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 1998, ⓒ폴라 레고, 말보로파인아트 제공영국 화가 폴라 레고(Paula REGO, 1935- )의 1960년대부터 2012년까지의 회화작품 80여 점이 포함된 회고전이다. 포르투갈 파시즘 체제의 독재자 안토니우 드 올리베이라 살라자르(António de Oliveira SALAZAR, 1889-1970), 1998년 포르투갈 낙태 찬반 투표, 2003년 미국의 이라크 침공, 2009년 도화된 여...
자코메티, 감금, 1930-31전시는 자코메티(Alberto GIACOMETTI, 1901-66)의 초현실주의 작품을 사드(Donatien DE SADE, 1740-1814)의 저술을 통해 재해석한다. 1930년대에 자코메티는 사드의 저술에서 반향을 불러일으킨 에로티시즘의 상상이 교차하는 상징적인 기능의 물건을 제작하고, 성기 조각품을 만드는 등 관음증과 매춘의 장면에서도 영감을 얻었다. 자연의 재...
Untitled(Hand-Shell), 1934, 사진, 종이에 젤라틴 실버 프린트, 사진 ⓒ퐁피두센터, MNAM-CCI, Dist. RMN-Grand Palais / 자크 파우쥬르, ⓒDACS, London 프랑스 출신 사진작가 도라 마르(Dora MAAR, 1907-97)의 포토몽타주는 초현실주의의 아이콘으로 여겨진다. 패션 및 광고 등 상업사진뿐만 아니라 사회현실을 사실적으로 조명한 다큐멘터리 등에 지대한 영...
에코 로직 스튜디오, H.O.R.T.U.S. XL 아스 g, 2019, ⓒNAARO기술의 발달은 지금 우리 삶의 다양한 측면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가까운 미래에 인간은 많은 판단을 AI에 맡기고, AI가 인류의 지능을 넘어 우리 사회와 생활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올 ‘싱귤래리티’가 도래한다고 한다. 우리는 20-30년 후 미래의 비전을 생각하고 동시에 풍요로움, 인간, 생명...
무제(63 마이롤: 비스듬히 기대서 있는 누드), 2006, ⓒWade GUYTON스캐너, 컴퓨터, 잉크젯 프린트 등을 주로 사용하는 웨이드 가이톤(Wade GUYTON, 1972- )의 아틀리에, 도시에서 발견한 사물을 캔버스로 옮기고 재구성한 작업이 보여지며, 특히 작업 세계에서 중심이 되는 ‘전용’의 방식을 대표적으로 드러낸다. 루드비히미술관 대표는 “(그를) 이례적인 화가...
Alämayyähu and yasiin, 2015, Courtesy of The Third Line. ⓒThe Third Line미국 작가 야신 베이(Yasiin BEY, 1973-)의 미술관 데뷔전시로 작가는 힙합이 미국미술의 한 형태임을 강조하며 어떠한 방해 없이 집중할 수 있도록 휴대폰 소지를 제한한다. 작가는 에티오피아어의 왕을 뜻하는 전시제목 네구스를 알레마예후 테와드로스 왕자나 죽지 않는 세포로 의학에 ...
타원형 집, 1967프랑스의 중요 현대작가인 크리스티앙 볼탄스키(Christian BOLTANSKI, 1944- )의 50여 작품으로 구성된 이번 전시는 기억, 무의식, 어린 시절 및 죽음에 관한 주제를 말해온 작가의 반세기의 질문을 보여준다. 시각 예술가, 사진작가, 조각가 및 영화 제작자인 그는 삶과 작품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수많은 예...
What I Am Doing No. 9, 1986, 은색소표백방식 인쇄, 오사카나가토사마미술관소장사진작가 야마자와 에이코(Eiko YAMAZAWA, 1899-1995)의 탄생 120년을 기념하는 대규모 개인전이다. 1970-80년대의 대표작 <What I Am Doing> 시리즈를 비롯해 추상 표현의 원점을 나타내는 1960년대의 사진, 전쟁 종전 활동을 전하는 인물과 관련 자료 등 약 140점을 전시한다. ...
암굴의 성모(The Virgin of the Rocks), c1491/2-9, 1506-8, ⓒ런던, 내셔널갤러리전시는 관객이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눈을 통해 그의 걸작인 <암굴의 성모>를 경험하도록 기획되었다. 다빈치의 회화 스튜디오, 그림 속 방 크기를 가늠하게 하거나 예배당을 재현하는 등 4개의 실험적인 공간으로 기획된 전시는 명작을 감상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제시한다....
