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화상, 1906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의 입체화 시절은 대중적으로 잘 알려졌지만, 반면 그의 장미시대, 청색시대 및 어두운 시기는 그늘에 가려져 있다. 1900-06년은 피카소의 예술에서 매우 잔인한 시기였다. 1901년 친구 카를로스 카사헤마스의 자살로 폭력의 존재를 인식하게 되었고, 경제적 어려움으로 캔버스를 재사용하며, 데생을 태워 불...
Bisharah and Anwar’s Tree, 2015이스라엘 네게브 사막의 구금 센터에 억류되어 있던 수단과 에리트레아 난민의 삶을 상기시키는 론 아미르(Ron AMIR, 1973- )의 사진을 소개한다. 작가는 난민들이 사막의 한가운데서 버려진 물건을 사용하여 오두막, 벤치, 오븐 등의 장비를 제작하는 등 어떻게 일상생활을 발전시키려고 했는지 보여준다. 난민들은 전혀 등장하지...
숲, 1950, 브론즈, 57×61×47.3cm, 파리 자코메티재단스위스 작가 알베르토 자코메티(Alberto GIACOMETTI, 1901-66)의 조각 50여 점을 로댕, 부르델, 마욜, 브랑쿠치, 자드킨 등 당대의 고전 및 현대 조각가와의 대화를 통해 재해석한다. 고전적인 근대성이 남아있는 자코메티의 젊은 시절 작품으로 시작하여, 1925년 이후 파리에서 아방가르드 작가와의 만남으...
공상, 1897, 칼라 석판화 , 72.7×55.2cm, 프라하, 무하재단.체코 출신의 작가 알퐁스 무하(Alphonse Mucha 1860-1939)는 아르누보 양식의 대표적 작가로는 잘 알려졌지만, 동시에 슬라브 민족을 위한, 또 나라를 위한 대의를 지닌 화가로서의 위대한 야망은 잘 알려져있지 않다. 아르누보의 상징인 매우 강한 스타일의 우아한 포스터 아티스트로서의 그의 활동은 ...
프란츠 웨스트, knotzen, 2002 퐁피두센터는 오스트리아 예술가인 프란츠 웨스트(Franz West 1947-2012)의 1972년과 2012년 사이에 40년간의 창작에 대한 회고전을 준비했다. 형형색색의 작가의 세계는 다채로운 시를 만들어낸다. 전시는 최초의 데생들(1970-73)과 첫 조각들(1973–74), 그리고 관객이 노이로제를 드러낼 수 있도록 직접 조작할 수 있는 몸에 적...
티에라 델 푸 에고, Mylodon, 브론즈안젤리카 마르쿨(Angelika Markul,1977- )은 티에라 델 푸에고라는 다양한 형태의 예술적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전시는 아르헨티나와 칠레사이의 파타고니에 위치한 같은 이름의 섬에서 영감을 얻은 빙하풍경의 사라짐에 관한 조형 작품들로 구성된다. 마치 지난 12000년 동안 이 땅에서 살아온 아메리카 인디언 문명이 유럽...
고헤이 나와, 왕좌프랑스와 일본 수교 160주년과 서양에 문물을 개방한 메이지 시작 150주년을 기념하여 준비한 ‘재페니즘 2018’의 행사의 하나로 루브르 박물관 피라미드 아래 일본 작가 고헤이 나와의 왕관을 설치한다. 작가는 10.4m 높이의 전체를 금종이로 덮어씌운 기념비적 크기의 일본 전통문화와 오늘날의 최신 테크놀러지를 결합...
I, 63, 1963여러 세계의 교차로에 있는 작가 자오 우키(Wou-Ki ZAO, 1921-2013)는 1948년 중국을 떠나 미국과 프랑스 사이의 예술이 활발히 공유되던 시기에 파리로 갔다. 작가는 파리 예술계에 속한 동시에 일찌감치 미국 미술의 활력을 지각하며 자발적으로 이탈했던 중국 회화의 특징을 자신의 작업에 재생시켰고, 이런 그의 작품에서는 근대 미술의 발전 동안 ...
프랑수아 오귀스트 비야르, 카누위의 두 인디언케브랑리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200여 점의 회화작품들을 처음으로 선보인다. 이 작품들을 통해 18세기 말부터 20세기 중반에 이르기까지 서양의 민중, 사회, 국토에 대한 시선의 변천사를 보여주는데 타인과 타지, 특히 이국정서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조지 캐틀린(George Catlin, 1796-1872)의 미국의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