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전경, Photo: Scott Rudd Events.1960년대와 70년대부터 개념미술, 환경미술, 생태학미술의 주자로 활동해 온 아그네스 데네스(Agnes DENES, 1931- )의 50여 년 작품세계를 조망한 회고전으로, 인간과 인류에 대한 작가의 관심사를 과학, 철학, 언어학, 생태학, 심리학에 이르는 다학제적 연구 분석과 다양한 매체를 사용해 아름답고 관능적인 시각적 형태로 ...
Migrants, Mayra, Picnic Across The Border, Tecate, Mexico USA 2017프랑스 작가 JR(Jean RENÉ, 1983- )의 미국 첫 개인전으로 혼합매체를 통해 작가의 깊고 넓은 창작 세계를 조망한다. 작가는 이민자들의 사진을 폐허가 된 뉴욕 병원에 설치한다거나 미국과 멕시코 경계선 위에 ‘꿈꾸는 자의 눈’이라는 글이 새겨진 피크닉 식탁의 대형 프린트를 선보여 공공적인...
Entablature VIII, 1976, ⓒEstate of Roy LICHTENSTEIN, 2019, all rights reserved리히텐슈타인의 70년대 뉴욕 로어맨해튼 거리의 유수한 건축물을 보고 영감을 얻은 엔태블러처스(Entablatures) 시리즈의 연장선에 있는 다양한 배열의 드로잉과 프린트 작업을 보여준다. 작품세계에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는 주제이자 이슈인 아메리칸 복고주의 정서, 즉 20세기 공업...
Detail from untitled 2011(558 broome st, the future is chrome), 2011, ⓒRirkrit TIRAVANIJA, 2019, Photo courtesy: the artist and Gavin Brown’s enterprise, New York/Rome삶과 예술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작업으로 널리 알려진 리크리트 티라바니자(Rirkrit TIRAVANIJA, 1961- )는 전통적인 미술 오브제 만들기를 거부하고 전시 공간에 있는 창과 문을 없애버린 후 ...
LOVE IS CALLING, 2013, 443×865×608cm, CourtesyDavid Zwirner, New York; Ota Fine Arts, Tokyo/Singapore/Shanghai;Victoria Miro, London.Venice. ⓒYayoi KUSAMA팝아트, 미니멀리즘, 사이키델리아의 개념을 섞어 회화, 퍼포먼스, 설치룸, 야외조각, 문학 작업, 필름, 디자인 그리고 건축에까지 이르는 광범위한 작업을 해온 쿠사마 야요이(Yayoi KUSAMA, 192...
Flora, 전시 전경, ⓒTeresa HUBBARD / Alexander BIRCHLER, photo: Ugo CARMENI제57회 베네치아비엔날레 스위스관에서 선보여 각광을 받은 전시 ‘플로라’를 재조명한다. 전시 제목 플로라는 1920년대에 파리에서 자코메티가 사랑에 빠졌다는 사실만 알려진 무명의 여성 작자 플로라 마요(Flora MAYO)의 이름에서 따왔다. 아메리칸 스위스 듀오인 허바드와 버클러가 ...
제임스 리틀, American, Double Exposure, 2008; Oil and wax on canvas; 127×99.06cm; Saint Louis Art Museum, The Thelma and Bert Ollie Memorial Collection, Gift of Ronald and Monique Ollie 190:2017, ⓒJune Kelly Gallery/James LITTLE1940년대부터 현재까지 5세대를 아우르며 추상작업에 대변혁을 일으켜 온 흑인작가 노만 루이스, 샘 길리엄, 제임스 리틀, 치카야 부...
Emma 3, 2017, oil on linen, The Rachosfky Collection, Photo by Paul TAKEUCHI알렉스 카츠(Alex KATZ, 1927- )가 지난 2019년 댈러스미술관 기금모금행사 ‘2X2 FOR AIDS’의 영예작가로 위촉되면서 이를 경축하는 의미에서 개최된 전시이다. 작가의 대형 캔버스가 증언하듯 영화, TV, 전광판 광고 등을 통해 영감을 얻은 카츠의 작품 중 가장 드라마틱...
Kunmanara(Mumu Mike)Williams, Pitjantjatjara language group. We Don't Need a Map(Mapa Wiya), 2017, 90×59cm, Image courtesy of Fondation Opale, Lens, Switzerland호주 중부 사막의 피짠짜짜라어로 ‘지도 없음’을 의미하는 전시 제목 마파 위야(Mapa Wiya)는 미국 미술관에서 처음 소개되는 작가 쿤마나라 윌리엄스(Kunmanara ‘Mumu Mike’ WILLIAMS, 1952-2019)의 최...
Barricade, 2018, walnut, paint, steel, reflective fabric, paracord, and rubble,Courtesy of the artist and Simon Preston New York.올해 구겐하임 펠로우쉽을 받은 미셸 로페즈(Michelle LOPEZ, 1970- )는 국가주의, 권력, 소비의 상징을 비판하기 위해 형식적인 파편화된 건축 언어를 사용한다. 돌무더기로 축소된 도시의 풍경을 창조하는 기념비적인 현장 고유의 설...
installation view, Institute of Contemporary Art, University of Pennsylvania. Photo by: Constance Mensh페미니즘 렌즈를 통해 미니멀리즘과 일상 사물의 역사를 재구성한 작업으로 알려진 미셸 로페즈(Michelle LOPEZ, 1970- )는 이번 전시에서 민족주의 권력 및 소비의 상징을 비판하기 위해 건설 현장과 비계의 잔재를 사용한다. 손으로 세심하게 조작된 섬세한 평...
요하네스 페르메이르, 물 주전자를 든 젊은 여인, 1660-62, 유화, 40.6×45.7cm, 메트로폴리탄미술관 소장렘브란트, 할스, 페르메이르 등 미술관이 개관한 1871년부터 소장되었던 네덜란드 회화 대가들의 작품을 한 자리에서 소개한다. 종교개혁으로 인해 초래된 미술계의 변화와 그로 인해 새롭게 피어날 수밖에 없었던 풍속화, 풍경화, 정물화, 초상화...
베트사베 로메로, 전시 전경, Courtesy Betsabeé ROMERO Art Studio2010년 니키 드 생팔(1930-2002), 2012년 차카이어 부커(1953- ), 2014년 막달레나 아바카노비치(1930-2017)에 이어 올해에는 멕시코 출신 베트사베 로메로(Betsa-beé ROMERO, 1963- )가 NMWA의 공공예술 프로그램을 맡았다. 타이어와 도색된 조각품을 모아 인간의 이동과 자연환경에 대한 주제를 ...
일렁이는 빛(Shimmer Bright), 1968, 캔버스에 유채바넷 뉴만(Barnett Newman, 1905-70)은 20세기 중반의 미국미술에 정신적 영감을 불어 넣었다. 화면에 지퍼 라인이 있는 듯한 특징으로 유명세를 얻는 뉴만의 작품을 모아본다.- 이나연 미국통신원