하공, 그때가 되면 사람들은 벌레를 먹는다(到那天人人吃蟲草), 2013, 캔버스 위 아크릴, 150×120cm 본 전시의 참여작가 하공(何工, 1955- ), 셰샤오저(謝曉澤, 1966- ), 옌헝(閆珩, 1982- ), 장다리(張大力, 1963- )는 중국본토의 지역, 문화 등에 근본적으로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으나 대부분 해외 교육과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풍부한 도상을 인용해...
페르낭 레제, 기술자, 1920, 오타와 캐나다내셔널갤러리 소장, ⓒVG Bild-Kunst, Bonn 2019, 사진: NGC전시는 지난 120년을 돌아보면서 예술로 다뤄진 인간과 기술의 관계를 조명한다. 로봇, 혹은 AI에 대한 상상은 이미 오래전부터 SF 영화산업, 코믹의 주제로 다뤄졌다. 전시에서 보이는 페르낭 레제의 <기술자>는 1920년, 약 1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
왕휘(王翬), 승재도(繩齋圖), 청나라, 종이 위 수묵담채, 저장성박물관 소장저장성박물관, 난징박물원, 광동성박물관, 수조우박물관이 소장한 50여 점의 명청시대 산수 인물화 작품이 전시된다. 작품은 이야기가 담기거나 혹은 상상으로 그려진 그림, 문인들의 모임을 그린 아집도(雅集圖), 서재도(書齋圖)와 문인들의 초상화 등이다. 산수와 인물이 결합되어 표...
저우 타오(周滔), 속세의 동굴(凡洞), 2017, 영상미디어 퐁피두센터와 5년간 공동 합작하는 프로젝트로써 신미디어예술관 소장품 중 15점을 선발해 전시한다. 전시작은 초기 영상예술에서 1970년의 전환점에 이어 현대 디지털 영상의 실험적 작품까지 다양하게 선보인다. 피터 캠퍼스, 클로드 클로스키, 췌시우원, 리네케 딕스트라, 하룬 파로키, 댄 ...
폴 세잔, 쌍송도, 1890, 수채화, 26.1×20.9cm풍경과 산수는 동서양 회화사에서 문화적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다소 다른 개념으로써 전시는 현대적 시각으로 풍경과 산수를 재조명하고자 하는 의의를 지닌다. 폴 세잔, 알베르 마르케, 앙드레 드랭, 모리스 위트릴로, 조르조 모란디, 안젤름 키퍼, 황빈홍, 왕지에인, 징스지엔, 웨민쥔, 잔왕, 장은...
니콜라 드 라르질리에르, 샤를 르브룅 초상, 1683, 59×75cm, 캔버스 위 유화전시는 루이 14세에서 나폴레옹 제국 시기까지의 회화 86점, 조각 및 상관 문헌을 선보여 아카데미 학파의 예술 발생, 흥성과 전환의 과정을 면밀히 제시하고 있다. 푸생, 프라고나르, 다비드, 앵그르 등 파리 국립고등미술학교와 루브르박물관의 소장품이 전시된다. 대가의 순회 전...
페인트공, 빛깔을 확인하며,1941-42, Kunst- und Museumsverein im Von der Heydt-Museum Wuppertal그래픽, 조형, 무대 연출 등 다방면으로 활동한 오스카어 슐레머(Oskar SCHLEMMER, 1888-1943)는 1933년 이후 나치 정권에 의해 교수직에서 물러나게 되며 작품 또한 퇴폐미술이라는 꼬리표를 달아야만 했고, 부퍼탈에서 페인트 공장을 경영하던 커트 허버츠의 일을 ...
Conjured Parts (eye), Ferguson, 2016, Photo by Cathy Carve, Courtesy of the Broad Art Foundation, Los Angeles, ⓒJulie MEHRETU휘트니미술관과 공동으로 기획한 줄리 머레투(Julie MEHRETU, 1970- )의 회고전으로 1996년부터 현재까지 회화 35점과 40점의 드로잉으로 구성되었다. 지난 20여 년간 작가가 치열하게 고민해온 역사, 콜로니얼리즘, 자본주의, 지정학,...
에드가 드가, 리허설, 1984, 버렐컬렉션, ⓒCSG CIC 글래스고뮤지엄 컬렉션산업 혁명기 글래스고는 영국 최고의 항구 도시로 번창했다. 가업으로 해운업에 종사해 선박매매 등의 사업으로 거액의 부를 얻은 윌리엄 버렐(1861-1958)은 동서고금의 미술 작품 수집에 노력해 9,000점 이상 컬렉션을 형성했고, 그 작품은 1944년에 글래스고시에 기증되어 1983년 ‘버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