 변환...
裕勛齡(YuXunling), 慈喜(서태후), 청나라랴오닝 베이전 문화사업센터(遼寧北鎮文化產業中心)와 미술관에서 공동 개최되는 이번 비엔날레는 전 세계 113명 작가의 작품 1,000여 점이 전시되고 학술세미나, 공공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전시는 현대사회에서의 촬영행위가 인류 공공과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매체로 작용함으로써 촬영의 공공성, 사적인 현실과 ...
안토니오 돈키, 카페에 앉아 있는 여인, 1931, ⓒArchivio Fotografico- Fondazione Musei Civici di Venezia, 사진: Franzini C.1920년대 독일의 신즉물주의, 프랑스의 신고전주의와 동시에 발전한 이탈리아의 마술적 사실주의에 대한 전시이다. 마술적 사실주의는 1925년 예술사학자 프란츠 로(Franz ROH)에 의해 이들 작업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신비스러운 분...
메리 카사트, 여름 날, 캔버스 위 유화, 81.3×100.6cm, 테라미국미술재단 소장1865-1945년에 창작된 80점 회화, 판화 작품을 통해 당시 미국 예술의 발전을 엿보고 제2차 세계대전이 종결되기 전 미국 예술의 맥락을 소개한다. 시카고아트인스티튜트, 테라미국미술재단의 소장품 중 선발된 작품으로 제임스 애벗 맥닐 휘슬러, 메리 카사트, 에버렛 신...
예언자, 1914, 참나무, 236×29cm러시아 출신의 프랑스 조각가 오십 자드킨(Ossip ZADKINE, 1888-1967)의 130세 생일을 기념하여 물질에 대한 작가의 특별한 연관성을 강조하는 전시를 준비했다. 잠재적인 가능성을 이미 스스로 지닌 다양한 재료와의 유기적인 대화는 작가에게 조형적인 힘으로 작용한다. 나무의 결, 암석의 밀도와 입자 또는 잉크...
무하마드 유쿱 유수프, 미친 시대 시리즈, 2017이슬람 문화 연구소는 대다수의 인도네시아 예술가들의 창조적 중심인 자바섬의 예술적 활력을 탐구하는 작품 여행을 준비했다. 전통과 혁신 사이에 포착된 복잡한 사회의 윤곽을 그려내는 전시로 파리에서 현대 인도네시아 예술에 집중한 규모의 최초의 집단 전시회이다.- 이은화 ...
유산, 2014, 받침대에 올려진 판사의 가발, 35×35×50cm,ⓒ갤러리페로탕1995년부터 함께 활동해온 마이클 엘름그린(Michael ELMGREEN, 1961- )과 잉가 드래그셋(Ingar DRAGSET, 1969- )은 제도 권력을 비판하는 실험적이고 급진적인 작업으로 알려져 있다. 다양한 조각, 설치 작품을 통해 일상에서 볼 수 있는 공공디자인에 침투된 권력 구조를 탐구하는 전시는 이들이...
콘스탄트, 문 미로, 1974, Courtesy Collection Fondation Constant, 사진: Tom Haartsen, ⓒConstant/Fondation Constant, VG Bild-Kunst, Bonn 2018대중매체와 자본주의 소비사회에 대한 비판적 의식에서 출발한 일종의 철학적 운동인 국제상황주의를 돌아보는 전시이다. 이들은 대안으로 ‘표류’와 ‘우회’라는 방식을 제안하였는데, 실제 도시공간을 배경으로 하거...
후세페 데 리베라, 아폴로와 마르시야스, 1637, 캔버스에 유채, 232×182cm, ⓒ나폴리 카포디몬테미술관스페인의 거장, 후세페 데 리베라(Jusepe de RIBERA, 1591-1652)의 선풍적이었던 바로크 회화와 판화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 16세기 종교개혁을 겪으며 문화, 종교적 주체로서 겪는 예술가의 고뇌를 빛과 어둠의 대비를 통해 사실적으로 표...
계란프라이를 붙인 자화상, 1996, C-print, 152.4×121.9cm, Courtesy the artist and Sadie Coles HQ, London; and Gladstone Gallery, New York and Brussels데미안 허스트가 주최했으며 yBa 신화의 출발이 된 1988년 ‘Freeze’ 그룹전에도 참여한바 있는 세라 루커스(Sarah LUCAS, 1962- )는 지난 30년간 성별, 성 정체성에 대한 전통적인 관념에 도전해왔다. 담배, 채소, ...
고양이와 여성 또는 먹이를 달라는고양이, 1912, 유화, 캔버스, 오르세미술관 소장, ⓒRMN-Grand Palais (musée d'Orsay) 피에르 보나르(Pierre BONNARD, 1867-1947)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전반에 걸쳐 프랑스에서 활약했다. 세기말 파리에서 나비파(Les Nabis)의 일원이 된 보나르는 우키요에의 영향 아래 역동적이고 장식적인 작품을 만들어 내 ‘일본에...
지안 도메니코 티에폴로, 카니발 장면, 1754-55, 유화, 105×80.5cm, 루브르박물관 소장지중해에 대한 지배력을 오랫동안 유지한 베네치아는 18세기 정치적, 상업적 권력과 영향력을 상실했지만 예술가들의 작품은 그 명맥을 유지했다. 축제, 오페라, 연극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의 커다란 에너지는 일상과 사회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전시는 세레니시마(Sereni...
전시 전경퐁피두센터는 프랑스-이스라엘 시즌을 맞이하여 이스라엘 출신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 가수인 마야 두니에츠(Maya DUNIETZ, 1981- )의 <수풀> 작품을 4층 컬렉션 사이에 전시한다. 사운드와 이미지가 교차하는 거대한 ‘어쿠스틱 구름’을 구성하는 10,000개의 이어폰으로 된 조각 장치인 이 설치 작업은 새로운 것을 발견하게 하는 작가의 ...
계속해서 주는 사람,2018, 설치작업현재 브루클린에서 활동하고 있는 마리아 후프필드(Maria Hupfield, 1975- )는 온타리오 북부의 조르지안만에 위치한 아니쉬나베(Anishinaabe)의 원주민 예술가이다. 전시에는 북미 현대 미술 현장의 중요한 작가인 마리아 후프필드의 퍼포먼스 행위에서 파생된 오브제 및 비디오 모음이 포함된다. 그의 작품은 사물과 ...
카리 디달, 홍해, 318x279.5cm카리 디달 (Kari Dyrdal), 토브존 크바스보(Torbjørn KVASBØ)및 마리트 팅글레프(Marit TINGLEFF) 3명의 작가가 노르웨이의 현대 도자기와 태피스트리에 대한 창의성을 보여준다. 이들의 공통점은 자연의 성장과 변형의 힘을 연상시키는 강렬하고 추상적인 조형언어이다. 전시는 2000년부터 현재까지의 국...
마음의 신전@이이남, 다시 태어나는 빛(Born again Light), 상하이 당대예술관 전시현장, 2018년예술관 개관 13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3년 전부터 준비한 전시를 개최한다. 관장 순원치엔(孙文倩)은 ‘이번 전시는 마음의 탐색 여행이자 자신의 성장 여행으로써 우리가 접한 현대의 환경 아래 무엇이 시대를 대표하는 언어이지, 사람들을 감동하게 한 것이 무엇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